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로다(Xeloda) - 카페시타빈(Capecitabine)
다른 이름
상품명: 젤로다(Xeloda ®)
이 약은 무슨 약입니까?
이 약은 항대사성 약물에 속하는 항암제로 암세포가 자라는데 필요한 정상 세포내 영양분과 비슷하나 암세포가 이 약을 받아들였을 때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주로 결장직장암, 유방암, 위암 치료에 사용되나 다른 종양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어떻게 투여됩니까?
□ 150mg 정제와 500mg 정제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의사가 정해준 용량을 스케줄대로 복용하십시오. 임의로 용량을 바꾸거나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 이 약은 경구로 복용합니다. 음식과 함께 또는 식직후 복용합니다. 일반적으로 2회에 나누어 복용하게 됩니다.
□ 알약을 씹거나 부수거나 녹여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이 약 복용 전후 2시간 이내에는 제산제(위장약의 한 종류)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이 약 투여 전 미리 알려야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 이전에 투여 받은 약(5-FU라는 항암제 주사 포함)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다면 미리 알려 주십시오.
□ 이 약 투여 전에 한약, 건강식품을 포함하여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이를 미리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가 없는 이상 아스피린 함유 제제를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 항응고제(와파린)를 복용하고 있다면 이 약으로 인해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 이 약은 태아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남성, 여성 모두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 임신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 약 투여 중에는 임신을 피해야 하며, 콘돔과 같은 피임 방법이 권장됩니다. 치료 후 안전한 임신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 약을 투여 받는 동안에는 수유해서는 안됩니다.
□ 약을 투여 받기 전에 간질환, 신질환 등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알려주십시오.
이 약의 부작용이 무엇입니까?
※ 부작용에 관해서 알아야 할 사항
□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든 열거된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 일부 부작용은 발생 시기나 발현 기간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일부 부작용은 거의 대부분 회복되며, 치료가 종료되면 소실됩니다.
□ 부작용을 경감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 이 약의 부작용은 투여되는 약의 양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부작용이 이 약을 투여 받는 환자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3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
□ 빈혈(어지러움의 발생), 림프구 수 저하
- 최저치 도달: 10-14일
□ 피로감
□ 설사
□ 수족 증후군(손, 발바닥이 저린 느낌이 있으며 붓거나 붉어지며 가려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물집이 생기거나 피부가 벗겨져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 일반적으로 경증이며, 치료 시작 후 2주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용량 감량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의사에게 알립니다.)
□ 구역, 구토
- 피부염
- 간수치 상승(황달)
다음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10-29%의 환자에서 발생)
□ 식욕감퇴, 미각 변화, 복통, 변비
□ 구강궤양
□ 백혈구 수치 저하(감염의 위험성 증가)
□ 혈소판 수치 저하(출혈의 위험성 증가)
□ 손, 발 저림 및 감각 이상
□ 발목이나 발의 부종(붓는 현상)
□ 발열, 탈수
□ 눈 자극감(눈물, 눈 염증, 충혈)
□ 호흡곤란, 기침
□ 두통, 흉부 통증, 근육통, 골통, 요통
□ 어지러움, 불면, 과도한 졸음, 균형감 상실
□ 혈전(혈액 응고 덩어리, 폐색전이나 뇌졸중 유발 가능)
□ 손발톱 변화, 피부의 갈변
모든 부작용이 여기에 나열되지는 않았습니다. 10% 미만의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들은 여기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만약에 이상한 증상을 경험하면 항상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의료진에게 긴급하게 연락해야 하는 때는 언제인가요?
다음 문제로 인한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
□ 38℃ 이상의 고열, 오한, 기침, 소변을 볼 때 통증(감염의 징후)
□ 흑색변, 혈뇨, 붉은 점, 잦은 멍(출혈의 문제)
□ 불규칙한 심장박동, 흉통, 흉부압박감, 호흡곤란, 종아리 또는 발목 부종 (심장 또는 폐의 문제)
다음의 증상은 의료진이 알아야 하지만 응급 상황은 아닙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하루 이내에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구역감(구토예방약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식사를 할 수 없는 경우)
□ 하루 4-5회 이상의 구토
□ 하루 이내에 4-6회 이상의 설사
□ 보통 때와 다른 출혈 또는 멍
□ 소변이나 대변이 검거나 붉은 색을 띠는 경우
□ 변비
□ 한쪽 다리나 팔만 붓거나 통증이 있거나 발적이 있는 경우
□ 피부 궤양
□ 피부나 눈이 황색으로 변하는 경우
□ 손과 발바닥이 저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들고, 붓고, 붉어지는 경우
□ 입술, 혀, 구강, 목이 붓고 아프고 붉어지는 경우
□ 발진, 가려움
□ 발톱변화
□ 방사선 치료시 심한 피부반응
기타 평소와 다른 증상을 경험할 경우 의료진에게 알리십시오.
부작용 자가 대처법
□ 다른 지시가 없다면 하루에 최소 2-3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감염의 걸릴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람이 많이 몰렸거나 감기나 다른 감염에 걸린 사람을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열 등 감염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하십시오.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습니다.
□ 구강 궤양을 예방하기 위해서 양치 시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합니다. 잇몸 출혈이 일어났다면 칫솔 대신 거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컵의 온수와 1/2 티스푼의 베이킹소다와 또는 1/2 티스푼의 소금을 혼합하여 1일 수 차례 헹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역감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처방된 항구토제를 지시대로 복용하고, 소량씩 자주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손-발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손과 발의 마찰이나 열의 노출을 가능한 최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보습제를 사용하여 손, 발바닥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설사를 줄일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필요시 의사가 처방한 지사제를 복용하십시오.
□ 햇빛에 직접 노출되는 것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보호할 수 있는 의상을 착용합니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영양 공급이 잘 유지되도록 하십시오.
□ 의사의 지시없이 함부로 예방접종을 해서는 안 됩니다.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증상을 경험하면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약을 처방하거나 대처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http://cancer.snuh.org/info/medi/view.do?seq_no=42
'암 정보 및 치료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암 의심될 때 받는 검사 및 진단법 (폐암 조직검사, NGS 검사, PD-L1검사) (0) | 2024.11.13 |
---|---|
남자도 유방암에 걸릴 수 있을까? (0) | 2024.11.13 |
셀레나제 티퍼오랄액, 셀렌오액 성분, 효과, 복용법, 부작용 (0) | 2024.11.06 |
암세포가 스핑고미엘린을 많이 생성하여면역 시스템을 피해가는 것이 지방 섭취와 암 발생의 연결고리 (0) | 2024.09.24 |
암 치료 과정에서 전신 고열 요법이란? (0) | 2024.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