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관련 스크랩 정보

폐암의 원인과 관리에 관하여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2. 7. 13. 14:24

 

폐암의 원인과 관리에 관하여

 

폐암의 원인

흡연은 흡연자와 간접흡연에 노출된 사람 모두에서 대부분의 폐암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폐암은 담배를 피우지 않은 사람과 간접흡연에 장기간 노출된 적이 없는 사람에게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폐암의 명확한 원인이 없을 수 있습니다.

 

흡연이 폐암을 유발하는 방법

의사들은 흡연이 폐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를 손상시켜 폐암을 유발한다고 생각합니다. 발암물질(발암물질)이 가득한 담배 연기를 들이마시면 거의 즉시 폐 조직의 변화가 시작됩니다.처음에는 신체가 이 손상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정상 세포가 점점 손상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으로 인해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고 결국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암의 종류

의사는 현미경으로 보이는 폐암 세포의 모양에 따라 폐암을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눕니다. 의사는 귀하가 앓고 있는 주요 폐암 유형에 따라 치료 결정을 내립니다.

 

폐암의 두 가지 일반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세포폐암. 소세포 폐암은 거의 대부분 흡연자에게서 발생하며 비소세포 폐암보다 덜 일반적입니다.

비소세포폐암. 비소세포폐암은 여러 유형의 폐암을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비소세포폐암에는 편평세포암, 선암, 대세포암이 있습니다.

 

위험 요소

여러 요인이 폐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위험 요소는 예를 들어 금연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력과 같은 다른 요인은 통제할 수 없습니다.

 

폐암의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흡연. 매일 피우는 담배의 수와 흡연 연수에 따라 폐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금연하면 폐암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2.간접흡연 노출. 담배를 피우지 않더라도 간접흡연에 노출되면 폐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3.이전 방사선 요법. 다른 유형의 암으로 흉부에 방사선 요법을 받은 경우 폐암 발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라돈 가스에 노출. 라돈은 토양, 암석 및 물에 있는 우라늄이 자연적으로 분해되어 생성되며 결국에는 호흡하는 공기의 일부가 됩니다. 안전하지 않은 수준의 라돈은 주택을 포함한 모든 건물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5.석면 및 기타 발암 물질에 대한 노출. 비소, 크롬 및 니켈과 같이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석면 및 기타 물질에 직장에서 노출되면 특히 흡연자의 경우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6.폐암의 가족력. 부모, 형제자매 또는 폐암에 걸린 자녀가 있는 사람은 이 질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합병증

폐암은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폐암 환자는 암이 성장하여 주요 기도를 차단할 경우 숨가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폐암은 또한 폐 주변에 체액이 축적되도록 하여 숨을 들이쉴 때 영향을 받은 폐가 완전히 팽창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피를 토합니다. 폐암은 기도에 출혈을 일으켜 피를 토할 수 있습니다(객혈). 때때로 출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출혈을 조절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통증. 폐의 내벽이나 뼈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는 진행성 폐암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을 조절할 수 있는 많은 치료법이 있으므로 통증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가슴의 체액(흉막삼출액). 폐암은 흉강(흉막강)에서 영향을 받은 폐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에 체액이 축적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가슴에 체액이 축적되면 숨가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부에서 체액을 배출하고 흉막삼출액이 다시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진 암(전이). 폐암은 종종 뇌와 뼈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집니다(전이).

 

퍼지는 암은 영향을 받는 기관에 따라 통증, 메스꺼움, 두통 또는 기타 징후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단 폐암이 폐를 넘어 퍼지면 일반적으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징후와 증상을 줄이고 수명을 연장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방지

폐암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면 시작하지 마십시오. 자녀가 이 주요 폐암 위험 요소를 피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금연에 대해 자녀에게 이야기하십시오. 또래의 압력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자녀와 일찍부터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 대화를 시작하십시오.

 

담배를 끊으십시오. 지금 담배를 끊으십시오. 담배를 끊으면 몇 년 동안 담배를 피웠더라도 폐암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금연에 도움이 되는 전략과 금연 보조제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옵션에는 니코틴 대체 제품, 약물 및 지원 그룹이 포함됩니다.

 

간접 흡연을 피하십시오. 흡연자와 함께 살거나 일하고 있다면 담배를 끊도록 촉구하십시오. 최소한 밖에서 담배를 피우도록 하십시오. 바, 레스토랑과 같이 사람들이 흡연하는 장소를 피하고 금연 옵션을 찾으십시오.

 

집에서 라돈을 테스트하십시오. 특히 라돈이 문제인 것으로 알려진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집의 라돈 수치를 확인하십시오. 높은 라돈 수치를 해결하여 집을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라돈 검사에 대한 정보는 지역 공중 보건국이나 미국 폐 협회 지역 지부에 문의하십시오.

 

직장에서 발암 물질을 피하십시오. 직장에서 독성 화학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취하십시오. 고용주의 예방 조치를 따르십시오. 예를 들어, 보호를 위해 안면 마스크를 받았다면 항상 착용하십시오. 직장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더 할 수 있는지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담배를 피우면 직장 발암 물질로 인한 폐 손상 위험이 높아집니다.

 

과일과 채소로 가득한 식단을 드십시오. 다양한 과일과 채소로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십시오. 비타민과 영양소의 식품 공급원이 가장 좋습니다. 비타민은 해로울 수 있으므로 알약 형태로 많은 양의 비타민을 복용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심한 흡연자의 폐암 위험을 줄이기를 희망하는 연구자들은 그들에게 베타 카로틴 보충제를 제공했습니다. 결과는 보충제가 실제로 흡연자의 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주일 중 대부분의 요일에 운동하십시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천천히 시작하십시오. 일주일 중 대부분의 요일에 운동을 하십시오.

자료출처:메이오클리닉 폐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