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환자의 식생활

대장암 수술 후 음식은 어떻게?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8. 7. 5. 20:02



대장암 수술 후 음식은 어떻게?


안녕하세요. ENF입니다.
대장암의 경우 위암과 마찬가지로 수술 후 식사나 조리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장암 수술후 음식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 수술 후 피해야 할 음식


- 껍질이나 줄기가 센것 : 나물류, 김치 등 섬유질이 많은 생야채나 음식
-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 :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땅콩, 마, 곶감, 밤, 고구마 등), 찰떡류, 버터
-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 : 밀가루, 옥수수, 생보리로 조리한 음식, 생과일, 기름에 튀긴음식, 지방이나 양념이 많은 음식




대장암 수술 후 도움이 되는 식사법


- 퇴원후에는 된죽에서 진밥으로 진행합니다.
- 음식을 씹을 때 소화효소가 잘 나오도록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습니다.
- 과식과 과음을 피하고 하루 식사를 5~6회로 나누어 먹습니다.
- 식후에 30분 정도 가벼운 산책을 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메스꺼움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몸을 움직이지 않고 이불에 등을 대고 30분 정도 휴식을 취하고 산책을 합니다.
- 매일 된장이나 청국장을 섭취합니다.(된장국이나 청국장을 끓일 경우 모든 재료가 다 익으면 마지막에 청국장과 된장을 넣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끕니다.)
- 과일의 경우 섬유질이 많은 귤이나 오렌지는 씹어서 즙만 먹고 질긴 부분은 뱉어 냅니다.
사과 등은 강판에 갈아서 먹습니다. 수박이나 참외는 빈속에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좋다는 음식도 처음에는 적은 양부터 시도합니다. 반응이 좋으면 상태를 봐가며 조금씩 섭취를 늘립니다.

대장암 수술 후 음식 섭취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대장암은 수술 후 3개월간은 주의를 해야합니다.그리고 3개월이 지나고 나서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 과식하지 않는 습관 등 좋은 식습관을 항상 유지하는거 잊지마세요!!

[출처] 대장암 수술 후 음식은 어떻게?|작성자 ENF메딕스



정상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적 행위 입니다. 일반적으로 족욕,반신욕등을 하지만 보다 효율적인 온열요법은 리치웨이 바이오매트 전신 온열요법 입니다, 평소에는 환자가 요구하는 온도로 설정하여 따듯하게 수면을 취하고 전신 온열요법을 할 경우에는 70도에 설정을 하여 대략 60분 정도 누워 있습니다,

즉 가정에서 찜질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치웨이 바이오매트가 기존의 온열요법과 다른점은 체내 깊숙히 원적외선 온열이 투열되는 효과가 있으며 상승된 체온은 최소 4시간 최장 8시간까지 유지되는 특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