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2/11 79

암 투병 과정에서 반드시 참고하여야 하는 식이요법

​ 암 투병 과정에서 반드시 참고하여야 하는 식이요법 1.식품 첨가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유통기한이 표기된 식품이나 가공식품류는 먹지 않도록 한다, 유통기한이 있다는 것은 거의 대부분이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각종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다, 가능하면 자연 식자재를 이용하여 요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먹꺼리이다, 2.농약이 들어간 식품에 주의한다. 유기농 식품을 위주로 먹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기에 채소와 과일은 요리전에 충분한 세척과 헹굼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채소류 같은 것은 자급자족을 하면 좋지만 그런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모든 식자래를 식초와 소주를 물에 적정하게 희석하여 어느정도 담구어두었다가 세척을 하면 농약이나 각종 불순물을 제거할수 있다 ..

자연의학 2022.11.30

면역 체계 불균형으로 오는 질병들

면역 체계 불균형으로 오는 질병들 면역 과잉 반응(overreacting) : 알레르기 질환, 아토피,천식,꽃가루 알러지 면역 IQ저하 현상으로 오는 질환: 당뇨병,류마티스 질환, 다발성 경화증, 루게릭,루푸스등 자가 면역 질환 면역 과소 반응 (underreacting) : 암, 각종 성인병, 박테리아,바이러스 감염,곰팡이,기생충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려면(Immune System Health ) 1.Sensible, Balanced Diet 분별있고 균형잡힌 음식섭취 2. Exercise: 운동 3. Weight Control: 체중조절 4. Stress Reduction: 스트레스 감소 5. Efficient Sleep: 효과적인 수면 6. Positive Relationships: 긍정적인 인간..

의용공학 칼럼 2022.11.30

췌장암’ 발병 과정 및 진단

췌장암’ 발병 과정 및 진단 본인의 어머니는 50대 중반의 여성으로, 2012년 9월 초부터 등 통증과 소화불량 증세가 시작되었고, 증상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아 10월 초 병원을 찾아 기본적인 건강검진 (혈액검사 및 초음파, 위ㆍ대장내시경)을 받았다. 당시 검사 결과에서는 별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일상으로 돌아왔다. 그로부터 약 2주 후, 환자에게 황달증세가 조금씩 보이더니 삼 일 정도 지나자 머리 두피와 눈 흰자위까지 황달이 나타날 정도로 심하게 되었다. 공복 시 혈당수치도 170mg/dl까지 치솟았다. 환자와 함께 급히 병원을 찾았고, 주치의의 지시에 따라 곧바로 입원을 했다. 입원과 동시에 CT촬영과 혈액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진단결과는 '췌장암’이었다. 가족력이 전무한 것은..

유방암의 주요 원인과 재발 예방 관리에 관하여

유방암의 주요 원인과 재발 예방 관리에 관하여 1.불면증 유방암 환자의 대부분이 불면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수면은 인체의 모든 기능들이 휴식을 하고 생체 기능을 회복하는 중요한 시간이며 호르몬(에스트로겐) 분비 조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밤에 충분한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밤과 낮이 바뀌어 생활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간혹 우울증과 심리적 갈등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라면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거나 스스로 노력을 하여 심리적 불안감으로 부터 벗어 나려고 하여야 한다. 불면증은 치료가 가능하다, 수면제 복용은 경우에 따라 복용하여야 하지만 장기 복용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실제로 불면증 환자들이 치료법을 잘 몰라서 힘든 과정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그리고 불면증의..

암중모색 2022.11.30

인체의 비밀- 자연 치유력

인체의 비밀- 자연 치유력 어떤 의미에서는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은 별다른 구분 없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질 때가 많다. 하지만 면역력이 외부로부터의 공격이나 자체내에서의 결함을 방어하고 복구하는 데 있어서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인 것까지를 포함해서 화학적 혹은 세포적인 반응이 물리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을 지칭하는 것이라면, 자연치유력은 여기에 정신 혹은 마음의 작용이 중요한 소스로 작용하는 총체적인 자가복구시스템을 일컫는 것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자연건강법을 연구하고 안내하는 사람들이 한결같이 현대의학에서 뚜렷한 대책이 없는 각종 난치성질환이나 현대 성인병들에 대하여 반드시 완치가 될 수 있다고 자신있게 얘기하는 근거는 어떤 특별한 약이나 탁월한 비법이 있어서 가 아니다. 우리가 믿어야 하는 것은 우리 인류..

에스트로겐 양성의 유방암 환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성분의 식품을 자제하여야 한다

에스트로겐 양성의 유방암 환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 성분의 식품을 자제하여야 한다 유방암 환우 분 중에 5년 동안 호르몬 치료를 받는 분들이 계십니다.이런 분들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을 드실 때 주의하여야 합니다.호르몬 치료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우선 갱년기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파는 제품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식품 속에도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하지만 대부분 양이 적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식품 중에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마씨, 대두, 두부, 참깨, 두유 정도 입니다.식물성 여성호르몬은 하루에 5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대부분 외국연구에서도 50mg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여성호르몬 50mg을 식품으로 환산하면 이 정..

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에 관하여

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에 관하여 1. 처음 암 진단을 받았을 때 어느 대학병원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에서 차이가 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초기암의 경우 전국 어느 병원이라도 의료적 치료 만족도는 비슷하거나 동일하다고 본다, 하지만 암 치료 예후가 고약하고 암 생존율이 낮은 암종의 경우 그 분야에 치료 경험이 많은 의사를 만나거나 서울의 메이저급 병원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그 선택은 환자의 몫 이다, 그리고 첨단 의료장비와 다양한 암 치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서울의 메이저급 병원이기에 이러한 의료적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메이저급 병원을 선호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방의 환자가 항암 치료만 받아야 할 경우에는 서울에 매번 왕래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에 항암 치료의 경..

암중모색 2022.11.29

항암치료 Q&A]항암치료 중 예방접종 해도 될까?

[항암치료 Q&A] 항암치료 중 예방접종 해도 될까? 항암치료는 면역력 감소시켜…모두 끝난 후 접종 권장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항암치료를 시작하면 체크해야 할 사항이 여럿 있다. 주요 궁금증에 대해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혈액종양내과 유영진 교수의 도움말을 들어봤다. Q. 항암제 맞는 도중에 예방접종을 해도 될까요? 항암제를 맞으면 면역력이 떨어진다. 예방접종의 종류에 따라 살아 있는 균을 사용하는 약제를 항암치료 후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맞으면 진짜 그 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맞으면 안 된다. 그러나 죽은 균을 사용하는 예방접종은 그럴 위험성은 없다. 한편 예방접종을 하여 항체가 생기려면 면역력이 있어야 하는데, 항암치료를 받으면 면역력이 감소하여 예방접종을 하여도 항체가 잘 생기지 않아 ..

꼭 알아야 할 췌장 SOS 신호

꼭 알아야 할 췌장 SOS 신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이동기 교수】 췌장하면 자동으로 떠오르는 말, 바로 췌장암이다. 췌장이 뭔지는 몰라도 췌장암의 악명은 익히 알 것이다. 췌장암의 결말은 대부분 좋지 않다. 유명인도 예외가 아니다. 애플사의 창립자 스티브 잡스도, 한일전의 사나이라고 불렸던 유상철 전 축구 국가대표도 췌장암으로 세상을 등졌다. 그럼에도 우리는 췌장암뿐 아니라 췌장에 대해서 잘 모른다. 특히 췌장이 도와달라고 보내는 긴급 메시지를 놓쳐서는 안 된다. 췌장이 주는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르는 신호를 빨리 알아채는 법을 소개한다. 증가하고 있는 췌장암 췌장은 위, 장, 간 등 다른 소화기관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 우리 배는 복막에 쌓..

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통합의학’

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통합의학’ 임상통합의학암학회 김순기 회장 interview 김은식 기자 ▲임상통합의학암학회 김순기 회장 암 환자 200만 시대, 이 수치는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가 발표한 ‘2018 대한민국 국가암등록통계’에 의한 것이고, 이는 우리나라 국민 25명 중 1명은 암에 걸렸다는 뜻이다. 모두가 알고 있는 것처럼 암은 한국인 사망원인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마다 암 발생률은 꾸준히 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초대형 병원들은 5년 생존율이 늘어났다고 목이 터지라고 외치고, 암 치료 기술이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며 침이 마르게 자랑하고 있다. 물론 5년 생존율 증가와 기술의 발전은 칭찬해 마지않은 사실이다. 하지만 암 환자의 처지에서 보자면 과연 이 말이 모두 자신..

암세포가 다른 암세포에 들어가서 숨는다

암세포가 다른 암세포에 들어가서 숨는다 우연한 관찰이 커다란 발견으로 이어져 뜻밖에도 연구진은 어떤 종류의 암은 세포들이 다른 암세포 속에 숨어서 면역체계의 파괴적인 공격을 피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 결과는 왜 어떤 암은 그런 암을 파괴해야만 했을 치료제에 저항할 수가 있는지를 설명해주는 듯하고 연구진은 시사했다. 텔 아비브 대학교 조교수인 야론 카르미와 당시 그의 실험실에서 공부하던 박사과정 학생인 아미트 구트윌리그가 면역체계의 T세포 중 어떤 T세포가 암을 죽이는 능력이 가장 클는지를 연구하게 되면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들은 치료에 내성이 있는 생쥐의 흑색종과 유방암을 조사해보는 실험실 연구부터 시작해서, 종양들을 파괴하도록 조작된 T세포들의 공격이 그런 종양들을 없애버리지 못하는 이유를 연구..

투병 관리 중인 환자가 반드시 참고하여 할 바이오매트 원적외선 온열요법과인체에 가장 중요한 미네랄,나트륨과 칼륨

투병 관리 중인 환자가 반드시 참고하여 할 바이오매트 원적외선 온열요법과 인체에 가장 중요한 미네랄,나트륨과 칼륨 바이오매트 온열 치료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순수소금 1포를 음용한 후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고온 치료 중 다량의 땀이 배출되어 탈수 현상이 일어 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그리고 반드시 순수 소금을 섭취하라고 하는 이유는 땀으로 배출되는 각종 미네랄을 보충하여 주고 체네 독소와 노페물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바이오매트 온열 요법은 미국 FDA로 부터 의료용 의료기로 승인을 받아 전 세계적으로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바이오매트 공식 판매 센터로 부터 충분히 설명을 듣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천일염을 1,000도에서 300시간 동안 용융을 하면 아래 부분은 온..

[암, 자연치유 백과]'Cancer step outside of box' 한글 번역판 ​

[암, 자연치유 백과] 'Cancer step outside of box' 한글 번역판 ​ Cancer breakthrough 번역본 독일(유럽)의 부드럽고 독성없는 암 전문병원 이야기를 중심으로 소개하는 이 책은 암과 투병중인 환자와 보호자에게 참고 자료가 되리라 생각 합니다.번역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도움을 입었고, 암 치료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Cancer step outside of box 상자(수술,화학약물,방사선) 바깥에서 암 벗어나기 한국어 번역본 : 본 번역본은 미국의 저자인 Ty Bolinger로 부터 라이선스계약을 하여 최석윤 박사가 정식 번역한 책입니다.. Part I - 빅 메디슨, 빅파마, 빅3 제1장 암 산업과 의료 마피아/암 산업과 공동 음모, 의료 마피..

통합의학 2022.11.26

유방암: 원인, 증상 및 자연적 지원 전략

유방암: 원인, 증상 및 자연적 지원 전략 ​ 출처 : https://drjockers.com/breast-cancer/ Breast Cancer: Causes, Symptoms and Natural Support Strategies Breast cancer now effects 3 out of 10 women in western countries. Here is an indepth review and 12 natural strategies for healing. drjockers.com 번역 구글 ​ FDA 면책 조항 이 웹사이트의 정보는 식품의약국 또는 기타 의료 기관의 평가를 받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질병이나 질병을 진단, 치료, 치료 또는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정보는 교육 목적으로..

통합의학 2022.11.26

레트로졸(상품명 femara/페마라) 복용 후 관절통이 심해요

레트로졸(상품명 femara/페마라) 복용 후 관절통이 심해요 ​ 유방암 이후 대학병원에서 받으신 아로마타제 억제제를 드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 하시는 부분입니다 대처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의사와 상의 하시길 바랍니다!!! ​ 아로마타제 억제제(AI)는 호르몬 수용체 양성(HR+) 유방암의 화학 예방 및 치료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AI 요법을 추가하면 HR+ 유방암 관리에서 암 관련 결과가 개선되었지만 AI는 내약성과 사용을 제한하는 AIMSS(aromatase inhibitor-associated musculoskeletal syndrome)로 알려진 근골격계 부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 ​ AIMSS 관리 ​ 약리치료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아세트아미노펜은 단기적으로 통..

통합의학 2022.11.26

NK세포. 왜 수가 아닌 활성도인가?

NK세포 왜 수가 아닌 활성도인가? NK세포 중에는 암세포와 같은 비정상세포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세포들도 많이 있습니다. 즉, NK 세포의 숫자가 많다는 것이 반드시 항암 면역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면역력 지표로 볼 수 있는 것은 실제로 비정상세포를 공격 할 수 있는 활성화된 NK세포입니다. NK세포의 면역기능, 수 보다 활성도가 중요합니다 활성도가 높은 NK세포암세포에 달라붙어 활발하게 암세포를 제거하는 NK세포 활성도가 낮은 NK세포주변에 암세포가 있어도 달라붙어 공격하지 못하는 NK세포 증상을 느낄 때엔 늦습니다 발병 후에야 진단이 가능한 기존 진단도구의 영역을 넘어서 초기에 인지가 가능합니다. NK세포 활성도 검사란? 혈액 내에 존재하는 NK세포를 인위적으로 활성화시킨..

통합의학 2022.11.25

비타민A 와 비타민K2간의 관계

비타민A 와 비타민K2간의 관계 ​ 비타민A는 신체의 비타민K2의 요구를 조절하는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분자레벨에서 보면 비타민A가 부당한 비난을 받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해할 수 없는 역할 때문입니다. 비타민D는 비타민K2-의존 gla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신체의 비타민K2의 요구량을 증가시켜 K2 로 부터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 현상으로 비타민D는 슈퍼스타가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비타민K2-의존 단백질을 활성화시킬 K2만 있다면, 이 단백질이 많을수록 더 많은 칼슘을 혈관에서 빼어내어 뼈에 침착시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타민D는 우군으로 보입니다. ​ 이것이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비타민A와 D는 상호 협조적으로 오스테오칼신의 생성을 증가 시킵니다. 그러나 비타민A..

통합의학 2022.11.25

암환자에서 고용량 비타민c 요법에서 효과가 다른 이유

암환자에서 고용량 비타민c 요법에서 효과가 다른 이유 ​ 문헌을 검토 한 후 다음과 같은 측면이 분명합니다. 비타민 C가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고 믿는 충분한 과학적 증거가 있습니다. 화학 감수성 테스트는 실제로 테스트 된 암 환자의 약 70 %에서 비타민 C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음 게시물 https://www.cancertreatmentsresearch.com/?p=1321에 포함 된 그림 참조 ). ​ 인체에서 비타민 C의 항암 가능성을 나타내는 여러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아래 섹션 "인간 사례 보고서"참조). 그러나 축소하여 특정 보고서 만 보는 것이 아니라 고용량의 비타민 C를 투여 한 많은 환자에서 항암 효과가 덜 눈에 띄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참고 ). 예, 일부 환자는 비타민 C의..

통합의학 암치유 사관학교 9박10일 치유 체험

통합의학 암치유 사관학교 9박10일 치유 체험 ​ 일시: 2022년 12월 5일(15:00)월요일 ~ 12월 14일(15:00) 9박10일​ 9박10일 치유체험 건강한 세상을 염원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질병의 원인을 이해하고 자가치유 능력을 회복시켜 건강한 삶으로 회귀할 수 있도록 방법을 습득하고 체험 합니다. 참여진 김태식(金泰植)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전문의 / 1952.11.21 - 대한의사협회 보완요법 전문위원 / 고려의대 외래교수 (현)통합의학적 암치료 전문강사 (암단체, 환우모임, 기업체, 종교계, 사회단체, 호스피스 등) 암관련 단체 자문의, 의료고문 (암-시민단체, 사이트, 회사, 웰다잉협회, 호스피스 등) 암퇴치운동본부 공동대표 / G샘통합암병원 명예고문 / 메디람 한방병..

암 진단 후 환자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

암 진단 후 환자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 암 진단 후 기본적으로 표준치료(수술 항암 방사선)를 받게 되는데 병원 치료에만 의지하지 않고 환자 본인도 자신의 건강 회복을 위하여 간절한 마음으로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간혹 어떤 환자분은 병원 치료에만 의지하고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암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치료의 주체인 환자가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것이나 주변에서 좋다고 카더라하는 것에 현혹이 되거나 돌팔이 자연치유가에 속아서 소중한 시간과 돈을 허비하는 사례도 있고 치료 과정에서 느슨하게 대처를 하다가 어느 순간 증상이 갑자기 악화되어 전이가 되고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많기에 현재의 상황을 잘 파악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매일..

암중모색 2022.11.25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 했다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 했다 서울대병원 종양내과 의사가 기록한 마지막 흔적 우리의 선택이 보여주는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서울대 암 병원 18년차 종양내과 전문의 김범석 교수가 만난 암 환자와 그 곁의 사람들, 의사로서의 솔직한 속내를 담은 에세이. 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은 각자 다른 모습으로 남은 시간을 채운다. 누군가는 소소한 행복을 찾으며 담담하게 삶을 정리하고, 누군가는 시시각각 찾아오는 죽음을 미루기 위해 고집을 부리기도 하며, 어떤 이는 암을 이겨내고 다른 시각으로 삶을 바라보기도 한다. 그 곁의 가족들 역시 마찬가지다. 아버지의 사후 뇌 기증 의사를 존중하는 아들, 의식 없는 어머니를 끝까지 떠나보내지 못하는 남매, 폭력적이었던 아버지를 외면하는 딸, 연인이 암 환자인 것을 알면서도 결혼을 ..

항암치료 중 환자와 가족이 주의할 사항

항암치료 중 환자와 가족이 주의할 사항 항암치료 중인 환자와 접촉을 해도 괜찮냐는 질문을 받게 되면, 암은 전염되는 병이 아니니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의료진이 훨씬 많을 것이다. 물론 나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주변에 소아(물론 외국만큼은 아니겠지만 애완동물도 해당)가 있다면 주의를 하게 되는데, 미량이지만 항암제가 체액으로 분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경우 다소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나도 이전에 이에 대해 그다지 주의가 없었거니와 외국의 가이드라인을 보더라도 다소 혼란스러운 점이 있다.몇군데 외국 의료기관의 홈페이지은 특별한 주의사항을 언급하지 않는 곳도 있는 반면,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는 곳도 있다. 그중 비교적 공신력 있는 미국암협회 (American cancer associatio..

항암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백혈구가 감소할 때- 호중구 촉진제

항암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백혈구가 감소할 때- 호중구 촉진제 항암 치료는 골수기능을 저하시키고 백혈구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백혈구는 감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방어하여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백혈구 수가 감소하면 감염의 위험은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백혈구가 감소하는 항암치료 후 7~14일 후에는 감염을 예방하는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어 다음 항암제의 투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호중구감소증이 심할 경우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응급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백혈구가 감소할 때 체온이 38℃ 이상이거나 감염의 증상(오한, 배뇨 시 통증, 심한 기침이나 설사 등)이 있으면 해열제를 복용하지 말고 응급실을 방문합니다. 열이 나는 데도 응급실에 오지 않고,..

통합의학 2022.11.23

췌장암환자의 어려운 선택 삶의 질인가 삶의 양인가

췌장암환자의 어려운 선택 삶의 질인가 삶의 양인가 남은 삶의 기간이 짧다면 모든 자료를 환자가 살펴보고 어떤 치료를 받을지 결정해야 미국에서는 매년 약 45,000건의 췌장암이 발생한다. 그런데 완치 가능성이 희박해서 어떤 치료를 받아도 진단 후 2년 안에 대부분 사망하게 된다.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나 수술로 공격적인 치료를 해도 병기에 따라 다르지만 몇 달에서 일 년 이상 수명을 연장하기가 힘들다. 현실이 이렇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가 제기된다. 즉 곧 사망할 것을 알고 있는 환자가 조금 남아있는 여생의 상당 부분을 공격적이고 어려운 치료를 받는 데 소비해야만 하느냐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최근에 이 문제를 분석한 논문이 발표되었다. 논문의 제1 저자로 텍사스대학 부속 갈베스턴 의료 브랜치의 외과 레지던..

CEAㆍCA19-9 등 암 관련 수치 해석 방법

CEAㆍCA19-9 등 암 관련 수치 해석 방법 [癌쏭달쏭] 종양표지자 수치 높으면 무조건 암일까? 건강검진 중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종양표지자는 CT나 MRI검사보다 검사가 간편한데, 암환자의 재발-전이 여부를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AFP, CA125, CA19-9, CEA, PSA 등 종양표지자 용어는 다양한데, 어떻게 해석하고 유의해야 할 점은 뭘까. 종양표지자는 암이 발생했을 때 혈액 내에서 증가하는 특정 물질이다. 혈액, 소변, 또는 조직 검사를 통해 검출되며 이를 단서로 암의 종류나 수술효과 여부, 또는 수술 후 재발한 암은 없는지 등을 판단하는 자료로 쓸 수 있다. 대표적인 종양 표지자와 연관성이 높은 암의 종류.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자료 대표적인 종양표지자..

방사선 치료 후유증으로 인한 폐렴 증상(미열,기침,호흡 곤란)완화 치료

방사선 치료 후유증으로 인한 폐렴 증상(미열,기침,호흡 곤란)완화 치료 ​ 질문: 안녕하세요! 방사선폐렴이 와서 거의 한달째 미열과 심한 기침으로 일상 생활을 비롯해서 너무 중요한 운동도 못하고 있습니다ㅜ 심호흡도 안되어서 얕은 호흡만 하고있구요.. 병원에서는 스테로이드제 처방을 해줬는데 먹지않았습니다. 매일 조금씩 나아지는것같다고 스스로 위로하며 지내는데 원래 이렇게 오래가는건가요? 스테로이드제 외에 다른 치료방법은 없을까요?​ 자유롭게 숨 쉴수있다는게 얼마나 감사한일이었는지 절감하는 요즘 입니다. ​ 답변: 방사선 폐렴으로 고생하고 계시는군요. radiation pneumonia ​ ​ PA chest x-ray 14 weeks following completion of RT showing patch..

통합의학 2022.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