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관련 스크랩 정보

간암,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 transarterial chemoembolizaiton)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12. 5. 09:43

간암,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 transarterial chemoembolizaiton)

원발성 간암은 한국에서 연간 사망자 수가 10,000 명을 넘어 폐암, 위암에 이어 3번째로 흔한 암 사망의 원인입니다. 원발성 간암의 약 85%가 간세포 암입니다. 최근에 간세포암 고위험군 환자에서 복부 초음파, CT, MRI 등의 영상 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간세포암의 조기진단이 가능해졌습니다.

간 절제, 간 이식과 같은 근치적 치료술은 간세포암의 침범 범위가 넓거나 동반된 간 기능 저하가 있으면 시행할 수 없어서 소수의 환자들에게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고주파 열치료와 같은 국소 치료술이 3cm 이하의 소간 세포암에서는 간 절제술과 동등한 치료 효과를 보이지만 3cm 보다 크거나 다발성 종양인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간 절제, 간 이식, 또는 고주파 열 치료 등을 이용한 근치적 치료를 하기 어려운 간세포암에 대해서는 간동맥 화학색전술(TACE), 경동맥 화학 치료(intraarterial chemotherapy), 전신 화학 치료(systemic chemo-therapy), 또는 방사선치료가 적용됩니다. 이중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 암에서 일차적인 치료법은 간동맥 화학색전술입니다.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transarterial chemoembolizaiton) )

경동맥 화학색전술은 항암제와 Lipiodol 및 혈관 색전 물질을 섞어서 카테터를 이용하여 간동맥을 통해 종양 동맥으로 주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경동맥 화학색전술은 다발성 간세포암에 대하여 가장 추천되는 치료입니다. 간 종양에 영양을 공급하는 동맥을 찾아 항암제를 투여한 뒤, 혈관을 막아 주는 치료법입니다.

혈관을 막지 않고 항암제만 직접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ransarterial chemoinfusion, TACI).

경동맥 화학색전술의 치료 효과는 종양의 혈관 분포 및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종양의 동맥 혈류가 많을수록, 종양의 크기가 작을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TACE 원리 : 혈관에 직접 항암제 주입 후에 간암으로 가는 혈액을 차단함. (사진출처 : 서울경제 2016)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 원리

간 조직은 2가지의 혈관에 의해 산소 및 영양을 공급받습니다. 하나는 소장 및 대장 등을 돌아 나오는 문맥(Portal vein)이라는 혈관이며 다른 하나는 대동맥에서 직접 나오는 간동맥입니다.

정상적인 간 조직은 주로 문맥에서, 종양 조직은 주로 간동맥에서 혈액을 공급 받게됩니다. 그러므로 종양에 영양을 공급하는 간동맥만을 선택하여 항암제를 투여하고 항암제 투여 후 혈관을 막게 되면 정상 간 조직은 크게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종양만을 선택적으로 괴사 시킬 수 있습니다.

간동맥 화학색전술 전, 후 사진, 시술 전 화살표 종양이 오른쪽 사진처럼 간동맥 분지의 폐색이 이루어진 모습(사진출처 : 인터벤션-경동맥화학색전술2015)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 적응증과 금기증

  1. 절대적 비 적응증

. 간 기능 Child-Pugh C이면서 광범위한 종양

∙ 조절되지 않은 전신적 세균성 감염

2. 상대적 비 적응증

∙간 외 전이

∙간 기능 Child-Pugh C

∙양엽의 미만성 종양

∙교정될 수 없는 동정맥 단락

∙심한 주 문맥 종양 혈전증

∙하대정맥 및 우심방 종양 침범

∙장관-담관 문합술 상태

3. 적응증

∙간 기능 Child-Pugh A, B이면서 단발 또는 다발 고혈 관성 결절성 종양

∙간 기능 Child-Pugh A, B이면서 한입에 국한된 미만성 종양

∙종양 파열에 의한 출혈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종양 통증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 시술 방법

1. 총 대퇴동맥의 맥박을 확인하고 서혜부를 소독한 다음 Seldinger 기법으로 동맥을 천자하고 sheath를 삽입합니다.

2. 혈관 조영 카테터로 복강동맥(celiac) 및 상장 간막 동맥(SMA) 조영술을 시행하며 문맥기까지 확인합니다.

3. 간동맥의 해부학적 구조와 종양의 위치 및 공급 혈관을 파악합니다.

4. 혈관 조영 카테터 내강 속으로 미세 유도 철사(micro guid wire)를 따라 2∼3Fr의 미세 카테터(micro catheter)를 삽입하여 종양의 공급 동맥으로 접근합니다.

5. 리피오돌(Lipiodol)가 함암제( Adriamycm) 10~50mg을 소량의 비이온성 수용성 조영제에 녹인 것을 주사기로 펌핑 방식으로 홉합애 사용합니다.

6. 투시 관찰하게 색전 물질을 미세 카테터를 통하여 서서히 주입합니다.

7. 리피오돌(Lipiodol)가 항암제를 주입한 후에도 종양 공급 혈관의 혈류가 남아있는 경우 젤폼(gelatin spongel) 나 PVA particle로 색전 합니다.

8. 색전술 후 간동맥조영술을 다시 시행하여 목표 종양의 종양 염색이 없어져 색전이 성공하였는지 확인합니다.

TACE 시술 방법 (사진출처 : GC 녹십자 헬스케어)

TACE 시술 시 색전 물질 :리피오돌(lipiodol), 항암제(adriamycin10mg) gelform(EG gel)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 합병증

1. 카테터 수기와 관련된 합병증

천자 부위의 혈종, 복강동맥의 박리, 혈관 천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색전 물질의 독성으로 인한 합병증

간세포암 종양에 분포하는 리피오돌과 항암제가 고농도를 유지하지만 일부는 전신 순환으로 유입되어 전신적인 독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항암제인 Doxorubicin은 간에서 분해되며 45%가 담즙(bile)으로 배설되고 골수기능저하와 심장독성이 있습니다. 간 기능이 나쁜 경우 혈장 농도가 4~5배 증가합니다.

3. 색전술 후 증후군(postembolization syndrome)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5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하는데 종양의 괴사 때문인지 간조직의 손상 때문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오심, 구토와 고열 및 복통이 나타나는데 대체로 3~4일 내에 저절로 회복되는 경과를 보입니다. 지속적인 고열이 나타나면 간농양, 패혈증 등의 감염성 합병증을 의심하며 주의를 요합니다.

4. 간 실질의 손상

간동맥 화학색전술은 간 기능의 저하 혹은 간부전을 유발하거나 국소적으로 간경색, 간농양, 간 파열, 간 내 담관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 시술 후 치료

경동맥 화학색전술은 시술 후 3-4주 후 CT를 시행하여 치료 효과를 판정하며 이 결과에 따라서 1-3개월마다 반복하여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 횟수는 환자에 따라, 또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그 시기는 퇴원하신 후 외래에서 주치의가 결정하여 알려 드릴 것입니다.

참고 자료

1. 간동맥 화학색전술을 이용한 간세포암의 치료(국립암센터 김현범) 논문

2. 인터벤션영상의학회 경동맥화확 색전술

3. 인터벤션 영상의학 2판

#간암 #경동맥화학색전술 #TACE #인터벤션 #간종양 #간동맥 #함암제 #Lipiodol #인터벤션시술실 #건국대학교병원 #HCC #간문맥

출처:

https://blog.naver.com/ohee00/222733027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