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환자의 식생활

암을 이기는 마늘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9. 7. 22. 11:11





암을 이기는 마늘


마늘은 양파, 파, 쪽파등과 함께 양파속(allium)에 속합니다.미국암연구협회에 따르면 마늘과 같이 양파과에 속하는 야채들은 위암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대장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양파속에 속하는 야채에는 케르세틴, 알리신(allixin), 유기황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유기황화합물에는 알리신(allicin), 알린, 알릴황화물(allyl sulfides)가 있습니다. 알리신은 살균작용과 항균작용을 하며 소화촉진, 면역력 증강, 콜레스테롤 조절에 관여하는 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실험실 연구에서는 마늘에 포함된 성분들이 전립선암, 방광암, 대장암, 위암 성장을 느리게 하거나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동물실험연구에서도 양파속에 속하는 야채들이 위암, 유방암, 식도암, 대장암, 폐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마늘을 많이 먹을수록 암예방에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마늘을 생으로 과도한 양을 섭취할 경우 속이 쓰리거나 복통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마늘을 생으로 먹을때 영양소 흡수가 가장 좋으나 자극성이 강하므로 익혀먹어도 좋습니다. 마늘은 익혀도 영양소 파괴는 많지 않으므로 굽거나 삶아서 하루에 반쪽~한쪽 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면 항암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기가 힘들어서 제품으로 섭취하려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마늘즙이나 농축액과 같은 제품은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집에서 요리해먹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 : 미국암연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