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2/06 52

암 투병 과정에서 온열요법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암 투병 과정에서 온열요법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NOTE: 암 치료와 재발 관리 과정에서 보완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온열을 이용한 치료와 요법 입니다, 암 세포는 온도 영역에 따라 사멸되거나 생존하기 어려운 조건이 됩니다,예를 들어 100도 정도의 온도를 이용한 고주파 온열치료는 암 병소 부위에 직접 특수한 기구를 침습적 방법으로 태워버리는 치료 입니다, 주로 간암의 경우 암 사이즈가 작고 한 두개 정도인 경우에 적용을 합니다, 그리고 암 전문 요양병원에서 시도하는 고주파 온열치료는 42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여 비침습적 방법으로 병소 부위를 대략 1시간 정도 투열하는 방법 입니다,기존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할 때 병행할 경우 보다 나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의료보험이 적용되..

암중모색 2022.06.29

공격이 최선의 방어 전략이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 전략이다 암 세포를 가장 효과적으로 타격 줄 수 있는 치료는 무엇일까 아직까지 암을 정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나마 효과적으로 제압 할 수 있는 것은 표준치료(수술,방사선치료,항암화학치료) 외 열 가지 내외 정도이다 더불어 환자의 체중과 영양 상태만 어느 정도 유지된다면 병기와 관계 없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싸움이다 문제는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얻어야만 한다 그리고 가능하면 암 진단 시 병기와 관계없이 즉각적으로 대처를 하여야 한다 암 진단을 받았다면 이미 전이는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영상학적으로 보여지는 병소 부위는 수술로 제거하거나 선 항암 치료 과정을 거쳐 더 이상 암이 확산 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것을 집중하여야 한다 공격도 암세포가 정신을 차리..

궁시렁 궁시렁 2022.06.29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전신 온열요법이 투병 관라 중 왜 필요한가?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전신 온열요법이 투병 관라 중 왜 필요한가? 생명 유지에 중요한 잣대가 되는 것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정상 체온 입니다, 몸이 차거워지거나 체온이 떨어진다는 것은 생명 유지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원인 모를 현상이 일어나거나 심할 경우에는 쇼크로 인하여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간단한 예로 바다에 빠져 조난을 당한 경우에도 체온만 떨어지지 않으면 얼마든지 생존 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차가운 바닷물에 의하여 체온은 급격하게 떨어져 결국 쇼크로 사망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환자가 투병 관리를 하는 과정에서 체온이 정상보다 낮을 경우에도 건강 회복에 지장을 주거나 심각하게 저체온증 상태에서는 손발이 저리거나 신체의 기능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못하여 심각한 ..

췌장효소 치료법 Pancreatic Enzyme Therapy

췌장효소 치료법 Pancreatic Enzyme Therapy 췌장효소(Pancreatic Enzymes)와 암치료​ 췌장에서 분비되는 효소 중 트립신(Tripsin) 은 단백질 분해 효소이고 리파제( Lipase) 는 트리글리세리드(중성지방) 분해 효소이며 아밀라제(Amylase) 는 전분(Starch) 분해 효소이다. 췌장의 효소(pancreatic enzymes)를 암치료에 최초로 사용한 의사는 스코틀랜드(Scotland)의 태생학자(embryologist) Dr. John Beard 인데 효소(enzymes) 는 암세포(cancer cells)를 소화시킴과 동시에 건강한 세포에게는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 미국의 치과의사 Dr. William Kelly 는 Dr. Bea..

기능의학 2022.06.29

암 재발을 막으려면 결국은 면역을 높여주고 NK 셀을 높여야 합니다

암 재발을 막으려면 결국은 면역을 높여주고 NK 셀을 높여야 합니다 암 재발을 막으려면 결국은 면역을 높여주어야하고 NK 셀을 높여야하는데요 음식중 피해야할것과 섭취해야할것이 있습니다.피할것 밀가루 백미 우유 설탕 정제소금 시럽 트렌스지방등등. 섭취 할 것은 현미 산나물 채소 청국장 된장 감식초 케일 브로콜리 치즈 좋은 달걀 좋은 고기 등등입니다. 1. 산나물은 인제 더덕식당의 반찬을 드셔보시면 좋겠습니다. 더덕굽기할때의 기름이 조금 아쉬우나 산나물 반찬이 대박이어서입니다. 한번은 가셔서 식사하시면서 산나물의 풍미를 느껴보시면좋겠습니다. 2. 감식초는 악양 고매감입니다. 이유는 악양의 대봉감홍시가 맛있습니다. 그리고 감식초만드는 계곡전체가 무농약지역입니다. 그 계곡에는 적어도 6년이상 농약을 안한 녹차와..

자연의학 2022.06.29

혈당강하제 Metformin과 암 발생률과의 상관 관계

혈당강하제 Metformin과 암 발생률과의 상관 관계에 대한 계속되는 임상연구 2형 당뇨병환자에게 메트포르민을 투여하면 암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다.이러한 연구 결과 중 하나로 메트포르민을 투여하는 2형 당뇨병환자의 암발병 및 사망위험을 30% 이상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일본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병원 노토 히로시 교수에 의해 2012년 3월 PLoS one 에 발표되었다. 그 동안 메트포르민의 2형 당뇨병 환자에 대한 암발병 위험 감소의 메타분석은 주로 소수의 관찰연구에 근거하였으나 이번 연구는 RCT를 비롯하여 여러 연구논문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Metformin이 2형 당뇨환자의 암발생률 및 암에 의한 사망률을 감소시킨다.6개의 연구논문(4Cohort 연구, 2 RC..

기능의학 2022.06.29

환자와 보호자의 동상이몽

환자와 보호자의 동상이몽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어떤 보호자는 마음이 천사같이 보이고 진정으로 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모습이 보인다 때로는 그 마음이 너무 아름답고 고귀하여 신도 탄복을 할 정도로 지극정성이다 그런 경우에 나도 간절한 마음에 감동을 하여 제발 이 환자를 살려주소서 하면서 간청을 한다 그러나, 어떤 보호자는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지만 질문하는 어투나 행동을 보면 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 과연 그 보호자의 속내는 무엇일까 내가 도사나 점쟁이는 아니지만 수 많은 사례를 보고 경험하였기에 나는 바로 느낄 수 있었다 무섭다 암도 두렵지만 사람의 마음이 더 무섭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내가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일까 가끔은 비애를 느낄때가 있다 오늘도 못 볼 것을 보고 말았다..

궁시렁 궁시렁 2022.06.29

딸의 루푸스병을 극복한 어느 엄마의 사연

딸의 루푸스병을 극복한 어느 엄마의 사연 지금부터 5년 전 2007년 3월 초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12살 딸아이가 아팠습니다. 열이 올랐다가 내렸다가 감기증상처럼 그렇게 아프기 시작 했습니다, 감기라고 감기약을 처방하던 의사가 차도가 없자 혈액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다고 해서 혈액검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대 혈액검사 수치가 전부 이상하다고 당장 입원하여 검사를 하자고 하더군요. 여러 가지 검사결과 신장기능이 정지된 중증 루프스이며 이 병은 자가 면역질환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불치병이라고 했습니다. 불치병이라니 드라마 속에서나 나오는 단어가 어떻게 내 자식 그것도 이제 12살밖에 되지 않은 저 어린것한테 왔다니 하늘이 무너지는 마음이었습니다. 그러나 슬퍼만 할 여유도 없었기에 곧바로 동경대학병원으로 (참..

간암 치료 후 MRI를 어느 간격으로 찍어야 하는가

간암 치료 후 MRI를 어느 간격으로 찍어야 하는가 간암은 하루 아침에 생기는것이 아니라고 얘기 한적이 있었지요. 5미리정도의 작은 결절이 간암으로 진행 하는데는 10년에서 20년이라는 시간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5mm에서 10mm정도 자라는데는 1~3년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 간암치료를 하고 1~2년까지는 연 3회정도 mri를 찍어 보는것이 좋은데 그 것이 여의치 않으면 연 2회는 찍어 보아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처음 생긴것 주변에 작은 암이 존재했다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거나 아주 작은것이 점점 커지는것을 조기에 발견 하기 위함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2년간 mri로 추적관찰 해서 이상이 없으면 그후는 연 1~2회 정도 mri로 관찰 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느정도 재발의 굴레에서 안심..

라이펙(LHIPEC)의 시술 방법 라이펙 LHIPEC/ 복막전이암 치료

라이펙(LHIPEC)의 시술 방법 라이펙 LHIPEC/ 복막전이암 치료 라이펙의 시술 절차 1. 마취: 적극적인 치료를 위해 전신마취가 권장되며 환자의 상태가 안좋거나 복수 조절 목적으로 시행할 때는 국소마취로도 시술이 가능하다. 2. 초음파 검사: 복막전이 환자는 대부분 수술을 받은 분이 많고 복강내 장유착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트로카(복강경 시술을 위햔 대롱)를 삽입할 때 매우 주의해야 한다. 내부 장기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술중 초음파 검사가 필수적이다. 3. 장유착 박리술: 유착된 장을 박리하여야 투여된 항암제가 복막의 곳곳에 전달될 수 있으며 치료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장 유착이 심하여 장손상이 예상되는 경우는 박리술을 지양한다. 4. 검사: 복수를 채취하여 암세포가 존재하는 ..

백혈구 수치와 면역력 관리에 관하여

백혈구와 호중구 수치를 회복하는데 있어 환자가 잘 먹지 않으면 회복 정상 수치로 회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면역력은 암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정상 수치를 유지하여야만 합니다 암중모색/백혈구 수치와 면역력 관리에 관하여 메디칼엔지니어 ㅣ김동우 암 투병 과정에서 백혈구와 호중구 수치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암 극복과 재발 방지에 기여를 하기 떄문에 암 환자는 어떠한 경우라도 자신의 면역 시스템을 정상화시키려는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잘 먹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잘 관리를 하여도 백혈구 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근력이 많이 부족하거나 체온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암 투병 관리 과정에서 매일 적..

암중모색 2022.06.29

대장암 수술 후 반복되는 설사 증상 조절

대장암 수술 후 반복되는 설사 증상 조절 대원제약 지사제 포타겔현탁액 디옥타헤드랄 스멕타이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포타겔현탁액은 급·만성 설사, 식도·위·십이지장 통증의 완화에 쓰이는 지사제다. 식도에서부터 장까지 손상된 점막에 작용해 증상을 빠르게 완화한다. 소장의 점액 생성 세포의 파괴를 막고, 점액의 양과 질을 높여 장을 보호한다. 또한 병원성 세균, 독소, 바이러스, 장내 이상발효 생성 가스 및 담즙산 등을 흡착해 배설함으로써 설사를 유발시키는 주요 원인을 제거한다. 포타겔현탁액의 주성분인 스멕타이트는 천연 무기물질로 인체에 흡수되지 않는 성분이다. 복통을 동반한 설사 증상 발생시 유소아부터 성인까지 연령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복용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에는 쉽게 짜 먹을 수 있는 스틱형 파우치 형태로..

우리 몸에 산소 부족하면 항암제 효과 감소

우리 몸에 산소 부족하면 항암제 효과 감소 우리 몸에 산소 부족하면 항암제 효과 감소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산소가 부족하면 암 세포내 미토콘드리아 줄어들면서 항암제 내성이 생긴다고 nature metabolism 에 소개 되었다, 암 치료 과정이나 표준치료가 종료된 후 건강 관리를 위해 자연속에서 생활하는 것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학적 근거 이다, 도심의 오염된 공기와 미세먼지 환경은 오히려 암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오염되지 않은 자연속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숲속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자율신경계의 안정화를 가져다 주고 가벼운 산행을 통하여 운동 효과도 좋기 때문에 건강을 회복 할 때 까지는 자연속에서 생활하는 것을 권장 한다, 그리고 항산화제 ..

Medical NEWS 2022.06.29

암 진단 후 5년을 잘 관리하여야 한다

암 진단 후 5년을 잘 관리하여야 한다 3년 전 즈음에 대장암 4기 진단을 받고 절망적이었지만 수 많은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 그리고 수술로 어느 정도 위험한 고비를 넘겼다, 하지만 표준치료는 일종의 응급처치인 것을 관가하고 여유를 가지고 추가적으로 관리를 하거나 보완 요법을 전혀 시도하지 않았다. 암은 진단 당시에 이미 전이가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비록 영상학적으로 나타나는 병소 부위는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은 미세암은 인체 곳곳에 산재하여 호시탐탐 공격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것 이다, 그래서 우리는 5년이라는 기간을 설정하여 꾸준하게 관리하거나 치료를 하는 것이기에 이 기간 동안에는 살얼음판을 걷는 것과 같다, 환자는 그러한 것을 느끼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별다른 반응을 ..

암중모색 2022.06.29

위암 극복 식단, 위 80% 절단에도 문제 없이 소화한 비결은? | 나는 몸신이다 386 회

위암 극복 식단, 위 80% 절단에도 문제 없이 소화한 비결은? 나는 몸신이다 386 회 위암 2기 진단 후 위의 4/5를 절제한 후 암을 극복한 의사 김지 선생님의 항암 식단 1. 매일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였다. 아침은 8시 점심은 오후 1시 저녁은 오후 7시 2.위암 수술을 한 환자의 경우 위를 부분적으로 절제하거나 완전 절제를 한 경우 식사량이 적고 소화에도 어려움이 있지만 병원 퇴원 후 소식을 하면서 오래 씹고 누룽지(숭늉)와 필요한 단백질 섭취를 위하여 소고기 수프를 자주 먹었다. 소고기 수프의 경우 각종 야채류와 섞어서 조리를 하였으며 풀만 먹고 자란 소고기를 추천 한다. 3.인체는 다양한 영양소를 필요로 하고 영양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이 면역력을 잘 유지하고 암의 재발과 전이를 차단하..

악성 림프 말기암을 이겨 낸 외과의사

악성 림프 말기암을 이겨 낸 외과의사 현직 외과 전문의 김남혁/53세 악성 림프 말기암을 자연의학으로 극복한 사례 암세포는 누구에게나 매일 3,000-6,000개 정도의 암세포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진다, 그러나 인체의 면역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 되면 NK 세포가 모든 암세포를 제압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어떤 특별한 원인으로 인체의 면역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암은 서서히 증가를 하면서 특정 장기나 조직에서 자라게 되는 것 이다. 여기서 어떤 특별한 원인이라는 것은 비정상적인 식생활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의 반복과 지속적인 상태, 열악한 생활 환경등이 큰 요인으로 작용함으로 이러한 것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을 하여야 하고 암 치료 과정도 이러한 부분들을 인식하고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여야만 암..

의료 비용의 낭비를 차단하여야 한다

의료 비용의 낭비를 차단하여야 한다 예전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의 의료보험 시스템에 관하여 감탄을 하였다, 아마도 미국의 어마무시한 의료비용 에 비하여 한국의 저렴한 의료보험 시스템이라 생각 한다. 암 진단 후 중증환자 등록이 되면 의료보험 항목의 5%만 본인 부담을 하여 환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준다, 그러나 치료를 받다보면 비보험 항목도 있기 때문에 적지 않은 비용이 청구되기도 한다, 또 고가의 비보험 항암 치료의 경우에는 1회 치료에 수백만원하는 경우도 있기에 암 환자가 되면 만만치 않은 비용이 소요된다, 최근에 폐암 4기 진단을 받은 환자는 기초생활수급자임에도 불구하고 2주 정도 입원 치료를 하였는데 수 백만원이 청구되기도 하는데 의료비용 때문에 치료를 더 이상 받지 못하는 불상사도 생긴다..

암중모색 2022.06.27

은둔의 고수를 만나라

동일한 식재료도 요리를 하는 사람에 따라 음식 맛이 천차만별이듯이 암을 치료하는 의사도 개인의 경험과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점이 있을수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중증 상황에서 어떤 의사는 자신의 능력으로 처치가 불가능 하다고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의사는 드라마틱하게 그러한 증상을 해결하거나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 어떤 의료진은 더 이상 치료 해 줄것이 없다고 포기를 선언하지만 은둔의 고수를 만나게 되면 기적과 같은 일도 일어나기도 한다 물론 모든 중증 환자를 살리지는 못 하지만 현대의학적으로 포기한 환자를 10% 정도만 살릴 수 만 있다면 대단한 일 이다 독수리 처럼 예리한 눈매와 사자의 강심장으로 판단을 잘 하여야 한다 우물쭈물하다가 큰 낭패를 당할 수 있다 위기의 순간은 위험과 기회가 공존 한..

궁시렁 궁시렁 2022.06.27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25년의 역사와 명성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25년의 역사와 명성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현재 사용중인 침대에 설치를 하거나바닥에 깔고 사용하여도 무방 합니다,휴식을 하거나 수면을 취할 때항상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따듯하게 해드리겠습니다,그리고 전자파 안전검사와 라돈 안전검사 과정을 모두 통과하여남여노소 누구라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수면의 질을 높여주며항상 몸과 마음을 따듯하게 해줍니다.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리치웨이 바이오매트와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그리고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평생 사용 할 수 있도록 리폼서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오랜 기간 사용하다가 노후로 인하여 불편한 경우저렴한 비용으로 다시 처음 제품을 사용 할 때 처럼즐거운 마음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리치웨이 ..

첨단 의학 기술 IVR(TACE)치료/ 고형암과 복막, 뼈 전이 4기암도 치료 가능

치료첨단 의학 기술 IVR(TACE)치료/ 고형암과 복막, 뼈 전이 4기암도 치료 가능 IVR (Interventional Radiology) 기존에 암의 전이는 암이 어느 정도 커지지 않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암이 그렇게까지 성장하지 않아도 이미 전이의 첫 단계는 시작되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골수로 미소한 전이를 일으킨 경우 어떤 세포는 그대로 휴지상태가 되고 어떤 세포는 뚜렷한 종양을 형성해 뼈 전이가 되고 또 어떤 세포는 거기에서 다시 혈류를 타고 더욱 자라기 쉬운 환경이 되는 다른 장기(뇌, 폐, 간 등)로 이동하여 새로운 전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발암 치료 후 전이로 재발되는 것으로 진단된 4기 환자에게는 이러한 잠재적인 크기의 전이 소견에 ..

‘일본 미야코지마 IGRT 클리닉’ 한국 암 환자 의료서비스 제공

​ 일본 미야코지마 IGRT 클리닉(원장 오륙진)이 한국 암환자를 위한 의료서비스를 진행한다. 일본 미야코지마 IGRT 클리닉은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주)뉴트리셀과 업무 협약을 맺고 오는 4월 1일부터 한국 암 환자를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암 치료 전문 일본 미야코지마 IGRT 클리닉은 일본 의학 방사선 학회(JRS)가 정하는 방사선 전문의 특수 수련 기관이다.토모테라피 방사선 치료와 IVR(Interventional Radiology) 치료를 병행해 CR PR 총합 80%의 높은 암 치료율을 보인다. 이 중 방사선 치료와 병행하는 IVR치료는 엑스선 투시, 혈관 조영술, 초음파, CT 등의 영상을 보면서 몸에 가느다란 관(카테터)을 넣어 암세포 전사계 이상과 줄기세포성에 착안하..

암 치료의 새로운 기술 광면역요법+암유전자+IVR(TACE) 병행요법

암 치료의 새로운 기술 광면역요법+암유전자+IVR(TACE) 병행요법 임정예(krish@naver.com) 기자 일본에서는 최근 광암면역치료(PDT), 초음파암면역요법(SDT), 암유전자치료, 혈관내치료(IVR/TACE)가 복합된 강력한 암 치료를 하고 있으며 이 중에 세계에서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혈관내치료(IVR)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존 TACE(색전술)치료에서 한층 더 진화한 TACE는 혈관 조영술, 초음파, Supria-CT 장비를 통해 암으로 가는 혈관을 미리 확인한다. 시술 당일 영상을 보면서 국소마취 후 대퇴동맥이나 손목, 팔꿈치 혈관을 통해 나노카테터를 종양에 삽입하여 부작용이 거의 없는 극소량 항암제와 억제유전자를 동시에 주입하고 혈관을 한시적으로 봉쇄하는 방법으로 단 1회 시술이 ..

표준치료(수술 항암 방사선)는 응급 처치와 같은 것 이다

암중모색/표준치료(수술 항암 방사선)는 응급 처치와 같은 것 이다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많은 암 환우님 혹은 보호자와 대화를 하다보면 암 진단 후 지나치게 안이하게 대처하거나 암에 관한 의료 정보를 너무 모르고 있다는 것 이다, 물론 표준치료만으로 잘 치료되고 무사히 과정을 마치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또 표준치료를 마치고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하여 불과 짧은 기간에 재발이 되거나 전이가 되고 증세가 점점 악화되는 사례도 많다, 결국 나중에는 최악의 상황이 되어서 다른 방도를 찾고자 하지만 이미 늦어버린 경우가 많아서 시도 할 수 있는 치료나 요법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암 치료 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의 능동적 자세가 필요하고 의료 정보도 어느 정도 인지하여 최선을 ..

암중모색 2022.06.26

항암 화학 치료의 대표적인 부작용과 증상

항암 화학 치료의 대표적인 부작용과 증상 항암 화학치료는 체력과의 싸움이라고 할 정도로 힘들고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항암제의 경우 부작용이 경미하고 무난하게 잘 견디는 경우도 있지만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심각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과정을 무사히 잘 마치도록 환자와 보호자의 관심과 관리가 필요 합니다, 그리고 항상 이상 징후가 나타나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즉시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를 하여야 합니다, 급한 경우에는 응급실을 즉시 이용하는 것도 필요 합니다, 그러나 간혹 인터넷 검색이나 암 환우 카페에서 답을 얻고자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물론 참고적으로 여기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그러한 곳의 정보만 믿고 방치하거나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

암중모색 2022.06.26

통합의학적 치료가 암 치료 성적을 높인다

통합의학적 치료가 암 치료 성적을 높인다 전 세계에서 암 치료 의료기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치료 성적이 좋은 미국의 엠디앤더슨 암센터에서도 통합의학적 치료를 시도하고 있다 2016년 일본내 암 관련 진료 의사 33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만약에 당신이 암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 통합의학적 치료를 할 것 인가를 질문한 결과 89% 통합의학적 치료를 하거나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IVC(고용량 비타민C 정맥주사)를 시도하겠다고 하였다 현재 대학병원급에서 시도하는 다학제 치료는 환자의 암과 관련된 여러 진료과 의료진이 공동으로 의논하고 검토하여 최적의 치료 방법을 모색하고 케어하는 시스템인데 통합의학적 치료와 개념이 다르다, 통합의학적 치료란..

의용공학 칼럼 2022.06.26

잘 못된 정보와 환자의 편견이 가져다준 안타까운 사연들

잘 못된 정보와 환자의 편견이 가져다준 안타까운 사연들 수 년전 간암 말기암 환자를 많났다. 그 분은 나를 만나기 3년전에 간암 판정을 받아 간 이식 수술을 무사히 마치고 잘 관리하던 중 재발이 되어 병원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다양한 치료와 노력을 하였지만 담당 주치의 선생님은 여명이 3개월 내외 정도라고 하면서 먹고 싶은거 먹고 편안하게 잘 지내라고 하였다, 환자는 큰 충격을 받았다, 지금까지 앞만 보고 일을 해왔고 남들이 부러워 할 정도의 부를 축척하였지만 그 누구도 자신의 건강을 대신해줄 수 없는 사실이 억울하다고 하였다, 나이도 이제 겨우 환갑을 넘었기에 내가 보기에도 안타까운 상황이었다, 그리고 환자는 제도권외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시도하였다고 하였다, 언급하면 모두가 알만한 것들이었지만 ..

암중모색 2022.06.24

질병 치료과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를 하여야 할 것 인가?

질병 치료과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대처를 하여야 할 것 인가? 현대의학적 치료로 호전이 되거나 완치가 되는 질병이 대부분이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현대의학적으로 치료가 불가능 하거나 더 이상 증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보조적 차원도 있다, 그 중에난 난치성 질병도 존재하는데 현대의학적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는 다각적으로 접근을 하여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현대의학적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더 이상 다른 치료를 하지 않거나 의료 정보를 인지하지 못하여 시도 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가능하면 제도권내에서 존재하는 의학적 치료를 기반으로 시도하는 것이 좋은데 다급하고 절박한 마음에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것에 소중한 시간과 돈..

의용공학 칼럼 2022.06.23

열애-배경모.윤시내

열애-배경모.윤시내 태워도 태워도 재가 되지 않는 영롱한 사랑 1970년대 부산문화방송 음악 프로듀서이자 심야 음악방송 의 인기 진행자였던 배경모. 광복동 무아음악감상실의 DJ로도 활동했던 그는 다정다감한 목소리와 빼어난 문학적 감성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이 무슨 날벼락인가, 1978년 그는 36세의 한창 나이에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두 어린아이와 사랑하는 아내를 남겨둔 채 직장암으로 이 세상을 떠나고 만다. 그는 암투병을 하던 병상에서 애절한 사랑의 시 한편을 지어 아내에게 바쳤다. 처음엔 마음을 스치며 지나가는 타인처럼 흩어지는 바람인 줄 알았는데 앉으나 서나 끊임없이 솟아나는 그대 향한 그리움. 그대의 그림자에 싸여 이 한세월 그대와 함께 하나니 그대의 가슴에 나는 꽃처럼 영롱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