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기능의학

췌장 효소와 암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0. 6. 18. 15:29

췌장 효소와 암

 

인간은 지구상에서 가장 지적인 존재로서 과학 기술 문명을 발전시키면서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기꺼이 극복해왔습니다. 그 능력이 때로는 오만을 낳아 수많은 잘못을 저지르기도 했지만 인류의 지적 능력에 대한 과신은 쉽게 허물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암이라는, 가장 극복하기 힘든 병이 등장하면서 우리는 그동안 이룩해온 현대 문명에 대한 반성과 의료기술의 한계에 대한 인식의 국면에 처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암으로 고통받거나 사망하고 있으며 도시인들은 암을 유발하기 쉬운 환경에 살아감에도, 이 강력한 암이라는 실체에 대해서 아직도 지식이 부족한 편입니다.

 

암은 외부 병원균의 침투로 인해 생성되는 것이라기 보다는 신체 내부 환경이라는 자체요인에 의해서 생성됩니다. 암을 유발시키는 신체 내부 환경은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 췌장효소와 관련한 요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췌장효소의 기능을 설명하기 전에 줄기 세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와 성체줄기세포로 나뉩니다. 배아줄기세포는 태아의 몸속에서 미분화된 상태에서 구체적인 기관들로 변화하게 됩니다. 성체줄기세포는 인간의 일생동한 기능하는데,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고 빈자리를 보충합니다.

 

배아줄기세포와 성체줄기세포는 공통적으로 췌장효소에 의한 피드백으로 그 기능이 종결됩니다. 줄기세포가 제 할 일을 모두 하고 난 이후에 췌장효소가 이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췌장효소가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성체줄기세포의 활동은 정상적으로 종결되지 않고 지속되면서 결국에는 계속된 분화과정 속에서 암세포를 생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암세포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몸 속에서 자생하는 존재인 것입니다. 암의 실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진다면 그에 대한 대처의 길도 새롭게 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자료출처: cafe.daum.net/vitaccenter

 

 

 

판크레아틴(췌장 효소)

 

효소 요법이라고 하여 최근 들어 효소가 암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암 치료의 보완요법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효소가 본격적인 암 치료의 보조제로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20C 로 접어든 후 암이 췌장 효소의 부족으로 생겨난다는 사실이 알려진 후 부터라고 하겠다.

 

효소 요법은 효소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인데, 효소는 체내의 여러 생체 반응을 촉진하고 활성화시키는 단백질이다. 소화 효소 대부분은 췌장에서 생산되는데, 이 소화 효소들은 음식을 분해하고, 영양분이 혈액 속으로 흡수되는 것을 돕는다.

 

인간의 세포는 정상적인 대사과정에 필수적인 약 만 가지 종류의 효소를 생산한다. 효소 보충제는 동물의 특정 기관과 파인애플, 파파야 같은 특정 식물에서 추출하는데 이 중에서 동물, 주로 돼지의 췌장에서 얻은 췌장 효소를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다.

 

췌장 효소는 면역계를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또한 암 세포의 보호막을 벗겨내고 제거해서 몸 속의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쉽게 인식하고 공격하도록 한다. 특히 암세포는 일반 정상 세포들보다 단백질 분해효소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췌장효소가 암세포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판크레아틴의 효능

 

판크레아틴은 동물의 췌장에 있는 소화 효소를 추출하여 만든 보충제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분해한다. 판크레아틴에 함유된 소화효소로는 트립신, 리파아제, 아밀라아제가 있다. 이 3가지 효소는 원래 사람의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효소이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입안과 위에서 음식물이 잘게 쪼개져 십이지장으로 들어가게 되고, 췌장(이자, pancreas)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소화효소가 포함된 췌장액과 담즙이 십이지장의 유두부라고 하는 구멍으로 분비되어, 음식물과 잘 섞여서 흡수가 잘 되게 한다.

 

나이가 들수록 이러한 소화효소가 부족해지고, 특히 암환자에서는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 감소와 더불어 췌장의 소화효소도 감소한다.거슨 환자들은 지방, 단백질, 설탕을 섭취하지는 않지만, 췌장에서 추출된 효소가 체내에 들어가면 종양조직을 분해하고 제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Nicholas Gonzaiez 박사가 수행하여 1999년 Nutrition andcancer 학술지에 발표한 소규모 연구에서 췌장암 환자에서 췌장 효소로 치료한 환자들이 표준 치료를 받은 환자보다 더 오래 살았다고 보고하였다.

 

판크레아틴의 용법

 

복용량은 판크레아틴 325mg짜리 3알을 하루 4번 복용하는데(총 12알), 매 식후 한 번씩과 오후 3~4시경 한 차례 더 복용한다.

 

큰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하루 2~3알의 1,200mg짜리 판크레아틴을 추가 처방할 수 있다. 일부 환자는 판크레아틴을 받아들이지 못하기도 한다. 거슨 박사는 육종(sarcoma)환자에게는 판크레아틴을 처방하지 않았다

판크레아틴(Pancreatin): 325mg X 3정을 하루 4번 ---> 하루 총 12정

 

부작용 및 주의 사항

 

혈액응고방지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효소 보충제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고, 돼지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췌장 효소 제품이 돼지에서 추출한 것이라 알러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출처] 판크레아틴(췌장 효소) (이영석원장의 제암거슨 힐링센터) | 작성자 통역의사 이영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