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각종 의료 정보

악성 흑색종이 의심되거나 확진되었다면 환자 입장의 기본 정보 및 준비 사항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1. 6. 14:02

악성 흑색종이 의심되거나 확진되었다면 환자 입장의 기본 정보 및 준비 사항

 

목차

악성 흑색종은 무엇인가요?

의사선생님은 어떻게 악성 흑색종 판정을 내리나요?

암이 확정되었는데,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가요?

어떤 종류의 치료가 필요할까요?

치료 후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악성 흑색종은 무엇인가요?

암은 몸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악성 흑색종은 멜라닌세포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종류입니다.

암은 몸의 다른 곳으로 퍼져 자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이되었다고 말합니다. 전문적으로 볼 때, 새로운 곳에서 자란 전이 암세포 역시 처음의 암세포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암은 언제나 처음 시작된 곳의 위치에 의해 명명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의 악성 흑색종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더라도 여전히 악성 흑색종이라고 불리우게 됩니다.

 

멜라닌 세포가 무엇인가요?

피부에 있는 세포입니다. 멜라닌이라 불리우는 갈색 염료를 만들며 피부를 어둡게 만들어 줍니다.

 

다른 종류의 피부암이 있나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의사선생님이 환자에게 어떤 종류의 암이 의심되는지 말해 줄 수 있습니다.기저세포와 편평세포암이 가장 흔한 종류의 피부암이며 다른 곳으로 전이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악성 흑색종이 더 위험한 이유는 다른 곳으로 퍼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발견 의심 단계에서 이 그림을 사용하여 의사선생님에게 물어보세요.

 

- 암이 있다고 추정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암이 아닐 가능성도 있을까요?

- 어떤 종류의 암이 의심되는지 써 주실 수 있을까요?

- 이 다음엔 어떻게 되나요? 무엇을 해야 하나요?​

 

의사선생님은 어떻게 악성 흑색종 판정을 내리나요?

새로 발견된 점의 크기와 모양, 색깔이 달라지고 있다면 악성 흑색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사와 상담을 시작해야 합니다.

 

의사는 언제 그 점이 처음 생겨났으며 크기나 모양이 달라지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나머지 부위의 피부 이상여부도 검사해 볼 것입니다. 검사 중에는 크기와 모양 색깔과 조직의 질감이 체크될 것입니다. 암이 의심된다면 추가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가능한 검사의 종류들.

조직검사: 조직검사에서 의사는 작은 조직을 떼어 암여부를 검사합니다. 조직검사만이 유일하게 확실한 암판정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피부조직검사 방법이 있는데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기 바랍니다. 그 방법은 해당 부위의 조건 및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조직세포의 랩테스트: 악성 흑색종이 발견되면 랩테스트가 행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의 유전자가 어떻게 변형되었는지를 검사하며 향후 치료방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폐 X-ray: 악성 흑색종의 폐 전이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행해질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암주변의 림프절에 전이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행해질 수 있습니다.

 

CT 또는 CAT 스캔: X-ray를 이용하여 몸 내부를 이미지화 합니다. CT는 림프절 주변이 부풀어올랐는지, 폐 또는 간에 악성 흑색종으로 의심되는 점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점이 발견된다면 그 점의 조직검사를 위한 바늘 삽입을 위해 CT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MRI스캔: X-ray 대신 강력한 전자기파를 사용하여 몸 내부를 이미지화 합니다. 이 방법은 뇌와 척추의 전이 여부를 판별하는데 매우 효과적 방법으로서 해당 부위의 검사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PET스캔: 특별한 카메라를 사용하여 볼 수 있는 특별한 종류의 당을 몸에 주입하는데 만약 암이 있다면 그 부분이 밝은 점으로 보이게 됩니다. 암의 전이를 판별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검사 전 단계에서 의사선생님에게 물어볼 질문들.

 

-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요?

- 누가 검사를 진행하나요?

- 어디에서 검사를 진행하나요?

- 누가 환자에게 검사 방법 및 준비사항을 설명해주나요?

- 언제 어떻게 결과를 받을 수 있을까요?

- 누가 결과를 설명해 주나요?

-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암이 확정되었는데,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가요?

악성 흑색종이 확진되면 의사는 전이상황을 확인하려 할 것입니다. 암병기결정이라고 합니다. 의사는 환자에게 최적인 치료를 알아내기 위해 그 단계를 알고자 합니다. 병기 단계는 암의 성장과 퍼짐 그리고 다른 곳으로의 전이 상태를 알려줍니다.

 

암은 0,1,2,3,4의 병기 단계가 있습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암은 덜 퍼진 상태입니다. 숫자가 높을 수록 피부이외로 전이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의사선생님에게 암의 병기 단계와 환자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이며 상황인지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악성 흑색종 확진 시 의사 선생님에게 질문할 사항들.

- 어떤 병기 단계의 암인지 알아냈나요?

- 만약 아직 모른다면, 언제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 병기 단계가 확정되었다면 그 단계가 환자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 이 단계로 추정해 볼 때, 환자가 얼마나 더 살 수 있을까요?

- 다음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종류의 치료가 필요할까요?

 

많은 종류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 암 수술

- 면역치료

- 표적치료

- 항암화학요법

- 방사선치료

 

대부분의 초기 악성 흑색종은 수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상위단계의 경우 다른 방법과 함께 치료가 필요합니다.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계획은 다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 암의 단계

- 조직검사 시의 랩테스트 결과, 암유전자 변형의 종류.

- 각 치료방법의 환자 상황에서의 악성 흑색종 완치 혹은 도움을 줄 확률.

- 연령대

- 다른 건강 이상여부

- 치료와 그 부작용에 대해 환자가 느끼는 감정.

 

암 수술

수술은 대부분의 악성 흑색종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초기 악성 흑색종의 완치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술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환자에게 최적인 수술 방법은 악성 흑색종의 크기와 위치와 큰 관련이 있습니다. 의사에게 어떤 종류의 수술이 행해질 것이며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지 물어보세요.

 

암수술의 부작용

모든 수술은 위험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위험과 부작용이 있을지 의사 선생님에게 꼭 확인하세요. 만약 예상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세요. 악성 흑색종 전문의사는 환자의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어야만 합니다.

 

면역치료

면역치료는 환자의 면역시스템을 강화시켜 악성 흑색종을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악성 흑색종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혈관주사나 알약으로 복용될 수 있습니다.

 

면역치료의 부작용

면역치료는 약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는 환자가 피곤함을 느끼게 하거나, 위통, 열, 추위 혹은 발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부작용이 있다면 의사선생님 혹은 환자의 암관리팀과 상의하세요.

 

표적치료

특정 종류의 악성 흑색종에 대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표적치료약들은 정상세포가 아닌 주로 암세포에만 영향을 줍니다. 다른 치료방법이 효과를 얻기 힘든 경우에도 이 방법은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이 비교적 작은 편입니다.

 

항암화학요법

이 약들은 암세포와 싸우기 위해 혈관주사나 알약으로 투여되어 혈관을 통해 몸전체로 퍼집니다. 빠르게 자라는 세포를 공격하는데 암세포와 좋은 세포인 피와 머리카락 세포를 죽입니다. 이 방법은 순환 또는 주기적으로 투여되는데 보통 두번 이상의 주기로 일정 기간 휴식을 가지며 투여됩니다. 보통 여러 달이 소요됩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환자가 매우 피곤함을 느끼게 되며, 위통, 머리카락 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가 끝나고 나면 정상으로 회복이 됩니다. 부작용이 있을 시 그 부작용을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환자의 암관리팀에 도움을 요청 하십시요.

 

방사선치료

X-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이 방법은 악성 흑색종의 수술 제거 후 악성 흑색종이 다시 자라나는 것을 막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방사선치료의 부작용

의사가 방사선치료를 추천하는 경우 가능한 부작용을 문의하세요. 부작용은 조사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 화상 같은 변화

- 방사선 조사부위의 털 빠짐

- 매우 피로함을 느낌.

대부분의 부작용은 치료 후 완화되지만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환자의 암관리팀에게 향후 어떤 진행이 예상되는지 문의하세요.

 

임상 테스트들.

임상 테스트란 새로운 약이나 치료를 사람들에게 테스트하는 연구를 말합니다.

표준 치료방법과 비교하여 나은지 연구합니다.

임상테스트는 최신의 암치료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의사에게 있어서는 더 나은 암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만약 환자가 의사가 찾고 있는 유형의 환자라면, 환자 본인이 참여할 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환자 본인이 참여를 결정했더라도 언제든 해당 치료를 그만둘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에게 좋을 수도 있는 임상테스트가 있는지 알고 싶다면, 의사나 환자의 암관리팀 혹은 임상테스트를 진행 중인 병원에 문의하세요. 진행중인 임상테스트들에 대해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www.cancer.org/treatment/treatments-and-side-effects/clinical-trials.html

 

다른 민간 치료방법은 어떨까요?

 

만약 환자가 암이 있다면 다른 민간치료법에 대해 듣게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표준적 치료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이나 약초 식이요법 등등이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대부분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에 대해서는 사용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기 바랍니다. 비타민이나 식이요법 수준일지라도.

 

치료 전 의사선생님에게 물어볼 사항들.

 

- 피부 밑 어느 깊이까지 악성 흑색종이 퍼졌나요?

- 다른 곳으로 전이가 되었나요?

- 어떤 치료 방법이 환자에게 최선이라고 생각하나요? 어떤 선택 가능한 치료 옵션이 있나요?

- 이 치료방법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 방법이 완치를 할 수 있나요?

- 수술도 필요한가요? 수술을 한다면 집도 의사선생님이 어느 분인가요?

- 수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 다른 치료방법도 필요한가요?

- 수술과 다른 치료방법에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을까요?

- 부작용이 생기면 환자가 할 수 있는 대책이 무엇인가요?

- 환자에게 적합한 시험 가능한 임상테스트가 있나요?

- 친구가 알려준 특정 비타민이나 식이요법이 도움이 될까요? 안전한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얼마 후에 치료가 시작될까요?

- 치료를 위해 환자가 준비해야할 사항이 무엇인가요?

- 치료가 잘 되기 위해 환자 자신이 도울 수 있는 것이 있을까요?

- 그 다음은 무엇을 하나요? ​

 

치료 후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치료가 끝나는 것은 기쁜 일 일 것입니다. 이 후 수년간 환자는 암담당의사를 만나게 됩니다. 주기적 시험과 피검사 및 기타 필요한 검사를 하여 재발 여부를 확인합니다.

 

처음에는 매달 자주 검사해야 할 수도 있지만, 암이 추가로 발견되지 않으면 검사의 주기는 길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무사히 5년이 경과되고 나면 매년 한번의 검사로 줄어 들 수도 있습니다.

 

암에 걸려 치료를 받는 과정은 힘든 과정이지만, 환자 자신이 자신의 인생을 새로운 각도로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자신의 건강을 개선할 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암관리팀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상담할 수도 있습니다.

 

환자 자신이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 자신이 바꿀 수 있는 것은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사는가입니다. 가능한한 건강한 선택과 감정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자료출처

미국암협회

https://www.cancer.org/cancer/melanoma-skin-cancer/if-you-have-melanom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