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기능의학

저렴한 메트로포민, 효과적인 항암보조제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1. 2. 23. 16:18

저렴한 메트로포민, 효과적인 항암보조제

 

메트포르민 항암제로 거듭나나?

원자력 의학원 김미숙 박사팀, 메트포르민 암재발 위험 낮춘다는 연구결과 발표

 

당뇨병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메트포르민의 항암 효과가 밝혀졌다. 100원도 안되는 가장 저렴한 항암제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다.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최창운) 김미숙 박사팀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고민정 박사팀과 공동으로 당뇨치료제 ‘메트포르민’이 간암, 췌장암, 결장암, 직장암 환자의 암 재발 위험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메트포르민과 암 관련성은 여러 논문에서 발표됐지만 대부분 메트포르민과 암 발생 연관성에 관한 것이었고, 암 재발 및 생존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으며, 수행한 경우도 단일 기관의 적은 환자수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에 연구팀은 중앙암등록자료, 건강보험청구자료, 건강검진자료 및 통계청 사망원인자료를 연계한 전 국민 대상 빅데이터를 활용해 당뇨병을 동반한 암환자의 메트포르민 사용여부에 따른 암 사망률 및 재발률을 비교했다.

 

연구 대상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수술을 받은 간암, 췌장암, 결장암, 직장암 환자로서, 연구결과 메트포르민이 간암, 췌장암, 결장암, 직장암 환자의 암 사망 발생률을 낮추고, 간암, 결장암, 직장암 환자의 재발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술을 받은 간암 환자 5,494명 중 당뇨병을 동반한 간암 환자 75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사망 발생률은 메트포르민을 사용한 경우 36.6%, 사용하지 않은 경우 56.9%였다. 재발률은 메트포르민을 사용한 경우 41.3%, 사용하지 않은 경우 66.8%였다.

간암 환자의 메트포르민 사용이 생존율을 개선시킨다는 연구,

수술을 받은 췌장암 환자 1,919명 중 당뇨병을 동반한 췌장암 환자 764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사망 발생률은 메트포르민을 사용한 경우 72.5%, 사용하지 않은 경우 81.6%였다.

 

수술을 받은 결장암 환자 26,410명 중 당뇨병을 동반한 결장암 환자 4,503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사망 발생률은 메트포르민을 사용한 경우 12.8%, 사용하지 않은 경우 26.9%였다. 재발률은 메트포르민을 사용한 경우 11.3%, 사용하지 않은 경우 17.6%였다.

 

 

췌장암 환자의 메트포르민 사용이 생존율을 개선시킨다는 연구 결과

수술을 받은 직장암 환자 5,494명 중 당뇨병을 동반한 직장암 환자 75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사망 발생률은 메트포르민을 사용한 경우 14.6%, 사용하지 않은 경우 24.2%였다. 재발률은 메트포르민을 사용한 경우 19.6%, 사용하지 않은 경우 30.8%였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김미숙 박사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고민정 박사가 주도한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원하는 '자료연계 가능성 검토를 위한 의료기술 평가 연구'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방사선의학 정책 개발 및 정보 지원'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2016년 4월 메디신(볼티모어)(Medicine(Baltimore))*및 2017년 1월 캔서 리서치 앤 트리트먼트(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와 온코타깃(Oncotarget)등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당뇨치료제로 많은 환자들이 복용하고 있는 저렴한 메트포르민이 간암, 췌장암, 결장암, 직장암 등 소화기암 환자의 암 치료제로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본 연구는 변수가 제한적인 빅데이터를 이용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로서, 향후 대규모 전향적 연구로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박상준 기자  |  sjpark@monews.co.kr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8304

 

메트포르민 항암제로 거듭나나? - 메디칼업저버

당뇨병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메트포르민이 항암 효과가 밝혀졌다. 100원도 안되는 가장 저렴한 항암제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다.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최창운) 김미숙 박사팀은 한국보건

www.monews.co.kr

 

NOTE:

암 투병 관리 중인 환자의 경우 메트포르민을 병용 복용하고자 할 경우 거주하시는 곳과 가까운 기능의학 의사 선생님을 만나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상기 내용에서 언급하였듯이 메트포르민은 당뇨 환자가 당 수치를 조절하는 목적으로 복용하는 약 입니다,

 

암 환자가 이러한 약을 복용 함으로써 암 세포에게 전달되는 당 성분을 차단하는 역활을 하여 암을 극복하는데 보조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과신을 해서는 안 되지만 암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 중 한 가지라고 인식을 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당뇨 환자가 아닌 경우에는 메트포르민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음을 참조 바랍니다,

 

그리고 암 투병 중인 환자의 경우 당 성분이 높은 식품은 최대한 자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한 식품이 좋다고 하더라도 당 성분이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는지 여부도 체크하여 조절하는 식이요법도 필요 합니다. 특히 당 성분이 높은 식품류 중에는 빵, 음료수, 과자류, 패스트푸드,과일 등 입니다, 과일의 경우 하루에 사과 반 쪽이내만 추천 합니다.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