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각종 의료 정보

광 역학 치료의 장단점 PDT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9. 5. 5. 15:30

       


Mesothelioma Photodynamic Therapy




광 역학 치료의 장단점

*미국 암협회에서는 환자가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장단점을 말했습니다. 

 

장점

1.PDT에는 장기적인 부작용이 없습니다.

2.치료 과정은 보통 짧은 시간이 걸립니다.

3.그것은 매우 표적화되어있어서 근처의 세포에 대한 피해가 적습니다.

4.누적 독성이 없으므로 필요한 경우 여러 번 반복 할 수 있습니다.

5.일반적으로 다른 치료법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단점

1.PDT는 빛이 도달 할 수있는 거리에 의해 제한 됩니다. 그 것이 중피종에 대한 PDT가 현재 수술과 결합 된 이유입니다.

2.암이 많은 곳으로 전이가된 경우에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3.PDT 약은 사람을 빛에 매우 민감하게하므로 수술 도중에 예방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4.PDT는 포르피린이나 포르피린에 알레르기가있는 사람과 같은 특정 혈액 질환자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출  처 - https://www.mesotheliomahelp.org/treatment/photodynamic-therapy



광역학치료 국내는 2세대 임상시험, 독일은 4세대 


빛을 흡수하는 광과민제를 투여한 뒤 레이저광선을 쏘아 암세포만 골라 죽이는 암 치료법

 

인체에 투여하면 1~3일 뒤에 정상 세포에서는 사라지고 암세포에만 모이는 광과민제의 특성을 응용한 치료법이다. 이 치료의 장점은 수술로 장기를 잘라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메스 대신 내시경을 집어 넣어 레이저광선으로 암세포만 골라 파괴하므로 조직 손상이나 흉터 등의 부작용이 없다.

 

특히 후두암 치료의 경우 성대를 보존할 수 있으므로 목소리를 잃지 않는다. 100년 전에 이미 독일에서 시작되어 1990년대 초 미국에서도 조기 식도암과 폐암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의 공인을 받았으며, 수술과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의 뒤를 잇는 차세대 암치료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에서도 2세대의 광역학 레이저 치료기와 광과민제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원자력병원과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등에서 일부 환자를 대상으로 시술 중이다.

 

국내 광역학치료 대상이 되는 암은 내시경을 넣어 레이저광선을 쏠 수 있는 부위에 생긴 암인데, 폐암·후두암·방광암·식도암·피부암·위암 등이 이에 해당한다. 국내에서는 암덩어리가 크지 않은 초기 암에 주로 적용하며, 진행중인 암에도 적용할 수 있다. 진행중인 폐암의 경우 암덩어리가 기관지를 막아 호흡이 곤란해지면 레이저광선을 쏘아 뚫어 준다. 이 때는 완치보다 증세의 개선이 목적이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레이저광선이 암세포를 파괴할 수 있는 깊이가 대개 5~10이므로 이보다 깊숙이 위치한 암세포를 제거할 수 없는 것이 결정적인 단점으로 지적된다. 즉 덩어리 형태의 암보다 점막에 얇게 퍼진 암에 효과적이다. 독일의 경우 레이저광선이 암세포를 파괴할 수 있는 깊이가 60mm 이상이고, 광과민제도 4세대이어서 췌장암과 간암, 뇌종양에도 효과적이다.


자료출처:

https://allcancer.com/bbs/board.php?bo_table=hightech_center&wr_id=97&sca=%EA%B4%91%EC%97%AD%ED%95%99%EC%B9%98%EB%A3%8C&pag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