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필독 자료 모음

"사람 죽이는 건 암세포가 아니라 절망"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5. 5. 30. 09:14

 

[암중모색] 네이버밴드로 초대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들어오세요. 


http://band.us/@cancer

 

 

 

 

 

 "사람 죽이는 건 암세포가 아니라 절망"

 

암 고치는 '말기암 의사'… 이희대 강남세브란스 암센터 소장

 

두 지팡이 짚으며 환자 만나 6년전 대장 절반 잘라내는 수술 11번 재발…

간과 골반뼈에 전이 매주 2~4건 유방암 수술 집도

4기 암을 재생의 5기로 "함께 치료받으며 용기줘서 편해"

전국 말기 환자들 많이 찾아와 '항상 즐겁고 매사 감사를' 당부

김철중 의학전문기자 doctor@chosun.com

 

 

그의 얼굴에는 미소가 떠나지 않았다. 골반으로 전이된 암(癌) 때문에 한쪽 다리를 못 쓰게 되어 양쪽에 지팡이를 짚고 다닌다는 것 말고는 그가 암 환자라는 사실은 찾아 볼 수 없었다. 그는 병원에서 누구보다 맑고 밝았다.대장암 환자인 연세대 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암센터 이희대(李羲大·56·외과) 소장 이야기다. 20여 년간 암 치료를 하던 암 전문의가 암에 걸려 싸우고 있는 것이다.

 

유방암 수술 분야에서 손꼽히는 명의(名醫)인 그는 2003년 1월 대장암 진단을 받았다. 벌써 6년이 지난 일이다. 당시 그는 대장을 절반 잘라내는 수술을 받았다. 이후 항암치료를 받았지만 암은 간과 왼쪽 골반으로 번졌다. 대장암 4기(期), 즉 흔히 말하는 '말기'(末期)가 됐다.

 

그의 암은 집요했다. 지금까지 모두 11번 재발했다. 이로 인해 간과 골반 뼈 일부를 잘라내는 수술을 5번 받았고, 다섯 번의 고강도 방사선 치료도 받았다. 3~4개월씩 계속되는 항암치료도 두 번 받았다. 그가 환자들에게 처방했던 모든 치료법을 똑같이 받은 것이다. 그의 교수실 한쪽 벽에 걸린 대문만한 크기의 칠판에는 그가 이제껏 받아온 치료가 순서대로 빼곡히 적혀 있다. 더 이상 쓸 칸도 남아 있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았다. 

 

"인생의 모든 고난은 동굴이 아니라 터널입니다. 언젠가는 끝이 있고 나가는 출구가 있죠. 그 고행을 이기면 예전보다 더 행복한 삶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 희망이 나를 이렇게 버티게 해줬지요."

 

그는 골반 뼈 전이 암 치료 후유증으로 다리 전체를 관장하는 대퇴신경이 마비됐다. 이 때문에 두 개의 지팡이에 의지해 걷는다. 그럼에도 이제껏 환자 진료를 놓지 않았다. 지금도 매주 2~4개의 유방암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체력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는 남들보다 약간 느릴 뿐 수술자체는 더 꼼꼼하게 하게 되더라고 말했다.

 

"많은 의사들이 육체의 질병만 고치려 합니다. 현대의학으로 환자를 낫게 하건 그렇지 못하건 육체와 영혼을 함께 어우르는 치료야말로 진정 환자를 행복하게 하죠. '환자 의사'인 제가 그걸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겁니다."

 

암을 고치는 의사가 암 환자라는 소문이 나면서 전국의 암 환자들이 그를 찾는다. 상당수가 암이 재발하고 폐나 뼈에 전이된 환자들이다. 하지만 그 앞에서는 "뭘 그런 것 같고 그렇게 시무룩하냐"는 핀잔을 듣기 일쑤다.

 

유방암이 척추에 전이돼 이 교수에게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김모(여·67)씨는 "암이 한두 번 재발한 것 가지고는 교수님 앞에서 명함도 못 내민다"며 "의사가 같이 치료를 받으며 용기를 주니 마음이 편하다"고 말했다."저는 암 환자들에게 치료법이 남아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절대 절망해선 안 된다고 말하죠. 두려움이 골수(骨髓)를 녹여서 면역력을 떨어뜨리거든요."

 

그는 매주 목요일 저녁 병원 외래에서 암 환자들을 위한 예배시간을 갖는다. 단순한 종교행사로 그치지 않고 암 투병에 대한 요령도 알려주고 질문도 받는 강좌성격의 자리다. 여기에 매주 40~50명의 환자들이 모인다. 작년에는 환자들에게 투병 요령을 알려주겠다는 뜻에서 자신의 투병기를 책으로 펴냈다. 책 제목은 그의 이름을 따서 '희대의 소망'으로 붙였다.

 

"암이 사람을 죽이는 게 아닙니다. 자신이 갖는 절망 때문에 죽는 거죠. 저는 암에 걸리기 전보다 지금이 더 행복합니다. 작은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게 됐고, 가족과의 정도 더 깊어졌기 때문이죠."

 

그는 암과 요즘의 경제난에는 공통점이 있다고 했다. 예측할 수 없이 다가온다는 것과 참기 어려운 고통을 동반한다는 것이다."사실 저도 괴로울 때가 있죠. 참을 수 없는 고통으로 죽음의 두려움이 밀려올 때마다 내가 나아서 행복해지는 꿈을 꾸고 그것을 미리 당겨다 갖다 놓습니다. 미래의 기쁨을 빌려와서 지금 누리는 거죠."

 

그는 건강하게 살았던 사람도 죽고 나서 부검해 보면 몸 속에서 암세포가 나올 때가 많다고 했다. 암세포는 항상 우리 몸 안에 있다는 의미다."암은 마음의 병입니다. 마음이 바쁘고 스트레스를 이겨내지 못하면, 그 틈을 타서 암 세포는 자랍니다. 항상 즐겁고, 매사를 감사하게 여기세요. 저를 보세요. 암 4기 상태로 6년 동안 일할 거 다하면서 잘 살지 않습니까. 새로운 암 5기죠. 희망이 우리를 강하게 만듭니다."  

 

 

 

NOTE:

대장암 수술 후 항암 치료까지 모두 마친 환자가 2년 후 간으로 전이가 되었다, 병원에서는 수술 대상도 안 되고 항암 치료도 크게 기대 할 수준은 아니지만 항암 치료를 권유하였지만 환자는 그 것을 거부하고 주변에서 좋다고 카더라하는 방법으로 대처를 하였다,

 

그러나 환자는 불안한 마음에 다시 병원을 찿았다, 불과 몇 개월만에 처음 크기보다 간암이 2배 이상 커져 있는 상황이 되었고 항암 치료도 생명 연장의 의미이고 크게 기대 할 수준이 아니라는 말을 듣고 환자는 절망에 빠져 있었다.

 

아직 부종이나 복수가 찬 상태도 아니지만 일반 식사를 하게 되면 소화가 힘들고 구토 증세가 전부였다, 혹시나하여 그 동안 투병 과정을 물어보았다, 지인이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특정한 약초를 먹고 주변에서 좋다고 하는 것을 모두 먹었다고 하였다, 추측컨대 아마도 특별한 것을 먹은 것이 간에 더 부담을 주어 악화되었던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다,

 

환자는 아직 젊은 나이이고 살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였지만 극심한 심리적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다,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대처를 하여야 하는지 가장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간절함이 느껴졌다, 그래서 어떤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 스스로 마음을 추쓰리고 안정을 찿는 것이 우선이다고 부탁을 하고 지금부터 모든 것으로 부터 단절을 하고 집안 일도 남편에게 모두 일임하고 치료에만 몰두 할 수 있도록 권유 하였다,

 

휴대폰도 없애고 세상과 모두 단절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매일 웃으면서 긍정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라고 조언을 해주었다, 가능하다면 자연으로 들어가던지 시골에 안착을 하던지 마음 편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을 찿으라고 권유하고 차선책으로 시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주었다, 그렇다고 비법이나 특효약을 알려준 것도 아니다. 무조건 잘 먹고, 잘 자고 , 잘 배변하고, 정상 체온 유지하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바보처럼 웃으면서 매일 생활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 행위만 잘 실천하여도 왠만한 암은 잘 치유 될 수 있다고 본다. 그래도 환자는 불안한 마음이 보이길래 바타민C메가도스 요법과 몇 가지 방법을 알려주었다.그리고 나머지는 선택은 환자의 몫으로 돌렸다, 만약에 환자가 암에 대한 두려움을 이기고 절망감을 벗어 날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 한다,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한다,

더라이프 메디칼 ㅣ김동우

 

자료출처: http://blog.daum.net/inbio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