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중모색

암은 의학적 치료와 마음이 치유되어야만 한다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2. 7. 08:58

암은 의학적 치료와 마음이 치유되어야만 한다

유방암 말기암 환자가 있었다

암 진단 전에는 병원의 수 간호사로 근무를 하면서

주야 교대 근무도 하고 매우 건강하였지만

어느날 유방암 진단을 받고 표준 치료 과정을 거쳤지만

항암제 내성이 생겨 더 이상 쓸 약이 없었다

의료에 관한 지식은 해박하였기에 나름대로 대처를 하고

잘 관리를 해왔었지만 암은 만만치 않았다

그러다가 결국 말기암 상태가 되어 버렸다

그러한 상황에서 가족의 요청으로 환자를 만났다

첫 느낌은 개인적으로 조금 불쾌한 느낌 이었다

최소한 상호 가벼운 인사 정도는 할 수 있는데

아무런 반응도 대꾸도 없이 무표정한 얼굴에

차가운 시선이 첫 인상 이었다

가족이 먼저 현재의 상황을 설명해주었고

부가적으로 참고가 될만한 내용을 언급해주었다

나는 의사도 아니고

치료를 해줄 자격도 안 되고

이래라 저래라 할 입장도 아니기에

현 상황에서 참고 할 수 있는 의료 정보와 각종 요법에 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었다

더불어 그러한 정보에 관한 장단점을 설명해주었고

모든 선택은 환자와 보호자의 몫으로 남겨 두었다

그러나 환자는 말 한마디 없었고

아무런 피드백도 없었다

내가 느끼는 것은

나는 간호대학 출신이고 의료인인데

너가 알아야 얼마나 알겠느냐고

무시하는 듯한 시선을 느꼈다

맞습니다

아무 존재도 아닌 미천한 소인이

알아야 얼마나 많이 알겠습니까

30분 정도의 짧은 대화를 마치고

잘 치료하여 빠른 쾌유하시길 바라면서 자리를 떠났다

그리고

그 환자는 한 달 후 소풍을 떠났다는 소식을 들었다

아무리 뛰어난 의학적 치료를 하더라도

마음 치유를 하지 않으면

완전한 치료를 기대하기 어렵다

마음을 비우는 일

이해와 배려의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산다는 것이

결코 어려운 것도 아닌데

왜, 무시하는 것 일까

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