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기능의학

류마티스 관절염의 개선효과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1. 4. 17. 19:56

류마티스 관절염의 개선효과

 

김 0 희 여 / 39 이 여성분은 이미 비타민C 치료 효과를 통해서 많은 효과를 보고, 본원의 카페에 체험사례를 올린 분이다. 첫아이 출산 후 시작된 류마티스 관절염은 매우 심한 편이었다. 30대 초반의 나이에 걸음걸이가 80대 할머니 보다 더 늦고 뻗뻗했으며, 손목 관절은 완전히 뻣뻣하게 굳어서 굽힐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당연히 한양대학 병원을 비롯한 유명 류마티스 내과를 전전하면서 병명을 확인하고 2년 가까이 류마티스 내과 치료를 통해서 많은 호전을 보였다. 통증도 없어지고, 손목 관절의 뻣뻣함과 무릎 관절의 물이 차는 증상은 거의 완치가 되었다.

 

하지만 치료 2년 만에 보름 정도 해외 여행을 가게 되었고, 그때 일시적인 치료 중단은 지금까지 경험한 적이 없는 무시무시한 정도의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으로 겪게 되었다. 즉 내과적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는 근원적인 치료라기보다는 일시적인 증상 개선이라는 것이 이 환자가 2년간 치료를 통해서 얻은 결과 였다.

 

그래서 찾아간 것이 한방치료 였다. 유명 관절전문 한의원을 몇 군데 다녀보고, M 한의원을 정해서 역시 1년 6개월 가량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이 환자가 느끼는 치료에 대한 평가는 한의원 치료 역시 일시적인 대증 치료일 뿐 근원적인 치료는 아니다 라는 것이었고, 한방 치료 역시 보름 이상 끊게 되면 치료를 시작하기 전 보다 더 무시무시한 증상에 시달리게 된다는 것을 경험했다.

 

그래서 다시 내과적인 치료에만 매달렸는데, 이때는 과거처럼 올인 해서 뿌리를 뽑겠다는 식의 치료가 아니라, 통증이 있을 때 마다 그때그때 치료하는 진통 치료로서만 한계를 두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비타민C 치료에 대한 얘기를 듣고 본원을 방문하여 주기적인 주사와 고용량 비타민C 치료를 하게 되었는데... 이분의 입장에서 비타민C 치료는 강력한 내과나 한의원의 치료에는 약하지만, 진행을 억제하고, 병의 경과를 회복시키는 점에서 매우 만족해했다.

 

특히 본인이 무리하지만 않는다면, 걸음걸이도 정상화 되었고, 무릎에 물도 더 이상 차지 않고, 통증도 거의 못느낄 정도였다. 그래서 보통의 학부형처럼 아이들 유치원 보내는 학원버스까지 배웅하고, 동네 슈퍼에서 간단한 장보기 정도는 별 무리 없었으며, 여행이나 어떤 이유로 2~3주 치료를 못하더라도 급격히 증상이 악화되거나 하는 일은 없는 점이 비타민c 치료의 장점이었다.

 

하지만 비타민C 치료로서 아쉬운 점이 양 손목 관절이 여전히 뻗뻗하게 굳었다는 점과, 김장이나 남편 회사 야유회나 아이들 운동회 같은 다소 무리한 활동을 하게 되면, 결국 류마티스 내과약(주로 스테로이드 처방)을 먹어야 회복된다는 부족함이 남아 있었다. 이때 선택한 것이 MSM을 추가하게 된 것이었다.

 

약 6개월 간의 치료로 환자가 느끼는 장점은 비타민C 치료로 부족한 2%를 채우는 느낌이라고 한다. 내과약을 이제는 거의 끊을 수 있을 정도로 통증이 많이 줄었고, 약간의 과도한 활동을 하더라도 컨디션의 변화가 별로 심하지 않았고, MSM 복용 후에는 한 번도 무릎에 물이 찬적은 없다고 했다.

 

덕분에 이 환자가 비타민C 치료 횟수를 줄이는 바람에 요즘은 거의 2개월에 한 번씩 내원할 정도가 되었고, 그나마 병원 내원 이유가 비타민C를 맞기 위함이 아니라 MSM을 구입하기 위한 방문이어서 필자 입장에서는 다소 섭섭한 치료가 되기도 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증상은 팔목 관절의 강직이다. 사실 이는 완전히 굳어진 불가역적인 단계에 이르러서 수술로서도 완전한 회복은 어렵다고해서 장애 등급도 받은 상태다. 하지만 환자는 MSM을 먹고 난후 이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는지, 1년 후에는 줄넘기를 할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MSM을 복용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분이 MSM에 대해서 또 느끼는 장점은 치통의 개선이다. 대부분의 관절염 환자가 그렇듯이 이분 또한 치아 건강이 열악한 편이라고 한다. 그래서 어떤 치과에서는 임플란트를 포함한 견적이 1600만원에 이른다고 했고, 어떤 때는 껌도 못 씹을 정도로 치통이 심해서 밥먹기가 겁이 났다고 했다.

 

그런데 MSM을 먹고 나서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치통이 없어져서 음식 먹는 것이 너무 행복해 졌다고 했다. MSM의 통증에 대한 효과는 젖산 같은 독성 물질의 해독효과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간단히 그렇게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무한한 힘을 가진 것이 MSM인듯하다

 

자료출처: 비타민C월드  vitamincworld.com/ab-7324-3&PB_13976306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