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통합의학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밀크시슬(실리마린 성분)에 관하여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7. 2. 14. 15:41




밀크시슬 (Milk thistle)  - 백과사전 인용

학명은 silybun marianum

 



 

효능

밀크시슬의 주요성분인 실리마린의 항산화력은 비타민E 10배에 달한다. 초기 알코올성 간질환에 개선효과가 있다. 또 한세포 외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간세포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준다. 도한 간세포안에 효소가 생기면 간수치가 올라가면서 건강을 해치는데 이 간수치를 낮춰주는 영양소가 바로 실리마린이다.

 

  1. 알코올 해독과 분해

  2. 간질환 완화

  3. 면역기능 강화

  4. 활성산소로부터 간세포 보호

  5. 각종 질병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청열해독, 보간, 이담, 보뇌, 항방사선, 각종 간장병, 쓸개계통의 질병, 소화촉진, 모유부족, 비장계통의 질병, 소화기계통의 질병, 알코올중독, 마약해독, 만성 간염, 간경변증, 카드뮴중독, 멀미, 심장병에 효험. 

 

모든 부분을 식용할 수 있으며 소화를 도와준다. 씨앗과 잎은 모유 부족, 기침, 우울증과 함께 소화기계, , 쓸개, 비장의 이상에 사용한다. 씨앗 속의 실리마린 성분은 독버섯을 포함한 많은 독소들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후 추출물은 술이나 마약, 만석간염, 경변증 그리고 카드뮴 중독으로 인한 손상을 감소시키는 데 사용되어 왔다. 또 멀미나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도 쓰인다. 뿐만 아니라 독성이 전혀 없어 오래 먹어도 인체에 전혀 무해하다.


여러 문헌에 기록된 엉겅퀴(milk thistle)의 효능

 

[동의보감]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며 독이 있다. 어혈이 풀리게 하고 피를 토하는 것, 코피를 흘리는 것을 멎게 하며 옹종과 옴과 버짐을 낫게 한다. 여자의 적백대하를 낫게 하고 정을 보태주며 혈을 보한다.


[본초강목]

큰 엉겅퀴는 어혈을 흩어 버리고, 작은 엉겅퀴는 혈통을 다스린다.


[동의학사전]

열을 내리고 출혈을 멈추며 어혈을 삭이고 부스럼을 낫게 한다. 약리실험 결과 혈액응고 촉진작용, 혈압강하작용, 해열작용 등이 밝혀졌다.


[중국 약학 대사전(中國藥學大辭典)]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고 정()을 양()하며 혈()을 보()한다.

  

*실리마린(silymarin)
밀크시슬 속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실리마린(silymarin)은 대표적인 간의 항산화제이며 각종 간 질환에 효과가 있다. 실리마린(silymarin)은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간세포를 독성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한데, 지금까지 세계의 제약회사들이 간을 보호하는 많은 약을 만들어 냈지만 실리마린의 효과에 비견할 만한 것은 만들어내지 못했다.

 

실리마린은 간의 세포막을 튼튼하게 하면서 효소들의 작용을 도와 간세포 재생을 촉진 시킨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간장치료제의 주요 성분도 바로 이 실리마린이다. 2005년 미국의 콜로라도 대학에서는 실리마린의 주성분인 실리비닌을 사용해 간암세포의 성장 억제 실험을 한 결과 실리비닌이 많아 질수록 간암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실리마린은 혈액 내에서 암을 유발시키는 성장인자와 결합함으로써 발암 작용을 막는다. 이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고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지 못하게 함으로서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막는 역할도 한다.



NOTE:

인체의 장기중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지만 그 중에서 가장 으뜸은 간 입니다, 인체의 해독 공장 역활과 소화 작용에 중대한 역활을 합니다, 특히 간에 문제가 있거나 지방간, B형 간염 보균자등 항암 치료중인 암 환자도 보조적으로 섭취를 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 합니다, 밀크씨슬 성분 위주로 간 치료제가 있지만 보조식품으로도 소개되고 있으니 암 환자가 보조적으로 복용하였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그러나, 엉컹퀴를 직접 채취하여 복용하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다, 반드시 약초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복용하여야 무리가 없습니다,

사전에 아무런 지식이나 정보도 없이 함부로 먹다가 독성으로 인한 문제점이나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메디칼엔지니어 ㅣ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http://blog.daum.net/inbio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