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통합의학

게르마늄(Germanium)이야기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9. 4. 26. 20:45




루르드는 프랑스 남서부의 작은 도시로 연간 500만명이 넘는 병자와 순례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카톨릭의 성지이다.

1858년 죽어가던 14세의 소녀가 꿈속에서 성모마리아의 계시를 받고 마사비엘 동굴 아래에서 솟아나는 샘물을 마신 후 기적적으로 살아난 이후, 수많은 난치병 환자들이 병을 고치기 위해 기적의 샘으로 몰려들었고, 루르드 의료국에서는 1882년부터 지금까지 과학적인 확인 절차를거쳐 완치증명서를 발급해 주고 있다.

그 후 오랫동안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프랑스의 알렉시스 카렐(Alexis Carrel)박사를 비롯한 유럽의 수많은 과학자들은 이 기적의 샘물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분석과 연구에 몰두했고, 오랜시간 연구를 거듭한 끝에 이 샘물에는 엄청난 양의 게르마늄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사전적의미

사진

게르마늄(Germanium)
[명사] 석탄을 태울 때 생기는 그을음이나 연기에서 얻는 회백색의 푸슬푸슬한 희유(稀有) 금속 원소.
반도체로서 결정 정류기나 트랜지스터 따위의 주요재료로 쓰임.
[ ge / 32 / 72.59 ]

용도

반도체로서의 성질을 이용하여 정류기(整流器) · 검파기(檢波器) 등에 쓰이며, 특히 트랜지스터 작용을 이용하여 증폭 · 변조등 전자 공학에서 매우 널리 이용된다. 예전에는 매우 희귀한 원소의 하나로 간주되었으나, 최근에는 그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되었다. 또 적색 형관체 · 적외선 투과유리 등의 제조에도 사용되고, 각종 합금 용도로 개발되고 있다.

게르마늄의ㅣ 유래와 작용원리

게르마늄을 1886년경 발견한 사람은 독일의 윙클러(Winkler)씨인데 자신의 조국의 이름을 따서 게르마늄(Germanium)이라고 하였으며 원소기호 Ge로 명명한 것이며, 원자번호 32번으로 되어있다.

이는 회백색빛깔로 되어있으며 반도체를 만드는데 중요한 것으로써 알려져 있다. 우리가 얼핏 생각하기에는 반도체가 어떻게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지 의심을 할 수 있느나, 게르마늄이 금속이 아닌 반도체임은 생리적으로도 대단히 편리하다.

왜냐하면 혈액을 비롯한 각 세포는 반도체의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반도체끼리는 그 전자물성으로 보아 공존할 수 없기 때문에 여분의 게르마늄이 체내에 축적될 우려가 전혀 없으며 축적될 수 없다는 것은 아무리 많이, 장기간 투여해도 여분의 게르마늄은 배설되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우리 인체에 존재하고 있는 미약한 전류가 몸안을 흐르고 있다. 즉, 생체란 보는 관점에 따라 전기의 극초미립자의 응집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이유로 과잉축적이 되면 그곳에 전위가 뒤틀리게 되며 통증이 오는 것이다. 이런 곳에 반도체가 침투하게 되면 방전을 시키기 때문에 통증이 사라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본래 반도체란 과전류가 흐르게 되면 약화시키고 전기가 잘 흐르지 않으면 통전을 시키는 특성이 있다. 게르마늄은 그 높은 전위를 지닌 암세포로부터 전자를 빼앗아 전위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게르마늄에는 유기성 게르마늄과 무기성 게르마늄이 있는데 무기성 게르마늄은 절대로 복용할 수 없지만 체외에 부착하거나 살갗에 닿게하여 통증을 해소하는 등 성인병 질환에는 좋은 효과가 있다. 유기게르마늄은 일본의 아사이 박사가 30여년간의 연구한 끝에 복용할 수 잇는 합성용해성 유기게르마늄을 만드는데 성공하여 박쥐와 사람들에게 실험한 결과 병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임으로써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주목을 받고 있다.

게르마늄은 토양속에 있으며 식물속에도 있고 또한 유명한 약수에도 약간은 있다. 게르마늄 미립자의 전자가 구석구석들어가서 밖에 있는 하나의 각질(자유전자)이 피속에서 산화된 수소이온에 흡착하여 20여시간내에 신장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된다. 그러기에 다른 약과는 달리 몸에 오랫동안 머물지 못하기 때문에 해가 없다. 이것은 게르마늄이 반도체의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생기는 결과이기도 하다.


게르마늄의 종류

1. 무기게르마늄

게르마늄(Ge) : 독일의 C.Winkler에 의해 발견되었고 멘델레프 원소주기율표 32의 물질로 현재 99.99%이상 정재가 가능하며, 원소로서의 게르마늄은 진성반도체로써 전자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며 인체사용 불가한 물질임.이산화게르마늄(GeO₂) : 게르마늄 순도 69.42%의 화합물로서 파우더 형태이고 공업용으로 쓰이며 인체사용은 불가하다.1980년대 일본에서 청량음료 제조회사가 이를 사용하여 큰 사회문제가 된 적이 있다.

2. 인공합성유기게르마늄

일본의 아사이박사가 오랜 연구결과 체내 산소를 풍부하게 해 줄 수 있는 게르마늄의 유기합성에 성공한 산물이 Ge-132이다.화학구조식(GeCH₂CH₂COOH)₂O₃ 유기성화합물 에틸기(C2H5)카르복실기(COOH)유산기를 게르마늄 산화물에 주화합한 물질로서  유기성을 보유한 게르마늄으로 백색 무취의 수용성게르마늄으로 게르마늄 순도 48.8%이며, 식품 및 의약용으로 사용 되고 있다.

3. 천연식물성유기게르마늄

모든 식물에 극소수미량의 천연식물성유기게르마늄이 존재하나 타 식물에 비해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물의 공통점은 약용식물이라는 점이다.
인삼, 영지버섯, 말굽버섯, 상황버섯, 마늘, 알로에, 구기자, 명일엽등 여러 약용식물에서 천연식물성유기게르마늄이 다량 존재하나 사람이  약용으로 흡수하기에는 오랜 기간 다량으로 흡수하는 방법이 이외에는 없다.

4. 기타 유기게르마늄

수용성 게르마늄을 이용하여 천연식물성유기게르마늄의 농도를 고도로 높여 상시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효모를 이용하여 유기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자료출처:지이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