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통합의학

항암 기공 수련이란 어떤 것인가?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4. 9. 22. 20:23

 

 

 

기공(氣功)

 

 

중국 7천년의 건강 비법, 기공

“기(氣)에 공(功)을 들인다”는 뜻의 기공은 몸 안에 흐르는 ‘기’라는 생체 에너지의 흐름을 부드럽고 원활하게 하는 중국의 전통 자기치유 체계를 말한다. 신체 움직임과 호흡 운동, 초월명상 등이 종합된 것으로 보면 된다.

 

기의 흐름을 촉진하는 기공은 크게 나눠 내적 기공(내공법)과 외적 기공(외공법)이 있는데, 내공법은 명상, 호흡, 신체 동작 등의 방법으로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기를 증진시키는 것을 말한다. 외공법은 숙련된 대가가 자신의 기를 치유가 필요한 다른 사람에게 전해 주는 것으로, 이때 대가는 대상자에게 손을 대지 않고 치유한다. 보건의료를 목적으로 하는 기공 외에도 무술 수련을 목적으로 하는 무술 기공도 있다.

 

출처 : gettyimages

중국에서는 건강 유지와 장수를 위해 약 7천년 전부터 기공을 사용해 왔다. 1950년대부터 중국에서 기공이 종교적인 것에서 분리되어 보편화됐으며, 1970년대에 기공의 표준 형태들이 정립되기 시작했다. 1990년대에는 중국 정부가 기공을 중국인의 건강사업의 공식적인 한 방법으로 삼기도 했다. 심지어 중국의 시골에서는 기존의 건강증진사업 대신 기공을 활용하기도 하며, 중국의 병원에서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공을 운영하기도 한다. 미국의 경우 일부 헬스클럽과 체력 단련장을 중심으로 전파되고 있다.

 

기공은 건강한 사람 뿐만 아니라 아픈 사람들도 큰 무리없이 할 수 있고, 또 서서도, 걸으면서도, 누워서도, 앉아서도 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중국 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심신의 이완, 스트레스 완화 등 다양한 기공의 효능 

기공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기공은 특유의 부드럽고 유연한 동작 덕분에 심신의 이완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교감신경을 완화시켜 스트레스와 불안을 다스려 준다. 또 심장박동 수를 조절하여 혈압을 낮추고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산소를 조직 깊숙이 운반시켜 준다. 또 유해한 노폐물을 조직, 장기, 내분비선으로부터 효율적으로 제거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과 투병력을 향상시킨다. 뿐만 아니라 통증을 완화시키고,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진해된 연구에서도 기공을 통해 혈압이 조절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왔다. 암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한 편이다.

 

간단한 기공법 소개 

경락을 따라서 기를 돌린다. 마치 기가 경락의 주행을 따라 흐르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물론 이 방법은 경락이 어디로 흐르는지를 아는 사람들만이 할 수 있다).

 

기를 특정한 장기(위, 간, 콩팥, 대장, 방광 등)로 몰아 보내는 흐름을 머릿속에 그린다. 기가 호흡과 함께 몸 속에 점점 축적되는 것을 상상한다. 기가 꺾이는 것이 아니라 살아나는 것을 상상한다. 호흡을 따라 온 몸의 근육을 들숨과 함께 수축시키고, 날숨과 함께 이완시킨다. 허리를 천천히 좌우로 비비 꼰다. 역시 명상의 상태로 천천히 호흡을 조절하면서 한다.

 

자연스러운 몸동작을 한다. 팔 다리와 몸을, 특별한 형식을 따르는 것이 아니고 마음대로(제멋대로) 춤추듯 움직인다. 기공 명상을 한다. 마치 기가 뱃속까지 들어가서 이것이 전신을 돌았다가 서서히 몸 밖으로 나오는 것처럼 상상한다. 이때 머리는 텅 비우고 잡생각을 하지 않도록 한다.

 

주의할 점

기공은 동작이 느리고 유연하여 암환자들에게 일반적으로 안전하다. 단, 근육통과 관절통으로 고생하고 있을 경우 과도하게 기공 훈련을 하면 근육 피로와 관절통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작성 전세일 (CHA의과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원장)

현대의학과 한의학을 전공하고, 대체의학까지 섭렵한 우리나라 보완통합의학의 선구자.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대 재활학과 교수, 세브란스병원 재활병원장을 거쳐 현재 CHA의과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원장을 맡고 있다. 신체와 정신의 건강 뿐 아니라 사회성과 영성의 건강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전일의학을 추구하고 있다.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원적외선 그리고 천연 자수정이 탑재된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전자파가 전혀 발생되지 않으며 최고 70도의 고온 상태에서도 화상을 입지 않습니다

항상 정상 체온 유지를 하는 것은 투병 환자의 기본 행위 입니다.

 

NOTE:

기공 수련은 암과 투병중인 환자가 보조적으로 시도하면 회복에 도움이 되며 크게 힘이 들고 어려운 과정은 아니다. 하지만 기공 수련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환자의 증례에 따라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제대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간혹 기공 수련 흉내만 내는 사이비 수련원도 있으므로 반드시 기공 수련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항암 기공 수련은 통합의학적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시도하는 프로그램 중 한 가지 이다.그리고 항암기공 수련은 항암 치료를 하는 과정에서도  병행하여도 무관하며 오히려 운동 효과로 인하여 항암 효율의 시너지 효과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국내 항암기공 수련을 하는 곳: 그린수련원 http://cafe.daum.net/amgigong

 

김동우 의공학 전문가 /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http://blog.daum.net/inbio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