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아주 궁금한 이야기

간암의 초기 증상 및 간암 증상,간암 원인,간암 치료법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4. 1. 13. 16:12

 

간암의 초기 증상 및 간암 증상,간암 원인,간암 치료법

 

간은 각종 종양이 호발하는 장소입니다. 간에 생기는 종양은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에서 발견되는 암 중 간 자체에서 생겨난 것을 원발성(原發性) 간암이라 하고, 다른 장기에서 발생하여 간으로 전이된 것을 간 전이암(轉移癌)이라고 합니다. 간에는 원발암(原發癌)도 잘 생기고 전이암도 잘 생깁니다.

 

위장관에서 나오는 혈류는 일단 문맥(門脈)을 통하여 간을 거치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위암, 대장암, 췌장암 등 각종 소화기 암들이 간에 전이를 잘 합니다. 간 자체에서 생겨난 원발성간암 중 흔한 것은 간세포암(肝細胞癌 hepatocellular carcinoma 또는 HCC)과 담관암종(膽管癌腫 cholangiocarcinoma 또는 CC)입니다.

 

간세포암은 간세포에서 유래한 것이며, 담관암종은 담관세포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만성간질환 환자에서 잘 생기는 간암은 간세포암이며, 담관암종은 만성간질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간세포암이 담관암종에 비해 훨씬 많으며,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는 것은 간세포암을 의미합니다. 제가 앞으로 간암이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는 간세포암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는 간암 왕국입니다. 간암은 거의 대부분 만성간질환이라는 배경에서 생겨납니다. 수술로 떼어 낸 간암의 주변 조직에는 대부분(60-80%) 간경변증이 동반되어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 간암 환자가 그렇게 많지만, 여러 분이 만성간질환을 갖고 있지 않다면 간암에 대해서는 별로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우리 나라에 간암이 많은 이유는 우리 나라가 세계적인 B형 간염바이러스 만연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인 간암의 70%는 B형 간염바이러스 감염에 기인합니다. C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한 것이 13% 정도, 기타가 18% 정도를 차지합니다. 세계적으로 간암이 많이 발생하는 곳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태국 일부 지역입니다.

 

서울 지역 통계에 의하면 암 환자 중에서 간암이 차지하는 순위는 남자에서는 위암에 이어 2위이고, 여자에서는 위, 자궁경부, 유방, 대장ㆍ직장암에 이어 5위를 차지합니다. 간암은 6:1 정도로 남자에 더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간암은 대개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B형 만성간질환이 있으신 분들에서는 간암이 50세 경에 피크(peak)를 보이고, C형 만성간질환이 있으신 분들에서는 60세 이후에 피크를 보입니다.

 

따라서 만성간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이러한 연령에 접근할수록 간암의 조기 발견에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만성간질환 환자에서 간암이 잘 생기는 이유는 장기간의 간세포 괴사(壞死) 및 재생(再生)이 반복되면서 간세포에 유전적 변이가 쌓이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 모두에 해당됩니다.

 

간암이 장기간의 만성간질환을 경과한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대부분 간경변증이 동반되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한다는 점 등은 이러한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B형 간염바이러스 감염자 중에는 드물게 십대나 이십대의 젊은 나이에 간암이 발생하는 사람이 있고, 드물지만 간암 주변 간 조직이 정상 간인 경우도 있고, 만성간질환 환자의 간세포 유전자에 B형 간염바이러스의 유전자가 끼어들어가 있는 경우가 종종 발견되고 있어 B형 간염바이러스 자체가 직접 간암을 유발할 가능성도 제시되어 왔습니다. 

 

 B형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간암 발생 위험이 200배나 더 높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 보균자는 6개월 단위로 초음파 검사를 권하고 있습니다.

 

 

 

 

간암 증상과 간암의 초기증상 및 간암 원인,간암 치료법과 대비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간암은 우리 나라 전체 암 환자 비율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진행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어느 정도 진행된 후부터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어려운 암 중 하나가 바로 간암 입니다.

 

 

암 환자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이 없어 암이 진행될 때까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늘 주의해야 합니다.하지만 조금만 신경을 쓰면 간암증상 및 간암의 초기증상을 파악 할 수 있기에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는 간암증상 및 간암의 초기증상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암 원인 및 간암 치료법과 대비법

 

간암증상 - 간암이란?

간암이란 간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이야기하며 발생하는 약 90%는 간세포암이고 10%는 담관세포암.. 그 외 아주 일부가 기타 암이라고 합니다.간세포암이 가장 발병하는 빈도가 높으므로 흔히 간세포암을 간암이라고 부릅니다.간암은 우리 나라와 일본, 동남아시아나 중국, 아프리카 등지에서 많이 발생하며 우리 나라 남성의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 3위이며 특히 40~50대 남성에서는 암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암증상 및 간암의 초기증상

1. 간암의 초기증상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는 전반적으로 환자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기력이 쇠약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들이기 때문이랍니다. 간경변 환자에게서 뚜렷한 이유없이 상태가 악화되며 나타나기도 하며 간경변으로 치료받던 중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하거나 황달 증상의 심화가 나타난다면 간암으로의 진행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니다.

 

 

2. 간암의 초기증상 - 상복부 혹은 명치 부위의 통증

암세포가 커지며 신경을 자극하여 오른쪽 상복부 또는 명치 부위에 지속적이고 둔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간암의 초기증상 - 오른쪽 어깨 부위의 통증

횡경막 주위의 간 표면에서 암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오른쪽 어깨 부위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간암의 초기증상 - 복통과 안색 창백

암의 진행으로 인해 조직이 파열되고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에는 배가 부르거나 복통이 동반되며 낯빛이 창백해지며 쇼크상태로 이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5. 간암증상 - 오른쪽 상복부의 덩어리

간암이 더 진행되면 오른쪽 상복부에서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질 수도 있고 환자의 간이 정상상태보다 2~3배 커지고 모양이 울퉁불퉁해져 겉으로도 모양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기 때문 입니다

 

 

6. 간암증상 - 출혈,급성복통 및 골절

간암 말기로 접어들면 혈관이 파열되어 복강 내 출혈을 일으키고 급성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암세포가 간에서 뼈로 전이되면 골절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7. 간암의 초기증상 - 설사와 변비 증세 빈번

간암이 생기면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의 분비에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때 소화불량이 생기며 설사와 변비 증세가 번갈아 나타나게 됩니다

 

 

8. 간암의 초기증상 - 전신피로,식욕부진

간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되므로 황달 증상과 더불어 전신피로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이러한 간암의 증상들은 대부분 다른 암에서도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간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만성간염이나 간경변 환자들은 꼭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한데요 증상이 없는 초기에 간암을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입니다.황달이 발생하는 원인의 대부분은 급만성 간염의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빨리 병원 진료를 받아 보실 것을 권유 합니다.

 

 

 

 

최근 간암 치료에 가장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것이 DC bead 인것 같습니다.  

말기 간암의 치료법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어왔던 방법이 경동맥 화학 색전술인데요. 항암제에 리피오돌이라는 기름 성분을 섞어 간동맥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 기름성분인 리피오돌은 항암제를 오랫동안 가지고 있지 못하여 몇일내에 항암제 성분이 체내에서 사라집니다.

 

이단점을 보완한것이 바로 DC bead인데요 .. 리피오돌에 비해 장시간 최장 몇주 정도 항암제 성분을 함유학고 있어 간 암세포 색전 효과 뿐아니라 항암제의 치료 효과까지 이중으로 작용하여 치료 효과를 높인 방법입니다. 현제 심평원에 인정 비급여로 등록되어 한 앰플에 90 만원 정도 하고 한번 시술에 두 앰플정도 쓰이므로 한번 시술시 약값만 180 만원 정도가 듭니다.

 

혹시 환우분들 병원에 색전술 하러 가셨다가 DC bead를 설명하고 권하거든 .. 경제적 여유가 되시면  사용하는것도 좋겟습니다.

 

간동맥화학색전술 중 DC bead (디씨비드)  

현재 사용되는 간동맥화학색전술(TACE)은 Lipiodol에 Doxorubicin 항암제를 혼합하여 간암에 공급되는 동맥에 주입을 한 뒤 Gelform으로 혈관을 막아 종양의 괴사를 일으키거나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정의는 아니고 제가 아는 것을 풀어 쓴 것 입니다.)

 

본 동영상에 나오는 것은 TACE의 일종인데 Lipiodol 과 Gelform을 사용하지 않고 DC bead라는 제품에 Doxorubicin을 결합시켜 동맥에 주입을 하고 자체로서 혈관을 막는 것입니다. Doxorubicin은 혈관으로 주입되기전에는 bead와 결합 하여 있다가 서서히 종양으로 방출이 되는 방법 입니다.

 

 

 

  

간동맥화학색전술 중 DC bead (디씨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