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중모색

암 환자 추천 식품 (감태, 매생이)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6. 9. 13:21

 

암 환자 추천 식품 (감태, 매생이)

짙은 녹색의 머리카락보다 더 가는 뭉치 때문에 사람에 따라 처음엔 거부감을 느낄 수 있지만 맛과 향이 좋다. 주로 굴을 넣고 매생이국을 끓여 먹거나 칼국수를 만들어 먹는다. 거기에 매운 청양고추까지 썰어넣으면 기분 좋게 올라오는 얼큰함이 또 일품.

그 밖에도 죽이나 무침으로 만들 수도 있고, 떡국에 넣거나 부침개를 해먹어도 좋다. 매생이국이 뜨거워서 거부감을 느끼거나 초보자라면 이렇게 먹어보길... 또 달걀말이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고, 요즘은 매생이를 넣은 인스턴트 라면들도 서서히 보이고 있으며, 퓨전식으로 매생이 파스타 같은 식의 요리들도 있다.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에 좋고, 칼륨·아이오딘·칼슘도 풍부하여 뼈질환 관련이나 먹일수만 있다면 어린이 성장발육 음식으로도 좋다.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으로 술 마신 다음 숙취해소 음식으로도 좋다.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식으로도 각광받는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다.

 

그다지 알려지지 않아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산지에서만 주로 소비되었고, 대도시 등지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사실 조선시대 때 장흥군의 진상품이기도 했고, 자산어보를 비롯한 여러 기록에도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볼 때 잉여 수산물은 아니었다.

매생이는 운반 보관이 쉬운 편이 아니어서 멀리 퍼지지 못했고, 양식이 되지 않아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산지인 해안지방에서 대부분 소비가 이루어져 잘 알려지지 않은 것뿐이다. 전남 해안지방을 제외하고는 아는 사람도 거의 없었는데, 만화 식객 에피소드에 한 번 다뤄지고 난 직후 갑작스러운 인기를 타고 퍼지기 시작했다.

그 이전까지는 김 품질 나빠진다고 바다에 염산을 뿌려서 일부러 없앤 적이 있었으며,[2] 현재는 잉여생산물이라기보다는 남도사람들이 자랑하는 남도의 별미가 됐다.매생이로 국을 끓일 때는 자칫하면 매생이가 녹아버리니 너무 오래 끓여서는 안 된다. 매생이굴국을 끓일 때엔 굴과 육수를 우선 끓여 국물을 내고 다음에 매생이를 넣어 살짝 끓여주는 것이 레시피다.현대에는 기술이 발달됐고 매생이 수요도 있어서 매생이를 건조 블럭 형태로 판매하기도 한다.

출처: 나무위키

감태 효능

1.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2. 혈액순환 개선 효과

3.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4. 고혈압 관리에 좋다

5.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암 세포 자살 유도

6. 당뇨 수치 조절

7. 눈 건강

8. 소화 기능 개선

9. 항노화 성분이 풍부

200년 이상 생존하는 거북이가 먹는 감태

NOTE:

감태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암 환자에게 매우 좋다, 이백년 이상 생존하는 거북이는 바다 밑에서 주로 감태만 먹는다고 한다, 그리고 감태는 다양한 조리 방법으로 먹을 수 있다, 감태 김, 감태 무침, 매생이 국, 감태 전 등으로 먹을 수 있으며 요오드 함량이 높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는 환자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의 경우 피부 가려움증이나 발진이 생길 수 있다. 항상 과유불급을 염두하여야 겠다.

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