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 정보 및 치료법

소세포폐암이란 ? (소세포 폐암)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3. 5. 29. 14:10

 

 

 

소세포폐암이란 ? (소세포 폐암)

 

소세포폐암은 폐암의 주요 세포형 중 하나입니다. 개념적으로, 폐암은 소세포폐암과 비소세포폐암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의 주요 형태로는 편평세포암종, 대세포암종, 그리고 선암종이 있습니다.

소세포폐암과 비소세포폐암의 구별은 중요한데, 예후, 병기, 그리고 치료 프로그램이 대부분 폐암의 유형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소세포암은 폐에서 발생하지만, 소장, 방광, 전립선, 기타 장기 등 폐와는 별개의 다른 장기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폐와 다른 장기에서 발생하는 소세포암은 매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며(behave in a very aggressive fashion) 예후가 불량합니다.

소세포폐암을 비소세포폐암과 구분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처음 발견되었을 때 한 영역에 국한되어 존재할 가능성과 관련됩니다. 소세포폐암은 한 영역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며, 심지어 초기 검사에서 전이의 증거가 없을 경우에도 그러합니다.

진단 당시 소세포폐암은 체내에 광범위하게 전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암의 전파 정도를 평가하는 병기 검사가 정상이거나 음성일 경우에도 실제로는 전이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소세포폐암은 첫 진단 당시 이미 광범위하게 전이해 있어 폐의 외과적 절제로는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소세포폐암 환자들은 진단을 받은 후 폐의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지 않습니다. 소세포폐암 환자들은 수술이 아닌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또는 두 가지의 병합 치료를 받게 됩니다.

소세포폐암은 귀리세포암(oat cell cancer)이라고도 불렸는데, 이는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세포 모양이 귀리를 닮았기 때문입니다. 소세포폐암은 주로 폐의 큰 중앙 기도(기관)에서 발생합니다. 소세포폐암은 전체 폐암의 약 20%를 차지합니다. 일부 증례에서는 소세포 종양 안에 비소세포의 특성을 가진 세포가 섞여 있기도 합니다. 이것을 혼합종양(mixed tumor)이라고 합니다.

모든 종류의 폐암은 흡연과 강한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소세포폐암에 걸리는 환자의 약 90%는 현재 흡연중이거나 이전에 흡연을 한 과거력이 있습니다. 소세포폐암은 실제 암과는 관련 없는 작용을 보이는 다양한 화학물질이나 호르몬을 분비할 수 있습니다.

 

암이 이러한 행태를 보일 때, 의사들은 이를 종양연관질환(paraneoplastic disorder) 또는 종양연관현상(paraneoplastic phenomenon)이라고 부릅니다. 때로는 특정 호르몬의 과다 생산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 소세포폐암의 진단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소세포종양의 세포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adrenocorticotropic hormone)을 분비하여 쿠싱병(Cushing’s disease)을 일으켜 안면 부종, 체중 증가, 목덜미의 혹(hump), 혈당 수치의 증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소세포종양의 세포는 항이뇨호르몬(antidiuretic hormone)을 분비하여 수분 저류와 낮은 염분 수치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의식의 혼란(confusion)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세포폐암은 또한 항체들을 생성하여 특정 위약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세포폐암에 의해 체내 일부 무기염류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소세포폐암은 신경내분비 활성(neuroendocrine activity) – 신경계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능력 - 을 갖는 일군의 물질들을 분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내분비 화학물질은 병리학 검사실에서 특별한 조직 염색을 시행하거나 혈액 내 특정 화학물질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써 찾아내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소세포폐암은 폐의 중앙부위에서 발생하고, 상대정맥 등 흉부의 큰 혈관들에 인접하여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정맥이 소세포폐암의 성장에 의해 막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머리와 뇌로부터 오는 혈액이 심장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되어 역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환자는 두통, 안면홍조, 부풀어 오른 머리 모양, 흉부와 목의 전면부위의 정맥 돌출 등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상대정맥 증후군(superior vena cava syndrome)이라고 하며, 이는 내과적 응급 상황입니다. 생검을 통해 소세포폐암을 신속히 진단하여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 또는 양자의 병합 치료가 즉각 시작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세포폐암은 가장 빨리 증식하는 암 중 하나입니다. 소세포폐암 환자의 대부분(거의 모두)에서 진단 당시 암은 이미 전이된 상태입니다. 폐를 통해 혈액과 림프(림프계의 단백질이 많은 체액)가 지속적으로 흘러들기 때문에 암은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혈액과 림프는 암 세포를 림프절, 심장, 다른쪽 폐, 그리고 흉부 바깥의 장기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소세포폐암은 신체의 어느 부분으로든 전이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전이하는 곳으로는 뇌, 간, 부신, 뼈가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소세포 폐암)

소세포폐암은 빠르게 증식하고 많은 림프절이나 폐 바깥으로 전이한 경우가 많아 수술로 완치할 수 없기 때문에, 소세포폐암이 진단되면 수술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환자들은 진단 후 수술을 시행하지 않으면 종종 혼란스러워 합니다. 이는 암세포가 수술의 범위를 넘어 퍼져 있기 때문입니다. 달리 말하면, 의사는 모든 암이 제거되어 환자가 완치될 수 있다고 생각할 때에만 수술을 시행합니다.

소세포폐암의 암세포는 비록 모든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나더라도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곳에 존재합니다. 소세포폐암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수술은 치료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 못합니다. 화학요법(방사선치료를 하거나 하지 않거나)이 주 치료가 됩니다. 이는 비소세포폐암과 대비되는 점인데, 비소세포폐암에서는 종종 주된 치료로 폐의 한 엽이나 폐 전체를 수술적으로 제거합니다.

특정 치료는 암의 병기와 퍼진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암이 초기 병기일수록 작은 영역 내에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사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관해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방사선 치료는 화학요법과 함께 번갈아 시행합니다. 환자에게 다른 심각한 의학적 문제가 있거나 고용량의 방사선 치료나 화학요법을 받을 수 없다면, 뼈의 통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환자에게 용량을 변경하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 치료 시작 6-12주째에 암의 관해가 관찰된다면, 일부 의사들은 너무 작아 CT나 MRI에서 보이지 않는 현미경적 잔존 암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뇌의 방사선 치료를 권합니다.

광범위한 병기의 소세포폐암 환자에서는, 뼈의 통증 등 암의 전이에 의한 특정 증상들을 경감시키기 위한 목적을 제외하고는 방사선 치료는 보통 사용되지 않습니다.

극히 드물고 통상적이지 않은 증례에서, 종양이 인접한 림프절까지 전이하지 않았다면 수술을 시행하여 종양을 제거합니다. 특히 종양이 흔히 발생하는 폐의 중심부가 아닌 폐의 가장자리에 위치할 경우 가능성이 높습니다. 완치와 생존 연장의 가능성은 수술이 가능할 경우 더 높으며, 화학요법을 같이 사용할 경우 더 높아집니다.

자료출처:비타민엠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