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궁시렁 궁시렁

환자와 보호자의 동상이몽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2. 6. 29. 11:16

 

환자와 보호자의 동상이몽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어떤 보호자는

마음이 천사같이 보이고

진정으로 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모습이 보인다

 

때로는 그 마음이 너무 아름답고 고귀하여

신도 탄복을 할 정도로 지극정성이다

그런 경우에

나도 간절한 마음에 감동을 하여

제발 이 환자를 살려주소서 하면서 간청을 한다

 

그러나,

어떤 보호자는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지만

질문하는 어투나 행동을 보면

환자를 살리고자 하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

 

과연 그 보호자의 속내는 무엇일까

내가 도사나 점쟁이는 아니지만

수 많은 사례를 보고 경험하였기에

나는 바로 느낄 수 있었다

 

무섭다

암도 두렵지만

사람의 마음이 더 무섭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내가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일까

가끔은 비애를 느낄때가 있다

 

오늘도 못 볼 것을 보고 말았다.

 

 

 

 

환자에게 드리는 충고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제발 그 똥고집 버리세요

보호자는 당신을 살리기 위하여

지극정성으로 간병하고

무엇이라도 암 투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모든 것을 다 해주고 있는데

왜 씨잘떼기 없는 고집을 피우는 건가요

 

뭐가 그리도 잘났는가요

그 놈의 고집도 이제는 내려놓고

보호자 말도 경청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배우시기 바랍니다

 

당신을 살리기위해 노심초사 걱정하고

마음 아파하는 보호자의 마음을 헤아려 준다면

그 고집을 꺾으시기 바랍니다

 

설마 당신을 죽음으로 인도 하겠습니까

마음에 들지 않고

내 생각과 다르다고 짜증내지 마시고

겸손을 배우시기 바랍니다

 

설령 당신보다 더 똑똑하지 않지만

당신보다는 더 지혜롭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그대의 분노와 짜증은

결코 암 치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힘든 투병의 시간이지만

항상 환자 옆에서 지켜주는 보호자가

최고의 의사인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