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중모색

정확한 정보는 금전적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5. 28. 13:09

정확한 정보는 금전적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오랜 기간 암 투병 관리중인 환우님들으로 연락이 왔다

주변으로 부터 특정한 의료기기를 추천 받았는데

그 분의 이야기로는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좋은 제품이라고 들었는데

의료기기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여

판단이 서지 않는다고 정보 분석을 의뢰 해 왔다

물론 인터넷 검색을 하면 왠만한 정보를 파악 할 수 있지만

추천한 사람이 암 치료와 관리에 좋다고 홍보를 하기 때문에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지 고민이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추천한 의료기기를 분석해보니

암 치료와 전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다

당연히 환자에게는 미미하지만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지만

그 영향력은 미미하기 때문에

굳이 고가의 금액을 들여 구입 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을 해주었다

또, 이 보다 더 황당무괴한 사례도 있었다

암 진단을 받은 엄마는 딸에게 동네 체험방에서 사용해보았던

특정한 의료기기에 관하여 호감을 가지고

그 제품을 딸에게 구입 해달라고 하였는데 엄마 말을 전적으로

믿기 어렵다고 판단이 되어 나에게 자문을 구했다

더군다나 엄마는 그러한 것에 완전히 세뇌를 당했는지

그 제품 구입해주지 않으면 그 것 때문에

암이 낮지 않았다고 생각해라고 거의 협박 수준이었다

참으로 황당무괴하고 어처구니 없는 일 이다

연세 많은 어르신을 얼마나 세뇌를 키켰길래 그 정도 일까

딸은 답답한 마음이었다

금액도 한 두푼하는 것이 아니라 수백만원대 하는

고가 제품이었기에 선뜻 결정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나는 딸에게 그러한 제품에 관하여 충분하게 설명을 해주고

암 치료와 전혀 무관한 제품이며

괜히 돈 낭비하지 말라고 조언 하였다

실제로 이와 유사한 일들은 비일비재 하다

그러므로 절박한 상황은 이해되지만

항상 의학적 근거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 하다

설령 특정한 제품을 구입하더라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근거 자료를 확인하고 판단하여야

암 투병 중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