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4/10/11 6

국소 항암 치료 / E.T.(동맥내 항암치료)란?

국소 항암 치료 / E.T.(동맥내 항암치료)란?​E.T.(Endovascular Treatment )는 영상학적 중재시술 기법을 이용하여 암조직을 공급하는 동맥 가지를 미세도관으로 선택한 뒤 항암제, 항대사물질, 색전물질 등을 주입하여 암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흔히 동맥내 항암치료라고 불리우고 있지만 이 용어는 E.T.를 완전히 설명할 수 있는 용어는 아니며 단순히 동맥으로 항암제를 주입하는 일반적인 개념의 동맥내 항암치료와는 상당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이 시술은 일반적으로 표준치료법으로 알려진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가 실패했거나 부작용 때문에 더 이상 이런 치료의 지속이 불가능할 경우 소량의 항암제를 포함한 복합항암성분을 암공급동맥으로 바로 주입하는 것이며 이런 방법을 통해서 부작..

복막암과 복막암 절제술/LHIPEC(복강경 온열 복강 내 고온항암치료)​

복막암과 복막암 절제술/LHIPEC(복강경 온열 복강 내 고온항암치료)​복막암이란?​먼저 복막이 뭔지를 알아야 하는데 뱃속을 들여다보면 복강내 장기들은 모두 얇은 막에 덮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눈으로 그 층이 어디까지인지 명확하게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막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잘 살펴보면 매끈하고 반짝거리는 막을 발견할 수 있다. ​복막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장기 쪽이고 다른 하나는 복벽 쪽 복막이다. 신장, 췌장의 머리와 몸통 부분, 대동맥 등은 복막 밑에 있다고 해서 후복막 장기라고 부른다. 육안으로 찾아내지 못할지라도 한두 개의 암 결절이 있다면 다른 복막에도 이미 암 조직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복막암이 진단되면 보이는 암 조직을 모두 제거하고 뱃속에 항암제를 넣고 복강내 항..

통합의학 2024.10.11

맨발 걷기 운동을 해서는 안 되는 사람​

맨발 걷기 운동을 해서는 안 되는 사람​맨발 걷기 운동은 자연 속에서 평온한 마음으로 자연과 호흡하면서 걷기 때문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 수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신발을 신고 걷는 것보다 발 전체를 자극하여 뇌 신경까지 전달이 되는 마사지 효과도 있고 지금까지 잘 사용하지 않던 신경과 근육을 활성화시켜 생체 기능 회복에도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금 많은 사람들이 맨발 걷기 운동을 하여 건강 회복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후기들이 많기에 맨발 걷기에 문제가 없는 사람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맨발 걷이 운동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도 있기에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1. 고령자요즘은 고령자라고 하여도 젊은 사람 못지않은 건강함을 유지하..

암중모색 2024.10.11

항암제 내성이 생긴 경우의 유방암 신약 티루캡 (capivasertib)​

항암제 내성이 생긴 경우의 유방암 신약 티루캡 (capivasertib)​호르몬 수용체 양성, HER2 음성인 진행성 유방암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신약이 나왔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티루캡이라는 표적 치료제이며, 특정 단백질의 활성을 차단해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경구약입니다.​임상시험 결과 티루캡으로 치료받은 환자에서무진행 생존기간이 2배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따라서 기존 치료에 실패한 호르몬 양성, HER2 음성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작년 11월 미국 FDA에서 허가를 받은데 이어올해 4월 29일 식약처에서도 허가를 받았고,앞으로 많은 환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출처: https://blog.naver.com/bangrehospital/2234..

암 투병 관리 과정에서 돈을 절약하는 방법

​암 투병 관리 과정에서 돈을 절약하는 방법​암 치료와 관리 과정에서 의료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일단 암 환자로 등록이 되면 의료보험료는 5%만 부담을 하면 되지만 비보험 항목의 경우에는 본인이 전액 부담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금전적 부담이 매우 큽니다, ​그래도 실손보험이 있는 환자는 그나마 부담이 적지만 이래저래 투병 생활을 하다 보면 소소한 비용들이 많이 듭니다, 심지어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을 구매하여 먹다 보면 그 또한 비용이 만만치 않기에 가능하면 금전적 비용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그리고 주치료 병원 외 암 요양병원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병원에 따라 치료 종류에 따라 비용에서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환자에게 꼭 필요한 치료만 받고 금전적 부담을 줄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

암중모색 2024.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