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관련 스크랩 정보

고주파 온열암치료를 결정하기 전 고민해 봐야 할 문제들!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4. 7. 16. 09:37

 

 

 

고주파 온열 암치료를 결정하기 전 고민해 봐야 할 문제들!

 

 

 

1.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치료비가 많이 든다.

1회 1시간 정도로 1주일에 3회 월 12회 치료를 받는데 약 \3.600.000원 정도 소요(1회 30만원기준) 되며 2싸이클(\7.200.000원) 혹은 3싸이클까지 한다고 가정을 할 경우 총 소요 비용은 \10.800.000원까지 비용이 소요 된다. 환자의 증례에 따라 몇 싸이클을 할 것 인지 상담을 하여여 한다. 그리고 아직 의료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관계로 병원에 따라 가격차이는 있다. (1회 치료 비용은 대략 \250,000 에서 \300,000원 수준)

 

2. 치료의 효과가 나타나기 까지 장기간 걸리므로 믿고 느긋하게 치료받으실수 있는 환자에게 적합

입원 중 치료하는 경우도 있고 통원 치료를 받으면서도 가능 하다. 치료기간도 길기 때문에 치료비 부담 문제.

 

3. 고주파온열암치료법은 전신온열이 아니라 국소 온열치료이기 때문에 1회치료시 한 군데만 적용가능

특정 병소 부위만을 집중적으로 온열을 가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다발성 전이 암환자에게는 부적합하다. 온 몸으로 전이가 된 경우에는 전신 온열요법(Infra -red Whole Body Hyperthermia)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전신 온열요법(Infra -red Whole Body Hyperthermia)은 선진 외국의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많이 도입하여 운영을 하지만 국내의 경우 소수 병원에서만 시도를 하고 있다, 그리고 가정용 의료기로 구입하여 시도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조적 요법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4. 고주파온열암 치료법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고주파 온열치료는 암 세포가 42도 이상에서는 더 이상 생존하기 어렵다는 원리로 반복 집중적으로 온열을 가하는 치료법이며 국소적 병소 부위만 공격을 하기 때문에 일종의 응급 처치와 같은 의미로 받아 들여야 한다. 암은 전신의 질병이기에 고주파 온열치료를 한다고 암 치료가 끝나는 것은 아니다.  여러가지 방법 (식이요법/심리요법/운동요법/명상요법/항암기공/산소요법/해독요법)과 병행하여 관리하여야 한다.또한 방사선 치료나 항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5. 고주파온열암 치료는 모든 고형암에 치료 가능하지만 혈액암등 유동암에는 부적합 하다.

혈액암과 유동암의 경우에는 부적합 하다. 

 

6.암환자의 통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통증완화로 인해 진통제 사용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7.심각한 부작용이 없다

치료 과정에서 간혹 피부 발진이나 저온 화상을 일부 입는 경우를 제외하고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그러나 저체중이나 영양 결핍된 상태에서는 신중하게 의료진과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8.페이스 메이커 및 제네레이터(전기 발생 장치)를 이식환 환자는 사용할 수 없다

순환기 질환의 환자중 심장에 미세한 전기적 신호를 발생하는 페이스 메이커를 이식한 환자는 적용 대상이 안 된다. 그 외 VNS(Vagus Nerve Stimulation) 시술환자, DBS(Deep Brain Stimulation) 파킨슨병 시술환자의 경우 대상에서 제외 된다.

 

9.경제적 부담이 안 된다면 보조적 요법으로 시도하되 신중한 판단이 요구 된다

고주파 온열치료는 병소 부위가 한정적이거나 전이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방사선 치료와 병행하면 도움이 되지만 모든 암환자에게 동일한 결과를 얻는 것이 아니며 만족을 하지 못하는 사례도 많으므로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일종의 응급처치와 같은 의미이며 고주파 치료를 했다고 암 치료가 종료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나친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최근에 많은 의료기관에서 너도 나도 장비를 구입하여 환자에게 강권하는 분위기는 자제되어야 한다. 병원도 수익 창출이 필요한 것은 인정하지만 지나치게 치료를 강권하거나 남발하는 분위기는 자제되어야 한다. 또한 고주파 온열치료가 필요한 암환자의 경우 금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의료보험을 적용하여 국민의 의료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고 적용 대상을 선별하는 기준도 마련되어야 할 것 이다[더라이프 메디칼 / 의공학 전문가 김동우]   http://blog.daum.net/inbio880

 

*참고 자료: 셀시우스 고주파온열치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