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각종 의료 정보

발기부전은 심혈관 질환의 빨간 불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2. 1. 11. 19:10

발기부전은 심혈관 질환의 빨간불!

남성의 음경이 성관계가 가능할 정도로 커지고 단단해지는 것은 음경의 해면체에 혈액이 충분하게 차기 때문이다.풍선에 물을 채워 넣으면 풍선이 커지는 현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일산화질소는 음경에 혈액이 잘 들어오게 하여 발기력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남성의 발기는 복잡한 과정이지만, 일산화질소가 음경 해면체의 cGMP(cyclic guanosine monophosphate) 생성을 자극해서 음경의 혈류량을 개선하여 발기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남성이성적으로 흥분 되면 해면체 신경이 자극이 되어 콜린성 신경 말단에서 아세틸콜린이 분비하게 된다. 분비된 아세틸콜린이 혈관의 내피 세포에서 일산화질소를 분비하게 하여 guanylyl cyclase라는 효소를 활성화시켜 cGMP의 생산을 증가하여 해면체평활근이 이완되어 해면체내로 혈류량이 증가하여 발기가 일어나는 것이다.

 

일산화질소는 음경의 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신경전달물질로 산소와 L-arginine을 원료로 하여 일산화질소 합성효소에 의해 만들어지게 된다. cGMP는 포스포디에스테라제(PDE: phosphodiesterase)에 의해 분해되어 활성도를 잃게 되면 음경의 해면체 내로 혈액의 유입량이 감소하면서 강직도가 풀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