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각종 의료 정보

세포 간질액성부종 Interstitial Fluids Edema 및 세포내 부종Intracellular Edema 의 병리 및 만성질환과 암과의 관계 및 치료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5. 11. 30. 14:21

 

 

 

세포 간질액성부종 Interstitial Fluids Edema 및 세포내 부종

Intracellular Edema 의 병리 및 만성질환과 암과의 관계 및 치료

 

Dr. Kwang Lee DC,MS,LAc

 

 

몸이 붓는다는것은 기본적으로 수액대사 문제 때문에 생겨납니다. 우리몸의 모든 수액의 3분의 2은 세포내액Intracellular Fluids 의 형태로 존재하며 나머지 3분의 1은 세포외액Extracellular fluids으로 존재합니다. 이 세포외액의 4분의 1은 혈장액Plasma in Vessels속에 있고 나머지 4분지 3의 용액이 세포간액Intercellular or Interstitial fluids으로 존재합니다.

 

세포간액의 역활은 세포의 노폐물교환과 영양분의 조달, 면역세포들의 감시가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간질액의 수분은 림프관Lymphatic vessels에서 림프액Lymph으로 변해 결국 정맥으로 배출되어 정맥혈에 섞여 우심방Right Cardiac Ventricle으로 흘러들어가게 됩니다.

 

이 일련의 경로가 어느 부위에서 막히게되면 부종이 생기는데 보통 부종의 정의는 이 간질액의 병리적 형태를 말합니다. 물론 세포내액Intracellular fluids의 증가는 간질액Interstitial fluids의 부종과 다르며 이는 세포부종이라는 정의로 세포내의 나트륨 증가로 말미암게됩니다.

 

세포막의 Na/K 펌프의 병리적 이상은 나트륨의 농도가 상대적으로 세포외액에 비해 올라가 세포내 삼투압증가로 인해 수분이 세포내로 이동하게 되어 세포내 부종을 일으킵니다. 마치 여러분이 타고있는 세포라는 작은 보트의 바닥에 구멍이 뚫였다면 물이 계속유입되 보트는 물에 가라앉고 말겠지만 물펌프가있다면 물을 밖으로 계속 빼낼수 있게됩니다.

 

우리는 이런 세포라는 배에 탄 사공이죠. 하지만 결국 물펌프도 전력으로 돌아갑니다. 만약 배안의 배터리가 모두 소진하여 펌프가 멈춘다면 우리는 마치 영화 타이타닉의 유람선 처럼 바닷속 심연으로 가라앉을것입니다. 따라서 세포막의 Na/K 펌프에 전력ATP을 공급해주는 미토콘드리아 Mitochondria (사립체) 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사립체는 지구상에서 초기 원시 박테리아의 출현후 나타난 원핵세포Prokaryotic cell 안으로 기생해 들어온 박테리아가 기원이 됩니다. 즉 박테리아가 정상적세포안으로 들어온것인데 서로 싸우지않고 동화된것이 마치 악어와 악어새와 같이 서로 도움을 준것이지요.

 

세포는 박테리아에게 숙주로써 집을 제공해 주어 주거를 허용해주고 반면 사립체인 박테리아는 레트비를 돈대신 ATP라는 에너지형태로 준것이 현제 사립체 Mitochondria로 발전된것입니다. 이 이론을 지탱해주는것은 바로 새포핵의 DNA는 사립체의 DNA와 완전히 다르다는것이죠. 원래가 서로 다른 존재니까요.

 

일단 세포내 부종이 일어 나면 세포의 생리적 기능의 마비가 오는데 직접적으로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ATP 생성저하, 세포내 노폐물 증가, 염색체복제나 효소의 모든 작용의 기능의 마비의 형태로 장기적으론 결국 DNA가 이들의 일련의 문제를 감지하여 세포괴사 Apoptosis가 일어나게 됩니다. 세포괴사가 일어나면 이는 조직으로 확산되어 결국 Macrophage 거식세포들의 탐식작용으로 염증을 일으키며 조직 괴사Gangrene 됩니다.

 

Na/K 펌프의 주요 작용은 세포내의 나트륨을 세포막밖으로 빼내고 칼륨Potassium을 세포안으로 넣습니다. 만약 이펌프의 작용이 없다면 확산Perfusion/ Infusion 에 의해 세포질의 나트륨은 세포막을 쉽게 통과하여 이에 따른 세포내 삼투압의 증가로 세포 내로 수분이 나트륨을 따라 이동하여 세포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펌프의 작용으로 나트륨이 세포내에 확산하지 못하게 합니다. 정확히 Na/K 펌프는 나트륨3개의 이온을 세포막 바깥으로 배출하고 1개의 칼륨이온을 새포내에 유입시킵니다. 이런 펌프는 세포 하나에 수백만개 이상이 존재하는데 펌프를 가동시키려면 에너지 ATP가 필요하고 이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되는 에너지가 일차적으로 이런 나트륨과 칼륨의 세포막의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데 쓰여집니다.

 

심근경색Mycardial infarction후 심근세포Cardiac Muscle Cell나 허혈성 뇌경색Ischemic Cerebral Infarction후 각각의 심근세포나 뇌세포의 부종은 세포내의 산소부족으로 미토콘드리아의 ATP생성마비로 세포막 펌프가 작동되지않음을 면밀히 현미경으로 관찰 할수있습니다. 모든 세포는 이렇게 혈액순환 장애에 따른 허혈로 인해 산소가 부족해져 세포부종이라는 형태로 죽음을 맞이하며 이로써 세포질의 수액이 대부분 세포안으로 주입되어 콩팥의 기능상실Nephrotic Syndrome 됩니다.

 

만성질환을 오래 앓은 환자나 암환자는 세포질의 수액이 줄어들고 세포내 부종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런 세포부종은 말씀드린 Na/K펌프 뿐만 아니라 칼륨K(Potassium) 의 전체적 농도역시 중요한데 음식을 통한 칼륨섭취가 부족하면 세포내의 칼륨이 세포막 바깥으로 나오게 되고 반대로 세포외액에 주로 존재해야할 나트륨이 세포막안으로 이동하게 되어 역시 세포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막스 거슨박사Max Gerson의 암치료법인 거슨요법 Gerson Therapy 에서는 이러한 원칙으로 칼륨의 섭취를 매우 중요시하고있습니다. 일단 암환자의 세포부종을 근본적으로 고치지 않으면 세포내의 활발한 효소작용이나 에너지생산 및 암을 근본적으로 일으키는 돌연변이 DNA의 복구작용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녹즙이 암의 치료에 중요한 이유는 바로 칼륨의 다량섭취로 세포부종을 원상복구시키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세포내 부종Intracellular edema외에 세포외의 세포간액부종 Extracellular & Intercellular edema는 세포막외의 간액에 생기는 부종으로 주로 임파선의 어느부위의 순환장애가 생길때 발생됩니다.

 

말씀드렸듯이 세포간액은 림프관을 통해 림프액의 형태로 주행하여 Thoracic duct 를 통해 왼쪽 쇄골하정맥Subclavian vein으로 주입하여 우심방Right Ventricle으로 유입되어 결국 전신순환의 또다른 윤회를 거치게 됩니다.

 

부종은 부위에 따라 그 임상적 원인이 달라집니다. 일반적 부종은 쉽게 발목위 근처를 눌러봤을때 손을 때면 옴폭 들어간 부위가 유지가 되면 (Pitting Edema) 부종이 되겠습니다. 이와 같은 양쪽 다리의 부종은 주로 울혈성 심장병 Congestive Heart Failure나 우심실Right Cardiac Ventricle장애로 하지의 피가 심장으로 올라가지못해 고여있는 상태에서 생기는 양쪽 다리 부종이 되겠습니다.

 

배에 생기는 복수Ascite는 주로 간, 한쪽다리에만 생기는 부종은 서해부 임파선과 임파관부위의 문제이고, 얼굴이나 양팔의 부종은 주로 신장의 여과에 문제가 생겼을때 생깁니다. 또한 Deep Vein Thrombosis 와 같은 하지정맥류나 정맥에 혈전이 막혔을때도 영향을 받는 한쪽다리에 부종이 생깁니다.

 

정맥말고 하지동맥의 혈전에 의해 막히는 PAD(Peripheral artery disease) 경우는 부종보다 괴사가 일어나 조직괴사에 따른 세포내 부종으로 인한 부종으로 위에서 설명드린 세포외부종과 다르다고 할수있습니다. 즉 산소결핍에 의한 세포내 부종으로 임상적으로 괴사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세포간액은 임파관으로 통하며 이는 오로지 근육의 수축을 자극을받어 세포간액을 이동시키는데 오래앉아있거나 오래 서있게되면 근육을 쓰지않게되어 수액이 정체되어 부종이 생기게됩니다.

 

부종은 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으며 환자스스로 자가진단을 통해 미연에 질병을 예방할수있습니다. 정신적인 극심한 스트레스는 교감신경항진으로 혈관이 수축되어 전신의 세포에 허혈상태로 장기적인 경우 미토콘드리아 즉 사립체가 에너지를 충분히 만들지못하여 Na/K Pump 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지못해 펌프는 멈추고 세포부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세포내의 충분한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면 당화발효Glycolytic fermentation 로 포도당발효에 의한 에너지생산 체제로 바뀌는데 이 과정에서 생기는 젖산Lactic Acid이 결국 유해산소 Free radicals 로 둔갑하여 유전자 손상을 통한 악성종양 Carcinoma 로 표현됩니다. 결론적으로 세포막의 적절한 펌프작용은 사립체의 완벽한 기능에 그 관건이 있는데요 우리는 운동을 통해 근육내의 사립체의 수를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근육과 조직의 세포내 사립체수를 증가시켜 조직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결국 당뇨병이라는것도 알고보면 사립체의 전체수의 부족으로 에너지가 충분히 세포막에 충분히 에너지가 전달되지 못하여 총체적 인슐린 수용체Insulin Receptor의 감소라는 결과로 야기되는것 입니다.

 

정상 세포내에는 수천개의 미토콘드리아가 존재하는데 나이가 들고 유산소 운동을 게을리하면 미토콘드리아 즉 사립체의 전체수는 감소하게되어 에너지부족으로 일차적으로 사립체로 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어야할 세포막이 퇴행하여 세포부종이나 인슐린 수용체감소 증상으로 세포는 결국 세포부종과 암이라는 결과를 맞게됩니다.

 

건강이란 결국 꾸준한 유산소운동으로 총사립체의 수를 유지시키고 나아가 그 총수를 증가시키는데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세포막이 건강해지면 세포내로 충분한산소가 유입되고 이는 사립체에서 충분한 에너지 생산으로 연계됩니다. 이것이 건강의 기본이 됩니다. 왜냐면 우리몸이란 70조의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우리의 건강은 바로 그 개개의 세포에 있으며 세포의 건강은 세포막과 사립체의 건강에 일차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세포막의 건강과 사립체의 총수를 위지시키기 위해선 다음의 행동지침을 지켜셔야합니다. 세포막은 65%가 오메가 6, 30%가 오메가 3 나머지가 콜레스테롤과 당단백질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먼저 건강한 세포막을 위해 PEOs(Parental Essential Oils)인 EFAs(Essentail fatty acids)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오메가6가 나쁜물질이라고 알고있지만 세포막의 절대적구성이 오매가 6이며 이는 가공되지않는 식물성 씨앗인 PEOs 에서 공급받을수있습니다. Alfa Linolenic Acid(ALA), Gama Linolenic Acid(GLA), Oleic Acid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유기농 아마씨 Organic flexseed oil, 유기농 해바라기씨 Organic sunflower oil, 유기농 달맞이 종자유 Organic evening primrose oil, 유기농 코코낫유Organic coconut oil, 유기농 호박유 Organic pumkin oil, 유기농 올리브유Organic olive oil에서 균형잡힌 3대1의 비율의 오메가 6와 오메가3를 섭취할수 있는데 하지만 조리과정에서 열에 가열되면 이 중요한 유기화학 성분들이 파괴되므로 가능하면 좋은 건강보조기능식품의 냉동압착방식(Must be cold pressed)을 통해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단 사립체가 에너지를 생산하면 부산물로 유해산소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세포막과 유전자를 손상시킵니다. 너무 지나친 운동인 마라톤과 같은 운동은 그만큼의 유해산소Free Radicals를 생산하는데 이를중화 시키기위해 NAC(N-Acetylcysteine), Alfa lipoic acid, Glutathione 및 Selenium 등의 항산화 물질의 복용이 중요합니다.

 

사립체의 총수를 늘리기 위해 유산소운동을 하되 본인 맥박이 분당 100이상 30분 이상 넘어 가면 않됩니다. 따라서 뛰기보단 양손과 함께하는 빠른 걷기운동이나 천천히 하는 수영, 에어로빅운동등을 권장합니다.

 

또한 호흡명상을 통해 전체적인 폐활량을 늘리고 남방불교 수행인 위빠사나Vipassana의 명상을 통해 지금 이생각하는 나의 주체에 대해 객관적으로 관찰해봄으로써 마음과 육체의 심신을 동시에 건강하게 함으로써 진정한 건강의 평안함을 찾으실수 있을것입니다. 마음의 건강은 육체의 건강이며 육체의 건강함이 곧 마음의 건강으로 서로 음양호근의 상관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세포막의 병리에 따른 부종과 이에 따른 만성질환과 암과의 관계 및 치료에 관해 논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