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자연의학

췌장에 좋은 음식​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3. 3. 26. 11:18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이자)은 위장 뒤에 있는 작은 장기지만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일을 한다. 췌장은 섭취한 음식을 세포를 먹이는 연료로 전환시키는 등의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해 건강정보 매체 액티브비트닷컴이 췌장에 좋은 식품 7가지를 소개했다.

◆마늘=마늘을 비롯해 파, 양파 등의 파속식물에는 황이나 아르기닌, 올리고당류,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췌장 조직에 대단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5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구마=고구마는 혈당지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췌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고구마는 장기 기능을 증강시키고 췌장암 발생을 50%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프로바이오틱 요구르트=미국 국립암연구소는 저지방이나 지방이 들어있지 않은 요구르트를 먹을 것을 권유한다. 저지방이나 무 지방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나 유익균들이 많이 들어있어 소화를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췌장이나 소화기계를 보호하며 췌장암 위험을 감소시킨다.

◆시금치=독일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를 비롯해 케일, 겨자 잎, 근대 등 녹색 잎채소를 많이 먹으면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나타났다.

◆버섯=미국 인디애나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복령버섯에서 나온 아시아의 치료제는 췌장암 발생과 연관이 있는 MMP 유전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리=체리에는 각종 항산화제와 페릴릴 알코올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췌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췌장암이 염려된다면 브로콜리를 비롯해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게 좋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브로콜리처럼 아피제닌,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은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한다.

Note:

상기 음식류는 췌장 뿐만 아니라 모든 암환자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 합니다. 특히 흑마늘을 적당하게 죽염에 찍어 드실것을 권유드리며 브로콜리는 살짝 데쳐서 먹거나 당근.토마토등과 믹서로 갈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기능하면 칼라푸드를 위주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식사를 못하는 경우에는 환자용 영양캔에 이러한 음식류를 갈아서 함께 먹도록 하세요.특히 죽을 먹어야하는 경우에 다양한 식자재를 이용하고 단백질 보충을 위하여 오리고기.닭가슴살을 아주 잘게 썰어서 함께 요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메쓰꺼움 현상으로 많이 식사를 못할 경우에는 하루에 6끼 정도로 나누어 먹도록 하세요.굳이 삼시세끼만 고집하지 마세요.저체중과 기력이 떨어진 환자는 일단 무조건 먹어야 합니다. 환자가 선호하는 음식 위주로 준비하세요.가능하면 몸에 해로운 음식을 삼가하면 좋지만 영양결핍인 상태에서 뭐던지 먹어도 됩니다. 국수.라면 뭐던지 먹을수 있도록 하세요.

어느정도 기본 체력이 회복되면 그 때 부터 몸에 해로운 음식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암은 체력과의 싸움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기에 모든 환자분은 먹는것에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물론 입맛 밥맛도 없고 식욕도 없어도 먹어야만 살수 있기에 그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일단 먹어야 합니다.

자꾸 식사를 거부하거나 적게 먹게되면 인체가 필요한 영양소 공급이 안되어 기력도 떨어지고 면역력도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어 인체의 자연 치유력이 회복 불가능한 상태가 되오니 이점 꼭 염두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암 극복에 도움되는 것과 암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에 좋다고 카더라하는 것들은 암의 치료보다 건강을 회복하는데 보조적으로 도움이 되는 수준으로 여겨야 하며 의학적 근거가 부족하거나 민간요법 수준의 것에 과신을 해서는 안 됩니다,

힐링어드바이저 ㅣ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