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각종 의료 정보

IVR ( Interventional Radiology )치료 뼈 전이 통증, 부작용 없이 단시일에 없애는 IVR 암 치료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3. 8. 31. 15:15

IVR ( Interventional Radiology )치료

뼈 전이 통증, 부작용 없이 단시일에 없애는 IVR 암 치료

IVR이란

IVR이란,

정식 명칭을 「인터벤셔널 라디오로지(Interventional Radiology)」라고 하며, 일본어로는 「화상하 치료」라고 번역됩니다.X선 투시나 CT, 초음파 등의 화상으로 몸 속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카테터나 바늘을 사용하여 치료를 실시해 나가는 것입니다.IVR은 198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된 기술입니다.일본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확산되기 시작해 지금은 다양한 의료 영역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IVR에는 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혈관계라고 하며 혈관 내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병변 부분까지 진행하여 치료하는 혈관조영수기. 다른 하나는 비혈관계라고 하며 몸 밖에서 직접 바늘을 찔러 표적이 되는 장기까지 진행하여 병변을 치료하는 손기술입니다.어느 손기술로 하는지는 치료의 대상이 되는 질환에 따라 달라집니다.이 자세한 내용은 치료법으로 자세히 설명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VR을 수행하는 장점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압도적으로 몸에 부담이 적다는 것입니다.외과 수술처럼 몸에 메스를 가하지 않고 전신 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국소 마취 하에서 카테터를 삽입하는데, 그 카테터를 삽입하기 위한 구멍도 몇 mm 정도로 작고 기구를 삽입한 후 봉합 등의 필요도 없습니다. 따라서 입원 기간도 단기간에 끝나 흉터도 거의 남지 않습니다.IVR은 고령자도 받을 수 있는 저침습의 부드러운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주요 증상이나 치료법에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지만 대상으로 하는 치료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입니다.혈관 등 체내에 둘러진 많은 관들을 몸 밖에서도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카테터를 삽입할 수 있다는 점이나 혈관 내, 체강 내 어느 쪽에서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 카테터를 늘리면 몸 안쪽에서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는 필요할 때 즉시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개복 수술 등 몸에 메스를 가하게 되면 준비와 검사 등 사전에 시간이 필요합니다.특히 긴급 수술 등 그야말로 한시를 다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IVR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IVR은 긴급한 치료가 필요할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단,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있습니다.IVR의 단점으로 주로 알려져 있는 것이 국민의 인지도가 아직 낮다는 것, 치료 시 비보험 기구를 사용할 필요성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게다가 치료 내용에 따라서는 아직 에비던스(이 치료법이 좋다고 할 수 있는 근거)가 확립되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IVR은 과학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보다 정확도와 효과, 안전성이 높은 치료법이 빠르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의료비 삭감에 대한 공헌도 기대되고 있습니다.예를 들어, 지금까지 약제를 이용해 천천히 치료를 실시해 온 증례에서도 IVR을 실시함으로써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지 않게 되거나 회복이 전망되어 국가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또한 IVR의 치료 비용 자체도 그렇게 비싼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 자신의 의료비 부담 경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덧붙여 IVR은 X선 등의 방사선 진단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폭을 걱정하시는 분도 계실지도 모릅니다.확실히 일정한 방사선에 노출되어 버리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IVR의 치료는 단시간에 끝나는 것이 많고, 또한 최근 의료기기의 진보에 따라 저선량으로 치료를 실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불안하신 분은 부디 주저하지 마시고 주치의와 상담하여 치료 여부를 판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요 증상

IVR의 치료 대상이 되는 증상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출혈성 병변으로 사고 등 외상에 의해 일어난 간 파열, 비장 파열, 신장 파열, 골반 골절이나 소화관 출혈, 난치성 코 출혈, 객혈이 대상인 질환입니다.출혈이라는 증상에 대해 출혈을 멈추기 위한 치료로 IVR을 활용합니다.원하는 혈관만을 폐쇄하고 지혈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장기를 온존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혈관의 폐색이나 협착으로 인한 병변으로 동맥경화, 초급성기 뇌주간동맥폐색, 내경동맥협착, 투석샹트부전이나 폐색과 같이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증상을 치료하는 데 IVR을 활용합니다.

세 번째는 간암, 자궁근종, 신장암, 방광암, 전이성 골종양, 뇌종양(수막종), 대장암, 위암, 간 악성종양, 골반 내 악성종양과 같은 다양한 악성종양 외에 중증급성췌장염과 같은 질환에 대해 IVR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특히 악성 종양에 대해서는 IVR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습니다.또한 치료 외에도 이러한 검사 등에서 IVR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네 번째는 뇌동맥류, 복부혈관동맥류 이런 혈관성 병변인데 동맥류 파열을 막기 위한 치료로 IVR을 활용합니다.또한 폐, 신장, 사지와 같은 다양한 장기의 혈관종·혈관 기형에 대해서도 IVR을 이용한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장기에 고름이 쌓여 있는, 이물질에 의해서 소화관이나 요관이 폐색되어 있는 증상 등에 대해서도 IVR로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치료법

치료법

IVR 치료는 혈관계와 비혈관계가 있다는 것을 앞서 말씀드렸지만 이 분류별로 치료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혈관계 IVR

혈관계 치료법에는 주로 혈관색전술, 혈관형성술, 동주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1) 혈관색전술, TAE(동맥색전요법), TACE(동맥화학색전요법)

혈관을 폐쇄시킴으로써 혈류와 영양을 차단하고 출혈성 병변, 암이나 근종 등 종양성 병변, 동맥류 등 혈관성 병변, 혈관종·혈관 기형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혈관 내에 카테터를 삽입하여 출혈이나 병변 부분까지 늘린 후에 색전 물질을 이용하여 혈관을 폐쇄합니다.색전물질에는 젤라틴 스폰지나 금속 코일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TACE에서는 색전물질과 항암제를 섞은 것을 투여합니다.)

2) 혈관형성술, PTA(경피적 혈관확장술)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혈류를 개선하고 혈관의 폐색이나 협착으로 인한 병변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혈관 내에 풍선 카테터(끝이 풍선 모양으로 된 카테터)를 삽입하여 병변부에서 부풀린 후 수축시켜 몸 밖으로 제거합니다.또한 재협착을 막기 위해 금속관(스텐트)을 삽입하는 스텐트 유치술이라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3) TAI (동주화학요법)

동맥에 약제를 주입하는 방법으로 주로 암의 치료로 실시합니다.카테터를 암의 영양 동맥까지 늘려 항암제를 직접 투여합니다.전신 투여에 비해 부작용을 줄일 수 있고 국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또, 링거에 의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카테터를 체내에 고정시키고 약제를 주입하기 위한 작은 기구(리저버)를 피하에 매립하는 리저버 유치술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비혈관계 IVR

비혈관계의 치료법은 매우 다양합니다.여기서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손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생검

피부 표면에서 직접 바늘을 찔러 병변 조직이나 세포를 채취하여 병리 진단을 내리는 검사 방법입니다.

2) 항종양요법

피부 표면에서 직접 암병소에 특수 바늘을 찔러 약재를 주입하거나 전자파에 의해 소작하거나 동결함으로써 암세포의 사멸을 도모하는 치료법입니다.

(PEIT(경피적 에탄올 주입 요법)·PMCT(경피적 마이크로파 응고 요법)·RFA(경피적 라디오파 소작 요법)·경피적 동결 요법 등)

3. 드레너지술

피부 표면에서 직접 카테터나 튜브를 삽입해 체내에 저류한 고름이나 체액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치료법입니다.

(경피적 농양 드레지, 경피적 담관 드레지 등)

상기 외에도 경피적 추체형성술(골다공증에 의한 압박골절이나 암의 골전이에 의한 통증완화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골시멘트 주입요법), 경피적 경식도 위관 삽입술(직접 식도에서 위로 튜브를 삽입하여 영양보급을 실시하는 치료법), 스텐트 유치술(소화관이나 기관 등 혈관 이외의 관의 폐쇄나 협착에 대하여 시행하는 내루술), 결석제거술 등 여기서는 소개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활용방법과 조합, 응용이 있어 일취월보 의료현장에서 IVR의 가능성은 무한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검사 내용

검사 내용

IVR을 활용한 검사인 생검은 위에서 소개했지만 IVR 치료를 함에 있어 사전에 특별한 검사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질환이나 증상에 대한 검사는 실시합니다.) 단 조영제로 인해 알레르기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문진 시 확인을 실시합니다.

자료출처: https://blog.naver.com/i1004-/222992413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