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관련 스크랩 정보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가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8. 8. 19. 20:01
728x90
반응형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가

 

 

개요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가?

미시간 주립대학 연구진들은 CRF1이라는 단백질이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되는 질병과 매우 관련되어 있음을 밝혀냈다.  

 

비만세포의 CRF1 수용체가 정상인 쥐에서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비만세포의 히스타민 분비가 증가되고 질병으로 이어졌다. 반면에, CRF1 수용체가 결핍된 쥐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히스타민 분비 수치가 낮았고, 질병 발생도 감소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 치료제 개발이 비만세포를 목표로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키워드  

정신적 스트레스, CRF1, 비만세포, 히스타민, 알레르기, 염증 정신적 스트레스가 질병의 위험요소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새로운 연구에서 정신적 스트레스가 어떻게 질병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가 제시되었다.  

 

미시간 주립대학(Michigan State University in East Lansing) 연구진들은 GF1(corticotropin-releasing factor type 1,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방출인자 1)이라는 단백질이 어떻게 특정 면역세포에 신호를 보내어 스트레스에 반응하는지 밝혀냈다.  

 

이는 면역세포로 하여금 화학물질을 분비하도록 하는데, 이 화학물질은 천식, 루푸스,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 등을 비롯한 다수의 질병을 유발시킨다.  

 

미시간 주립대학 수의학과의 Adam Moeser와 동료 연구진들은최근 이러한 연구결과를 Journal of Leukocyte Biology지에 게재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다. 미국에서 2015년에 실시된 스트레스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약 31%스트레스가 그들의 신체적 건강에 강하게 또는 매우 강하게 영향을 주었다고 답했다.

 

그러나 어떻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신체적 질병을 유발하는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Moeser와 그의 동료들은 스트레스가 비만세포(mast cells)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비만세포, CRF1 그리고 스트레스

비만세포는 천식, 과민성대장증후군, 아나필락시스(또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루푸스를 포함한 염증 및 알레르기성 질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세포이다.


자료출처:약학정보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