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통합의학

삼중음성 유방암이란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2. 10. 31. 15:54

삼중음성 유방암이란

삼중 음성의 3의 의미는

에스트로겐 여성호르몬, 프로게스테론 여성호르몬, Her2 유전자(수용체)

이 세가지를 의미하고,

이 세가지 수용체가 모두 음성인 유방암입니다.

삼중음성 유방암 - 보통 유방암세포의 성장을 자극하는 인자인

여성호르몬도, Her2도 암발생 인자가 되지 않는 암이고,

그 원인 마커가 발견되지 않아 표적 치료제가 현재 없는 암입니다

삼중음성 유방암은 통상적으로 여성의 유방암의 발생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여성호르몬과, 세포증식을 빠르게 유도하는 Her2 유전자 모두 작용하지 않고 있는데도 암이 생겼다는 뜻으로, 쉽게 이야기 하면 당신의 유방암의 원인을 잘 모르겠습니다 입니다

유방암은 원인이 비교적 알려진 암입니다. 여성 호르몬이 대표적이지요. 그래서 평생동안 여성 호르몬에 많이 노출되는 아이를 갖지 않은 여성이나, 초경을 일찍 시작한 여성이 발병 확률이 높은 것인데요.

그러나 사실 다른 대부분의 암은 그 원인을 잘 모르기 때문에 표적 치료제가 많지 않습니다. 유방암은 그 원인이 여성호르몬과 Her2라는 유전자 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이 원인을 블록해주면서 유방암 치료 성적이 올라가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삼중음성 유방암은 대표적인 유방암 원인 인자인 삼종 세트 모두 음성이어서, 유방암을 키우고 성장시키고 자극하는 원인을 잘 모르겠고, 그래서 표적치료 할 것이 없는 유방암입니다. 우리나라 유방암의 70% 이상이 여성호르몬 양성 유방암이기 때문에 삼중음성 유방암이 차지하는 비율은 높지 않습니다. 

삼중음성 유방암은 통상적인 유방암의 원인이 적용되지 않은 암이고, 재발하는 패턴도 호르몬양성 유방암이나, 삼중양성 유방암과 다릅니다. 재발도 많고, 전신 전이도 잘 되고, 전신 전이가 되는 장기도 패턴이 다릅니다.그래서 삼중음성으로 진단 받은 분들이 많이들 낙심하십니다. 기본 항암치료 외에 표적치료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 대부분의 암들은 그 원인을 모릅니다. 유방암이 그와 다르게 비교적 원인 인자들이 밝혀진 것이고요. 내가 삼중 음성이어서 운이 없다라고 생각하고 낙심만 할 것이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암처럼 뚜렷한 원인을 모르구나 하고, 다른 암 환자분들이 생활에서 정성을 다하는 것처럼 정성을 다하는데 마음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출처] 삼중음성 유방암이란|작성자 김자영 암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