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2/08 55

글루타치온의 비밀 2

9. 글루타치온을 위한 운동 강렬한 운동은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높으면 회복 및 성능이 저하됩니다.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이면 회복과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암, 파킨슨 병,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많은 질병이 산화 환원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글루타치온이 세포의 산화 환원 전위와 빈약한 세포 산화 환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이 연구는 빠른 회복 시간, 줄어든 통증, 기능 개선 등이 증가된 글루타치온에 의한 것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8] 10. 글루타치온의 효과를 어떻게 증폭시킬 수 있을까요? (1)식단 글루타치온은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필수 아미노산의 전부를 포함하는 완전한..

통합의학 2022.08.28

글루타치온의 비밀(1)

글루타치온의 비밀(1) 글루타치온은 비타민C월드 설립자인 하병근 박사님에 의해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하병근 박사님도 비타민C와 글루타치온 요법으로 자신의 난치병을 극복한 바 있습니다. 하병근 의학론에서 면역, 항암, 항노화의 2대 지주가 비타민C와 글루타치온입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의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 항산화제이고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항산화제입니다. 이토록 중요한 제제를 일반인들이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외 저널의 글을 번역하여, 비타민C월드에 있는 내용과 함께 편집하여 게재합니다.글루타치온에 대한 하병근 박사님의 글은 비타민C월드 홈페이지의 '하병근 의학론'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https://bit.ly/2NLkrya 목차 1. 글루타치온은 무엇인가? 2. 글루타치..

통합의학 2022.08.28

암 환자에 보조적으로 도움되는 이뮤코텔 주사에 관한 질의 응답(FAQ)

이뮤코텔 질의 응답(FAQ) Q1. 투여기간은? A1. 최소 1년. 항암 항체가 한 번 만들어지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투여를 중단하면 항체 역가가 떨어진다. 항체 역가가 높은 환자들이 재발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항체 역가를 증가, 유지시키기 위해서 최소 1 년은 투여해야 한다 (1). 1년 이후에도 항체 역가 유지를 위해 일정 간격의 투여를 권장한다(Q8 참조). 2014 한독생의학학회 심포지엄 발표 증례와 같 이 6년 이상도 투여 가능하다. 이뮤코텔은 약제 내성이 발생하지 않고 부작 용이 없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Q2. 약물 상호 작용은 없는가? A2. 없다. Q3. 셀레나제는 비타민 C와 동시 투여 안되는데 이뮤코텔은 주의점 없는가? A3. 없다. 유일한 주의사항은 이뮤노시아닌 분..

통합의학 2022.08.28

셀레늄 수치가 높으면 전립선암 위험이 63% 감소한다.

왜 전립선 질환에는 무기형태의 셀레늄인 아셀렌산나트륨오수화물(Na2SeO3·5H2O)을 선택해야 되는가? ​ 전립선 질환에는 셀레늄 보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유기형태의 셀레늄(셀레노메티오닌, 셀레노시스테인)의 투여는 체내에 축적되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아셀렌산나트륨오수화물 성분의 셀레나제는 과잉되더라도 이온형태의 셀레늄으로 배출되므로 인체에 축적되지 않아 유익하다. [셀레늄 수치가 높으면 전립선암 위험이 63% 감소한다.] ​2014년 게이벨스 외 연구진(Geybels et al)은 58,279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네덜란트 코호트 연구를 기반으로 한 “셀레늄과 전립선암 위험”에 대한 평가를 발표했다. 최종적으로 코호트 연구는 진행성 전립선암 환자 817명과 1,048명의 대..

통합의학 2022.08.28

모든 환우님들이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

모든 환우님들이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 매일 한 두분 정도 환우님과 전화 통화를 한다 짧게는 30분 정도 길게는 1시간 정도 대화를 하는데 시간이 부족하여 내가 전달해드리는 정보는 절 반 정도이다 정말 핵심적인 정보를 전달해드려야 하는데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그 이유는 동일한 암종은 있어도 동일한 환자는 없기 때문이다 환자분의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시켜 드리지만 항상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왜, 지금까지 의학적 효능이나 효과가 미미하거나 효과가 거의 없는 것에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고 있었을까 당연히 암을 처음 접하는 환자의 입장에서 어떠한 치료나 요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대체적으로 한참이나 시간이 지나야 어떤 것은 효과가 없고 어떤 것은 도움이 되고 필요한 것인지를 인지하게 된다 ..

암중모색 2022.08.27

심부 체온이 낮아지면 소화 효소 작용이 감소 합니다

심부 체온이 낮아지면 소화 효소 작용이 감소 합니다 투병 관리 중인 환자의 심부 체온 관리가 매우 중요 합니다. 체온 1도가 낮아지면 인체의 면역력은 36% 정도 감소되고 체내 소화 기능을 하는 효소의 작용이 감소되어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화 기능이 잘 작동되지 않아 속이 거북하거나 더부룩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음식을 정상적으로 섭취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학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소화제를 처방하는 것외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화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담즙이 잘 분비되지 않거나 담도관이 좁아지거나 막힌 경우 그외 유산균 분포에 문제가 있어서 소화 장애가 일어나고 소화 기능을 담당하는 위와 대장 주변에 온도가 낮아서 그..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인체에 유익한 원적외선을 생성하는 신체 가열 시스템 입니다

Richway Amethyst BioMat™는 인체에 유익한 영향력을 주는 특별한 원적외선을 생성하는 현대적인 신체 가열 시스템입니다. Amethyst BioMat™은 6 – 12 µm 파장의 원적외선을 생성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원적외선 방식의 제품들은 8~14µm 파장의 원적외선 입니다) 원적외선이 우리 몸에 미치는 다른 영향은 무엇입니까? - 추가적인 근육 스트레스 없이 기초 대사를 자극합니다. - 미토콘드리아를 포함한 세포를 활성화하고 젊어지게 합니다. -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혈액 순환과 조직의 산화를 개선합니다. - 스트레스의 영향을 낮춥니다. - 면역 체계를 지원합니다. - 깊은 수면을 지원합니다. - 기초 체온을 향상시킵니다. Amethyst BioMat™ 시스템에서..

암 환자가 반드시 하여야 하는 운동의 종류

암 환자가 반드시 하여야 하는 운동의 종류 발치기 운동은 침대 혹은 어느 곳이라도 할 수 있는 운동 입니다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긴장을 풀고 두 발을 가볍게 부딫치게 합니다 개인의 몸 컨디션에 따라 잘 조절하여 20분 이상 시도를 하고 하루에 여러번 시도하여도 무방 합니다 그리고, 니시요법 중 붕어 운동, 다리 털기 운동도 추천 합니다 붕어 운동은 누운 상태에서 붕어가 헤엄을 치는 동작을 흉내 냅니다 플랭크 운동과 스퀘드 운동은 어느 곳이라도 시도 할 수 있는 운동 입니다 실내에서도 가능하고 산행을 하다가 숲속에서도 가능 합니다 개인의 몸 컨디션에 맞추어 적당하게 매일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암 투병 과정에서 운동은 필수 항목 입니다 매일 걷기 운동을 한 두시간 정도 하거나 가여운 산행도 하고 상기와 같은..

암중모색 2022.08.27

항암 치료 과정에서 피로도가 높고 기력이 없는 경우 대처 방안

항암 치료 과정에서 피로도가 높고 기력이 없는 경우 대처 방안 항암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피로감이 높고 기력이 없어 만사 귀찮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원인은 항암 약물의 부작용이 가장 큰 요인 입니다 그래서 항암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잘 먹어야만 하고 충분한 휴식과 긍정의 힘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구내염과 구토와 오심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음식을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기력이 떨어지고 힘이 없는 증상이 지속 됩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그러한 증상을 완화 조절할 수 있는 보조적 치료나 요법을 병행하고 암 전문 요양병원이나 통합의학적으로 진료하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기와 같은 주사를 맞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항암 치료 과정이나 표준치료가 종료된 후에도 칼슘 수치가 낮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4기와 말기암..

암중모색 2022.08.27

부정적 무의식이 내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힘든 암 투병 과정이지만 항상 긍정의 힘이 암을 극복하는데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하루에 30분에서 60분 정도 명상을 시도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암중모색/부정적 무의식이 내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메디칼어드바이저ㅣ김동우 암 투병 과정에서 환자의 긍정적 마인드가 건강 회복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의학적 수술이나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만이 암을 치료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암은 영상학적으로 보여지는 암이 전부는 아닙니다, 보이지 않는 미세암도 존재하고 환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 세포도 변화를 시도하고 인체 작용에도 민감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암 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긍정적 마인드와 행동이 매우 중요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몸은 마음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

암중모색 2022.08.27

건강 자부하던 60대男 울렸다..암 부르는 '조용한 침입자' 정체

건강 자부하던 60대男 울렸다..암 부르는 '조용한 침입자' 정체 https://v.daum.net/v/20220827050044955 건강 자부하던 60대男 울렸다..암 부르는 '조용한 침입자' 정체 평소 건강하다고 자부해온 60대 남성 A씨는 최근 들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곤 했다. 더위에 뒤척이느라 잠을 잘 못 자서 생긴 일시적인 증상인가 싶었는데 이제는 근육통과 미열까지 나타나기 시 v.daum.net NOTE: 간경화,간암의 주요 발병 인자는 B형,C형 간염 보균자 입니다. 그리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와 관리를 잘 하여야 하겠지만 가장 주의하여야 할 것은 오랜 기간 스트레스로 노출이 되거나 갑작스러운 심리적 충격도 간에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간암으로..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김동우 사는 동안 언제나 선택의 순간을 맞이 한다 오늘도 갈림 길에서 어느 쪽으로 가야 할까 고민을 하거나 갈등이 생긴다 이 길을 갈까 아니면 이 길이 더 희망적인 길 일까 전쟁터에서 지뢰 밭을 지나갈 때는 앞선 사람이 밟고 지나간 곳을 따라 가야 만 살 수 있는데 묵묵하게 그 발자국을 따라가는 사람도 있지만 시선 집중을 하지 않고 함부로 걸어 가는 사람도 있다 남편의 시계는 / 분홍뜰 바람에 힘없이 가랑잎 굴러가듯 저~ 만큼 석양을 향해 앞질러가는 남편의 발걸음이 늘 휘청거린다 그런 남편이 아침식탁에서 아내를 빵 터지게 웃겨주었다 농담도 별로 할줄모르고 벼름박에 붙어있는 사진속 인물같이 말없던 그가 뜬금없이 밥숫갈을 뜨며 한마디 한다 이력서를 낸지가 언젠데 아무런 답변이 없네~ 난..

궁시렁 궁시렁 2022.08.26

암 환자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온열 요법의 원리

일본 신경외과 전문의겸 하이퍼나이프 전문가인 요시미즈 노부히로박사는 말기암 환자 대상으로 임상 실험을 하였다, 그러한 결과를 논문과 책자로 소개를 하였는데 일본내 베스트셀러 책자로 등재될 정도로 많이 알려진 책이다 이 책을 한글 번역한 책자는 국내 교보문고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암환자의 필독서이다 한글 번역판 제목 : 체온1도 암을 이긴다 참고로 암 환자는 현대의학적 치료를 하거나 자연치유를 하더라도 환자 개인이 잘 관리하여야 하는 부분은 정상 체온 유지를 위하여 효과적인 온열요법을 반드시 병행하여야 한다 온열요법은 건물의 기초공사와 같은 의미이고 선택이 아닌 기본 관리이다 온열을 발생하는 제품들은 많지만 그 중에서 과학적으로나 의학적으로 입증이된 온열 요법을 잘 선택하여야 한다 암환자에게 기본적으로 필요..

통합의학 2022.08.23

췌장암 환자 치료 성적 개선은 왜 이토록 더딜까

췌장암 환자 치료 성적 개선은 왜 이토록 더딜까 기자명 김윤미 기자 입력 2021.08.23 06:00 수정 2021.08.23 09:56 전홍재 교수, "췌장암 치료 핵심은 약물전달 개선" "nal-IRI, 3상 임상연구까지 성공했지만 임상선 평가절하" "췌장암은 아무리 좋은 약을 만들어도 암세포까지 전달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약물전달 개선을 목표로 최근 5년간 여러 연구들이 진행됐지만 모두 실패로 돌아갔다. 나노리포좀 이리노테칸(nal-IRI, 상품명: 오니바이드)'은 새로운 나노기술을 접목해 췌장암 후속치료에서 3상 임상연구까지 성공했지만, 잘 알려지지도 않았고 다소 평가절하된 감이 없지 않다. 다만 8월부터 급여 적용된 nal-IRI로 인해 국내 췌장암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조금은 더 ..

혼돈의 상황을 빨리 벗어나야 한다

혼돈의 상황을 빨리 벗어나야 한다 암에 좋다고 카더라하는 것은 너무 많이 존재를 한다. 그러면 그 많은 것들을 모두 시도하여야 할 것인가. 그리고 자신만의 치료와 요법을 주장하며 나 만의 방법만이 암을 이길 수 있다고 호언 장담하는 사람들과 나는 이러한 방법으로 암을 이겨냈다고 나 만의 방식으로 해야만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과연 암 환자의 입장에서 어떠한 선택을 하여야 할 것 인가 하루에도 몇 번이고 갈등이 생기고 고민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보니 이 것 저 것 하다보니 하루 일과가 너무 바쁘다, 과연 지금 시도하고 있는 방법이 정답 일까 의문도 생기지만 그 누구도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현재 유방암 4기 상황에서 항암 치료와 도움이 되는 치료와 요법을 병행하고 있는 환자분과 장 시..

암중모색 2022.08.22

실손 보험, 왜 안 돼요?

가입한 시기와 가입한 상품에 따라 보장 범위가 달라지지만 실손 보험은 보험진료에 대해 보장합니다. 즉, 비급여 진료, 예를 들어 건강 증진 등의 목적 치료 즉 비타민 치료 등은 보장의 대상이 기본적으로 아닙니다. 미백의 목적이나 항노화의 목적으로 비타민 주사를 맞는 경우이지요. 예를 들어, 급성 복통과 설사로 병원에 가서 진료 후 장염 진단받고, 장염 치료를 위한 지사제, 복통약 처방 후에 탈수가 의심되어 포도당 주사를 맞았다면,진료비와 포도당 주사까지 모두 의료보험이 되고, 더불어 실손보장이 됩니다. 이때 환자분이 이왕에 주사 맞는 거, 면역 회복에 좋다는 비타민 주사나 항산화 목적의 glutathione 등을 추가로 맞았다며 어떻게 될까요? 물론 심한 장염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이를 빨리 회복하..

통합의학 2022.08.22

표적항암제 ‘엔허투’, 유방암 치료 신무기 장착

표적항암제 ‘엔허투’, 유방암 치료 신무기 장착 FDA, 최초의 HER2 저발현 유방암 치료제로 승인 임상 3상 결과, 무진행 및 전체 생존 모두 개선시켜 AZ “유방암 치료에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할 것” 이충만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영국 아스트라제네카(AZ, Astrazeneca)의 ADC(항체-약물접합체) 표적항암제 ‘엔허투’(Enhertu, 성분명: 트라스투주맙 데룩테칸·trastuzumab deruxteca)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이번에는 HER2 저발현 유방암 환자를 위한 최초의 치료제로 허가를 받아 눈길을 끈다. AZ는 5일(현지 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엔허투’를 절제 불가능한 전이성 HER2(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2) 저발현 유방암에 대한 치료제로 ‘엔허투’를 전세..

AI로 암 진단 후 생존 기간을 제시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 이다

AI로 생존 기간을 예측하지 말고 표준 치료와 차선책으로 시도 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 방법을 제시하여 할 것 이다 AI로 암 진단 후 생존 기간을 제시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 이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암 진단 후 얼마나 생존 할 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려 줄 것으로 보인다라는 기사를 보았다, 암 조직 속 세포들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해 환자의 생존율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개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다, 가장 고귀한 생명을 담보로 함부로 예측을 한다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아무리 과학이 발전하고 AI 기술이 진보를 하여도 사람의 생명을 전제로 어떠한 결과를 제시하는 것 자체가 윤리적으로나 종교적으로도 거부를 하고 싶다, 차라리 AI기술을 이용하..

암중모색 2022.08.22

간으로 전이 된 암의 새로운 치료 방법

간으로 전이 된 암의 새로운 치료 방법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화학포화요법, 간암 치료에 효과적 간에 다량의 항암제를 투여하는 새로운 치료법이 특정한 유형의 간암을 앓는 환자의 거의 90%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되었다. 사우샘프턴 대학병원에서 개발 중인 이 치료법은 작은 풍선을 2개 사용해서 혈액의 흐름을 돌려 간의 옆으로 지나가게 하면서 약물을 간에 막 바로 투입한다. 지금까지 이 방법으로 암이 간에 전이된 환자 100명을 치료했다고 한다. 화학포화 요법이라 불리는 이 치료 기술은 항암제가 혈류로 들어가지 않아서 인체의 다른 건강한 부위는 손상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들이 통상적 용량보다 훨씬 더 큰 용량으로 환자를 치료할 수 있게 해준다. 일단 약물이 투여되면 간에 있는 피..

뇌공등 성분 췌장암 세포 공격하다

뇌공등 성분 췌장암 세포 공격하다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뇌공등의 트립톨리드, 암 유발 유전자 발현 통제 위한 슈퍼-인핸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시티 오브 호프(City of Hope) 국립 의료센터의 외곽 단체인 응용 유전체학 연구소(TGen) 연구원들이 주도한 전임상 연구의 결과는 - 중국에서 수백 년 동안 관절통이나 종창이나 고열을 치료하는데 사용한 약초인 - 뇌공등에서 추출한 성분 중 한 가지가 암세포를 죽일 수 있고 췌장암 환자들의 임상 결과를 개선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시사한다. 이 약초의 주성분인 트립톨리드는 미넬리드라는 수용성 전구약물(프로드럭)의 주성분이다. 그런데 최근에 이 미넬리드가 췌장암 세포와 - 인체의 면역체계로부터 종양을 보호하기 위해 - 종양을 둘러싸고 있..

암을 정복하는 길이 열릴까

암을 정복하는 길이 열릴까 임정예(krish@naver.com) 기자 암세포만 골라서 잡는 새로운 합성물 최근에 작은 집단의 직장암 환자가 실험적인 치료를 받은 후 암이 사라지는 일을 겪었다. 그건 뉴욕의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 센터의 의사들이 실시한 아주 작은 시험으로 환자들이 6개월 동안 도스탈리맙이란 약물을 복용하는 시험이었다. 시험이 끝날 때 모든 종양이 다 사라졌다. 이제는 또 다른 돌파구가 열려서 텍사스 대학교 달라스의 연구원인 안정모 박사가 합성한 새로운 합성물이 건강한 세포는 건드리지 않으면서 3중 음성 유방암을 포함한 치료하기 힘든 광범위한 암을 죽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지금까지 다른 약물들이 표적으로 삼지 않은 세포의 약점을 공략했다. 이 연구는 인간의 암 조직과 생쥐에게 이식..

2022년8월18일(목) 양평 명달리 비체뜰에서 Dr.김태식 박사 특강

2022년8월18일(목) 양평 명달리 비채뜰에서 Dr.김태식 박사 특강 기세훈 환우님은 저와 7년 인연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지리산 자락의 암자에서 투병 관리 중인데 미천한 소인을 만나기 위해 일부러 먼길을 오셨습니다 늘 긍정적이고 활달하신 환우님 언제나 꽃길만 걸으시길 바랍니다 잠실나루역에서 김태식 박사님과 기세훈 환우님을 동행 하였습니다 1시간 가량 운전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지겹지가 않았습니다 1부 강의는 암 투병 과정에서 환우님이 반드시 숙지하여야 할 정보와 투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치료와 요법을 간략하게 설명해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2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시간이 촉박하여 1시간으로 줄여서 강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점에 관해서는 나중에 전화로 문의하시시도록 하였습니다 실제로..

유방암 잘 알지도 못하면서 / 암 환자의 투병 일기

유방암 잘 알지도 못하면서 / 암 환자의 투병 일기 저희 더맑은클리닉에서 관리 중이신 강진경 님께서 책을 내셨어요 수개월에 걸쳐 책 내용을 같이 다듬었습니다​ 유방암 진단받고 길 잃은 듯 정보의 홍수 속에서 힘들어하실 분들을 생각하며...한땀한땀 감수했습니다 ​ 첫 챕터를 볼 때 마음이 심쿵해서 열심히 안 볼 수가 없겠더라구요​ 이 책 감수를 의뢰받던 때 사실 정말 바빴을 때에요 매일 진료는 오버 타임했고, 주말에는 강의하러 다니고...​ 그래서 카톡 알람 꺼두시라 하고, 새벽 1시~2시에 고칠 부분들을 쭉 정리해서 보내고...다음 날 의견주고 받고...정말 여러날 했네요 ​ 의학적인 부분은 근거가 있어야 하니까 도움이 되는 부분들은 논문을 찾아 드리고~​ 그래서 이 책은 사랑과 정성을 담아 쓴 책이다 ..

갱년기 불면증에서 탈출하자

갱년기 불면증에서 탈출하자 [칼럼] 노동훈 카네이션요양병원 원장 [메디게이트뉴스] 개그우먼 이경실님이 폐경 후 갱년기 증상으로 불면증이 생겼다고 방송에서 밝혔다. 이경실님은 잠을 자다 2~3시간 간격으로 깨고, 잠을 푹 못자는 것이 괴롭다고 했다. 갱년기 불면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 불면이 심해지면 낮 동안 심한 피로감과 졸음, 의욕 상실, 기존 질병 악화, 업무 중 실수 증가, 가족이나 사회적 관계 악화 등을 초래한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5년간 여성 불면증 환자가 남성보다 1.7배 많았다. 수면 중 뇌파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고,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은 남성이 더 많은데 왜 여성 불면증이 더 많을까. 여성은 사춘기부터 생리와 배란 등 호르몬 변동성이 있다. ..

위암 수술 후 식생활

위암 수술 후 식생활 글쓴이 : 배정민 교수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윤택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위암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중의 하나다. 또한 조기 진단이 늘어나고 치료법이 나날이 향상되고 있지만, 여전히 위암으로 인한 사망은 높은 편이다. 위암의 치료는 제때 발견만 하면 위장과 위장 주위의 림프절을 제거하는 근치적 위절제술로 완치될 가능성이 높다. 요즘에는 조기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의 위암 환자가 수술을 시행받고 있다. 필자가 진료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 중의 하나가 위암 수술 후 식습관과 음식에 관한 것으로 오늘은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위암 수술은 위암의 위치에 따라 위장을 3분의2정도 제거하는 위아 전절제술과 위장을 전부 제거하는 위 전절제술로 ..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개인용 의료기 입니다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개인용 의료기 입니다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개인용 의료기로 허가를 받았으며 혈액순환 개선, 근육통증 완화, 체온 상승에 효과가 있어 의료적으로 도움이 되는 제품 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온열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단순하게 보온 목적만 충족하는 공산품과 의료기는 전혀 다른 개념 입니다 그리고 리치웨이 바이오매트는 일반적인 보온 효과는 물론 투병 관리 중인 환자와 건강 관리 목적으로 이용되는 제품 입니다 그리고, 온열 기능이 있다고 하여 모두가 동일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보온 효과만 얻고자 한다면 시중에 저렴한 제품들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도움이 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의료기로 허가난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의료기로 ..

호르몬양성 유방암 전이암 환자의 목표는 무엇이어야할까?

호르몬양성 유방암 전이암 환자의 목표는 무엇이어야할까? ​ 전이성 유방암 환자는 진단 기점을 기준으로 두가지가 있습니다. 진단부터 전이암 유방암으로 진단 받은 분과 진단은 1~3기를 받고 표준 치료를 다 마치고 몇년 이내에 전이암으로 재발 하신 분들 이렇게 크게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전이암이어도 호르몬양성/her2음성 이냐, 삼중양성이냐, 삼중음성이냐에 따라 치료가 많이 다릅니다.전이암 유방암 환자중에 호르몬 양성, Her2 음성 환자들에 대해서 오늘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유방암 환자의 70%가 호르몬 양성이기 때문에 당연히 전이암 진단을 받은 분들중에 많은 분들이 호르몬 양성 환자일 것입니다. 그런데, 호르몬 양성, Her2 음성 전이암 환자분들이 종종 헷갈리는 점이 있습니다. 근래에 ..

타목시펜이 부작용을 견딜만큼 항암효과가 있나요?

타목시펜이 부작용을 견딜만큼 항암효과가 있나요? 항호르몬 복용에 대해 제가 자주 이야기 하는 이유는 타목시펜 때문에 미쳐 죽을 것 같은 분들이 있어서입니다. 그리고 그러다가 자의로 끊기 때문입니다. ​ 오늘은 항호르몬제 복용 중에서 폐경전 여성이 복용하는 타목시펜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러려면 폐경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 여성 호르몬이 여성의 사춘기 시절부터 중 장년기까지 여성의 몸에서 하는 일은 모두 다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여성호르몬이 여성에게 나오는 생물학적 목적은 단 한가지, 생식입니다. 모든 것이 아이를 갖고 낳기 위함이지요. 그와 같은 생식이라는 생명체의 의무와 목적에서 벗어나는 것이 완경입니다. 여성에게 제 2의 인생이 시작되는 문이 열리..

카테고리 없음 2022.08.14

'스트레스'가 '암의 경과'의 미치는 영향

https://youtu.be/fcT_fjSlQvE [Dr.나임일 Medical Talk 22] '폐암' 환자 사례를 통해 살펴 본 '스트레스'가 '암의 경과'의 미치는 영향 ​ ​ 우리는 흔히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 건강한 사람들도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소화가 잘 안되고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 그런데 소화불량이나 두통 등 스트레스 때문에 생기는 비교적 가벼운 증상은 오히려 크게 생각하면서도 ​ 정작 암처럼 중증 질병의 치료에는 "설마 심리상태나 스트레스가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줄까?" 라고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 가벼운 질병 조차 스트레스가 큰 영향을 준다면 심각한 질병에는 더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요? ​ 제가 수많은 ..

의사와 환자의 원활한 소통이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암중모색/의사와 환자의 원활한 소통이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암 진단 후 치료 과정은 장기전 입니다, 간혹 초기암의 경우 단 기간에 표준치료가 종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부득이하게 치료 과정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재발이 되는 상황도 맞이하는 경우도 있는데 환자는 항상 자신의 몸 상태와 증상들을 구체적이고 간략하게 의사에게 언급을 하여 소통을 하는 것이 건강 회복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병원의 외래 진료 과정은 짧은 시간이기에 미리 진료전에 의사에게 언급 할 내용을 간략하게 메모를 하고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의사는 신도 아니고 점쟁이가 아니기 때문에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언급하지 않으면 알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설사와 변비 증상이 심하거나, 몇일..

암중모색 2022.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