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관련 스크랩 정보

암의 진단에 따라 추천하는 식사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12. 5. 09:45

암의 진단에 따라 추천하는 식사

위암

비타민A는 점막을 보호하며 소화기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는 식물성과 동물성으로 나뉘는데, 식물성 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에, 동물성 비타민인 레티놀은 닭고기, 돼지고기, 장어, 버터 등에 많습니다.

추천메뉴 - 콩비지찌개

콩에 함유된 플로본화합물, 사포닌, 펩타이드 등은 암 예방성분으로 보고 되고 있스빈다. 콩비지는 두부를 만든 뒤 남은 콩 건더기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위 조직의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밥 없이 찌개만으로도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되는 메뉴로 환자가 밥을 먹기 힘들어 할 때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폐암

엽산과 비타민 B12는 폐암 치료와 예방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색잎 채소에 풍부한 엽산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먹습니다. 엽산만 섭취하면 비타민 B12가 결핍되기 쉬우므로 비타민 B12가 많은 달걀 노른자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메뉴 - 쇠고기부추볶음

부추에는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신체의 적절한 대사기능을 돕습니다. 특히 부추의 엽록소는 항산화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발암물질을 흡착시켜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풍부한 단백질의 쇠고기와 부추를 곁들인 볶음요리는 영양적으로 균형이 잘 잡힌 메뉴입니다.

간암

된장, 참깨는 간에 좋은 식품입니다. 사과의 펙틴 성분은 간암이 전이되는 것을 막습니다. 간의 주요 기능은 해독작용이기 때문에 간에 무리를 주는 술은 삼가야 합니다.

추천메뉴 - 된장비빔밥

신선한 채소는 비타민과 섬유질 등 항산화 영양소가 가득한 건강식품입니다. 비빔밥은 채소를 많이 먹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음식을 싱겁게 먹어야 하는 경우 간을 한데 모으기 때문에 싱거움을 느끼지 않고 나트륨 섭취도 줄일 수 있어 식사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암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은 변비로 인해 장의 압력이 증가, DNA가 변형되어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장암 예방에는 식이섬유가 좋은데 야채,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만 모아 놓은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산균 음료와 생수를 하루에 8잔 이상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추천메뉴 - 닭가슴살구이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은 반면 양질의 단백질 함량은 높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푸우하여 영양적으로 좋은 메뉴입니다.

유방암

비만도 유방암의 한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식물성 호르몬인 아이소플라본이 들어 있는 콩은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추천메뉴 - 실곤약비빔국수

곤약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은 오래가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경우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소의 씹히는 맛과도 잘 어우러져 한자의 입맛을 돋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동래성모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