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 정보 및 치료법

고주파 온열암치료가 수술·항암·방사선 치료에 이어 [제4의 암 치료법]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1. 7. 12. 14:38

[조선일보]      
 

고주파 온열암치료가 수술·항암·방사선 치료에 이어 [제4의 암 치료법]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치료법은 2008년 강남세브란스병원에 보조항암요법으로 처음 도입됐다.

현재는 이대목동병원, 분당차병원, 아주대병원, 고대안암병원, 인천성모병원, 안양샘병원 등으로 확산됐다.

처음에는 간암·폐암 정도에 적용했는데, 현재는 치료 대상 암이 크게 늘었다.

 

고대안암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이은숙 교수는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뼈암, 두경부암 등 혈액암을 뺀 모든 고형암에 적용하며, 재발암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돼 치료가 곤란한 암 환자에게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도 장점이다. 


치료 원리와 방법=암세포가 열에 민감한 점을 이용한다. 암 근처의 피부에 온열 자극기를 대거나, 암조직에 탐침을 꽂고 고주파를 쏴 암 크기를 줄인다. 이대여성암전문병원 산부인과 주웅 교수는 "정상세포는 온열자극기나 고주파기기에서 나온 열을 통과시키지만 암세포는 열을 머금어 온도가 섭씨 43도까지 올라가 스스로 파괴된다"고 말했다.

 

최신 온열암치료기는 자동 초점 기능이 있어서 암세포에만 집중적으로 열을 가하고, 과도한 열을 피부에 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온열암치료를 하는 도중에도 피부 온도는 37~38도 정도를 유지하며, 화상이나 홍반 등이 생기는 부작용도 거의 없다.

총 6주간 일주일에 2~3회 한 시간씩 치료하는 것이 한 사이클이다.

암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2~4사이클 정도 치료한다.

암이 1㎝이하일 때는 한 사이클, 1.5㎝ 정도는 2사이클 정도 시술한다.





최근 국내 주요 대학병원에서 온열암치료를 도입하고 있다. 온열치료는 큰 부작용 없이 항암·방사선 치료 효과를 높여주는 효과가 기대된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spphoto@chosun.com


 치료 효과와 한계=항암 또는 방사선 치료만 한 암환자와 온열치료까지 받은 환자의 1년 생존율이 각각 62.8%와 77.2%로 나타났다는 유럽의 연구 결과가 있다.


국내에선 아직 체계적인 연구 결과가 발표되지는 않았다. 우리나라 병원에서는 온열치료를 수술·항암·방사선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쓰거나, 이런 치료를 하면서 함께 진행하는 보조요법으로만 사용한다.
이은숙 교수는 "온열치료를 단독요법으로 사용할 때의 효과를 아직 정확히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샘병원 통합의학암센터 이정호 과장은 "뇌암이나 골반 내 종양은 단독요법으로 써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다른 암의 말기 환자도 온열 단독요법으로 암 크기가 줄어드는 효과가 관찰된다"고 말했다.

건강보험 적용은 되지 않으며, 병원마다 1회 치료비가 30만~40만원, 한 사이클에 총 360만~480만원 정도 든다.

김경원 헬스조선 기자 kkw@chosun.com 

 

 

바이오매트는 한국식약청으로 부터 통증 치료와 혈액순환 개선의 용도로 허가를 받아 판매되고 있습니다,암 치료기가 아님을 밝혀드리며 단, 말기암으로 인한 통증 완화와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암을 이기는 식품 Best 5
 
 
1. 현미
 백미와 현미의 영양가를 보면 칼로리 함량은 비슷하지만, 우리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인 식이섬유소가 백미에 비해 형미에 9배 이상 풍부하다. 그리고 체내 에너지대사를 돕는 비타민 B1, B2, 나이아신은 각각 2배, 비타민 E는 6배 정도 많이 들어있으며,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인 가바(GABA), 근육에 활력을 주는 옥타코사놀, 신경을 안정시키는 감마오리자놀 등의 생리활성물질도 풍부하다. 또한 혈당지수가 백미보다 낮기 때문에 당뇨환자나 비만치료 환자에게도 적격이다.
 
2. 고등어
  에스키모인들이 동맥경화와 심장병, 그리고 암에 잘 걸리지 않는 이유는 바로 등푸른 생선을 즐겨먹기 때문이다. 영국의 한 의학전문지에 따르면 양질의 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한 등푸른생선을 먹으면 전립선암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폐암 발생률도 50%로 낮아진다고 하였다. 높은 영양가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며 '바다의 보리' 라 불리는 착한 고등어가 각종 암까지 예방해준다고 하니 가히 국민생선이라 칭할만 하다.
 
3.토마토
붉은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특히 남성의 전립선 건강에 좋아 전립선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실제로 토마토를 많이 먹는 지중해지역, 이탈리아와 그리스 지역에서는 유럽의 다른 지역에 비해 암 발생률이 현저히 낮다. 토마토는 올리브유에 볶아먹으면, 라이코펜 흡수율이 무려 250%나 증가해, 암예방에 더욱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토마토 한 개의 칼로리는 약 30kcal로, 밥 한 숟가락 정도의 칼로리와 비슷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4.마늘
마늘은 다지면 효소의 작용으로 생리활성물질인 알리신과 알릴설파이드화합물이 만들어지므로, 다진 후 조금 있다가 먹는 것이 좋다. 또 익혀도 마늘의 항산화, 항암 효능이 감소하지 않으니 생마늘이 냄새나 위장자극 때문에 꺼려지시는 사람들은 익혀서 먹어도 좋다. 단, 10분이상 너무 오래 익히면 효능이 감소하니 항암효능을 위해서는 가볍게 익히는 게 좋다. 마늘은 미 국립암연구소가 발표한 48가지 항암음식 1위에 선정되어 세계적인 음식으로 쭉쭉 뻗어나가고 있다.
 
5.청국장
청국장에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트립신 억제제, 항암 작용을 하는 사포닌, 셀레늄 등이 풍부해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등 각종 암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암 뿐만이 아니라, 심장병, 뇌졸중, 노화방지, 다이어트, 변비에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콩이 인간에게 선물한 최고의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차가버섯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먹거리로 기능성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주로 분말로 만들어 차로 음용한다.그리고 기력보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후코이단
끈적끈적한 점질 구조의 황산염화한 다당류로 고미역,다시마등 갈조류에 들어있는 성분이다.
상황버섯
상황버섯은 항암효과가 큰것으로 알려져 요리로도 이용되기도 하나 주로 약재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다른 버섯과 달리 몸체를 먹는것이 아니라 주로 차로 다려서 마신다.
마이다께 
 항암효과가 뛰어나 현대의 불로초라고 불리운다. 그리고 십장생의 하나로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뛰어나 약재로도 사용되는 버섯이다. 차로 다려서 많이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