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자연의학

암 투병 과정에서 반드시 참고하여야 하는 식이요법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2. 11. 30. 17:59

암 투병 과정에서 반드시 참고하여야 하는 식이요법

 

1.식품 첨가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유통기한이 표기된 식품이나 가공식품류는 먹지 않도록 한다,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은 거의 대부분이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각종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다, 가능하면 자연 식자재를 이용하여 요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먹꺼리이다,

 

2.농약이 들어간 식품에 주의한다.

유기농 식품을 위주로 먹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기에 채소와 과일은 요리전에 충분한 세척과 헹굼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채소류 같은 것은 자급자족을 하면 좋지만 그런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모든 식자래를 식초와 소주를 물에 적정하게 희석하여 어느정도 담구어두었다가 세척을 하면 농약이나 각종 불순물을 제거할수 있다

 

3.합성세제 사용은 신중히 한다.

어쩔수없이 합성세재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적은 량을 사용하고 세척을 철저히하여야 한다,

 

4.정백곡물(흰쌀), 정백당(흰설탕), 정제도가 높은 식품(이를테면 밀가루)주의 한다.

잡곡밥이 좋으며 현미밥도 개인의 여건에 맞추어 적당하게 이용할수 있다, 하지만 밀가루가 들어가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에 밀가루를 이용할 경우에는 순수 국산 밀가루인지 확인을 하여야 한다, 특히 GMO 곡물의 원산지 표기를 확인 할 방법이 없기에 가능하면 밀가루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5.동물성 단백질 섭취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다.

인체는 영양의 발란스를 잘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치유 조건이다, 특정한 음식을 농축하여 먹거나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만약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라면 육류 섭취를 제한하고 저체중이거나 기력이 없는 경우에는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적당하게 섭취하여야 한다, 만약에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에는 살코기 위주로 먹는다(오리고기,닭가슴살,생선)

 

6.야채, 특히 녹황색 야채를 먹도록 노력한다.

암 투병 과정에서는 매일 야채류 몇 가지를 필수적으로 먹는 것이 좋다, 

 

7.해조류를 항상 먹는다.

톳밥,다시마,미역은 자주 먹으면 좋다

 

8.지방을 적절히 섭취한다.

 

9.각종 비타민, 미네랄, 그 밖의 모든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도록 주의한다.

 

10.가능한 한 제철에 생산된 신선한 상태의 야채, 식품을 먹는다.

 

11.전체식을 하도록 애쓴다. 멸치,작은 새우처럼 통째로 먹는 것을 의미.

12.곡물은 너무 세게 문질러 씻지 않는다.

13.어떤 음식이든 ‘생식이 좋다’던가 ‘2분만 익힌 게 좋다’던가 ‘ 장시간 가열한 게 좋다’ 등등의 고정적인 관념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한다.과일도 무엇이 좋고, 무엇이 나쁘다는 식으로 고정 관념을 갖지 않도록 한다.

 

14.염분과 수분 섭취도 그 분량에 대해 너무 얽매이지 않는다.

15.식품이 갖고 있는 고유의 맛을 살려 요리를 한다.설탕, 인공조미료 등을 무비판적으로 섭취하지 않는다.

 

16.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향신료, 자극성 있는 것,알콜 음료는 너무 자주,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17.음료수, 캔 음식, 인스턴트 식품도 너무 많이, 너무 자주 먹지 않도록 한다.

 

18.공복이 아닌데도 아무 때나 식사를 하지 말고,취침 2시간 전에는 먹거나 마시는 것은 피한다.

19.많이 씹고 마음으로부터 감사하면서 충분히 맛을 즐긴다.

20.식사 직전이나 식사 중, 식사 직후에 차 등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자료출처: 일본의 이즈미 암 환우회에서 권유하는 식이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