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각종 의료 정보

뇌 전이암 환자의 치료, 오마야 수술이란 무엇인가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3. 1. 5. 10:16

뇌 전이암 환자의 치료, 오마야 수술이란 무엇인가

Ommaya 수술이란

ommaya 저장소라고 부르는 뇌 내의 뇌수막 공간에 관을 넣어놓는 수술입니다. 두피 밑에 주사를 연결할 수 있는 관을 넣는 형태이며 저장소는 영어로 reservoir이니 흔히 Ommaya reservoir라고도 합니다. Ommaya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주로 뇌수막 공간에 자주 약물을 투여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뇌수막 공간에 암이 전이되어 항암제를 자주 투여해야 하는 환자에서 Ommaya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오마야 저장소 란?

오마야 저장소(Ommaya Reservoir)는 두피 아래에 이식되는 플라스틱 장치로 뇌와 척수의 투명한 액체인 뇌척수액(CSF)에 약물을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의사가 척수 천자 없이 뇌척수액 샘플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오마야 저장소는 일반적으로 화학 요법 약물을 투여하는 데 사용됩니다. 뇌와 척수에는 혈액뇌장벽이라는 보호막을 형성하는 혈관군이 있습니다. 혈류를 통해 전달되는 화학 요법은 이 장벽을 넘어 암세포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오마야 저장소는 약물이 혈뇌 장벽을 우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마야 저장소 자체는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부분은 돔 모양의 작은 용기로 두피(scalp) 아래에 위치합니다. 이 용기는 뇌실(ventricle)이라고 하는 뇌의 열린 공간에 위치한 카테터(catheter)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뇌척수액(CSF)은 이 공간을 순환하며 뇌에 영양분과 쿠션을 제공합니다. 샘플을 채취하거나 약물을 투여하기 위해 의사는 두피 피부를 통해 저장소에 도달하도록 바늘을 삽입합니다

오마야 저장소의 배치 및 이식

오마야 저장소는 전신 마취 상태에서 신경외과 의사가 이식합니다.

 

준비

오마야 저장소를 이식하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 절차가 예정된 후에는 술을 마시지 않음

• 시술 후 10일 이내에 비타민 E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음

• 시술 전 일주일 동안 아스피린(aspirin) 또는 아스피린 함유 약물을 복용하지 않음

• 환자가 복용하는 추가 약물 또는 허브 보충제에 대해 의사에게 알리기

• 절차 전에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한 의사의 지침을 따름

 

오마야 저장소 이식 절차

오마야 저장소를 이식하기 위해 외과의사는 이식 부위 주위의 머리를 면도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다음으로, 저장통을 삽입하기 위해 두피에 작은 상처를 만듭니다. 카테터는 두개골의 작은 구멍을 통해 삽입되어 뇌의 심실로 향하게 됩니다. 마무리하기 위해 스테이플이나 바늘로 절개를 닫습니다.수술 자체는 약 30분 정도 소요되지만 전체 과정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오마야 저장소 이식 후 회복

오마야 저장소가 배치되면 저장소가 있는 머리에 작은 충돌을 느낄 것입니다. 수술 후 하루 이내에 CT 스캔 이나 MRI 스캔 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올바르게 배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조정이 필요한 경우 두 번째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회복하는 동안 스테이플이나 바늘이 제거될 때까지 절개 부위 주변을 건조하고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다음과 같은 감염 징후에 대해 의사에게 알립니다.

 

• 발열

• 두통

• 절개 부위 근처의 발적 또는 압통

• 절개 부위 근처에서 스며 나오는 진물

• 구토

• 목의 뻣뻣함

• 피로

 

수술 후 회복되면 모든 일상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오마야 저장소는 관리나 유지 보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마야 저장소 안전한가요?

오마야 저장소는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이를 배치하는 절차는 다음을 포함하여 뇌와 관련된 다른 수술과 동일한 위험을 수반합니다.

 

• 전염병

• 뇌에 출혈

• 뇌 기능의 부분적 상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의사는 시술 후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에 대한 우려 사항이 있으면 의사와 상의합니다. 환자와 접근 방식을 검토하고 합병증 위험을 낮추기 위해 취할 추가 조치에 대해 알려줄 수 있습니다.

 

오마야 저장소 제거할 수 있나요?

오마야 저장소는 일반적으로 감염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한 제거되지 않습니다.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오마야 저장소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제거하는 과정은 이식하는 과정과 동일한 위험이 따릅니다. 일반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위험할 가치가 없습니다.

 

오마야 저장소가 있고 제거를 고려하고 있다면 의사와 잠재적 위험에 대해 논의합니다.

 

뇌척수액 검사 : 뇌척수액 세포 수와 감별검사 세포수

뇌척수액 검사 란? 뇌척수액(CSF, Cerebrospinal fluid)은 뇌와 척수를 완충하고 둘러싸는 투명한 액체입니다. 뇌 주변의 정맥 구조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며 뇌의 항상성(brain homeostasis)과 신진대사(br

ferstx.tistory.com

 

오마야 저장소를 사용하면 의사가 뇌척수액(CSF) 샘플을 쉽게 채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척수액(CSF)에 약물을 투여하는 데 사용됩니다. 제거와 관련된 위험 때문에 오마야 저장소는 일반적으로 의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한 제거되지 않습니다.

자료출처: https://ferstx.tistory.com/3506

NOTE:

암 투병 과정에서 뇌로 전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의 경우 척추와 뇌로 전이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암 진단 초기 부터 치료와 관리를 잘 하여 뇌로 전이되는 상황을 맞이하지 않도록 잘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간혹 유방암 환자가 병원 치료를 받지 않고 자연치유로 승부를 건다고 무모한 도전을 하다가 척추와 뇌로 전이가 되어 짧은 시간에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무모한 도전을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환자분과 보호자께서 염두하여야 할 것은 자연치유는 기본적으로 환자가 실천 관리하여야 하는 부분이지 자연치유만으로 암을 치료 할수 있다는 착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즉 자연치유는 인체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실천하는 부분이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자연치유는 기본적으로 잘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또 자연치유는 잘 먹고 잘 자고 잘 배변하고 매일 적당하게 운동도 하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언제나 긍정의 힘으로 생활하고 항상 몸을 따듯하게 잘 유지하는 행위 입니다,

그리고, 원발암 치료를 위하여 표준치료를 잘 받으면서 더 이상 암이 진행되지 않도록 다양한 관리를 하여야 합니다, 즉 병원 치료는 의사가 알아서 잘 처방하고 치료를 해주지만 결국은 내가 만든 병을 내가 고친다는 의식이 필요 합니다, 그러므로 병원 치료가 보다 나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환자 스스로도 많은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아직까지 표준치료만으로 모든 환자분들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수술과 항암 방사선 치료를 받아도 전체 암 환자 중 40% 정도의 환자는 이러한 표준치료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에 다각적으로 접근을 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표준치료만으로 만족 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통합의학적으로 시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와 요법도 잘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비법이나 특효약을 존재하지 않지만 의학적 유효성이 뛰어난 것들을 잘 조합하거나 병행하여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