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종합 게시판

유방암에서 에스트로겐의 역할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3. 9. 19. 09:05

유방암에서 에스트로겐의 역할

https://blog.naver.com/beautiful_earth/223034850931

(암환자의 100가지 고민 블로그 원본)

유방암이라고 우리가 보통 부를 때 암세포가 생기는 부위도 거의 대부분 이 젖샘관을 이루고 있는 젖샘관 상피세포(mammary duct epithelial cell)에서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유방의 젖샘관을 이루고 있는 상피세포는 여성의 난소에서 나오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증식했다가 다시 축소 되었다가를 반복하게 되고, 우리가 임신을 하게 되면 축소되지 않고 더욱 젖샘과 젖샘관은 완전하게 성숙하게 됩니다.

여기서 세포의 증식이라함은 젖샘관을 이루는 세포가 세포 자체가 더욱 완전해지고, 숫자가 늘어나는 것을 말하고, 축소라 함은 임신을 하지 않게되어 생리를 하게되는 상황일때, 다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치가 낮아지면서 유방 젖샘관 세포는 세포 자멸(apoptosis)을 하여 숫자가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즉, 여성의 젖샘관을 이루는 젖샘관세포는 난소에서 나오는 여성호르몬에 의해 많은 세포분열을 했다가, 세포자살(세포 스스로 죽음을 택하는 것)을 했다가, 양이 많아졌다가 줄어들었다가를 사춘기부터 생리가 끊기는 그날까지 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4주를 주기로 많이 세포분열을 했다가 세포자멸을 했다가를 몇십년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처음 유방이 봉긋해지는 사춘기 시기는 특히나 여성호르몬이 강력하게 세포분열을 드라이브하고 유선을 성숙하게 합니다. 우리 나라 여성의 2차 성징 나이가 빨라질 수록, 여성호르몬에 의해 강력하게 세포분열을 드라이브 받는 시기가 앞당겨지게 됩니다.

세포분열을 많이 하게 하는 것은 세포의 DNA에 돌연변이가 여러 개 계속 쌓이게 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세포는 세포분열을 할때마다 DNA 복제를 해야하는데, 이때 항상 에러가 생깁니다.

이 에러를 수리할 수도 있지만 수리가 제대로 않된다면 에러가 있는 상태에서 또다시 세포분열을 하고, 그것이 여러 개로 증폭될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이것이 여러 군데 DNA 돌연변이가 동시에 쌓이게 되면 어느날 하나의 세포가 암성 세포로 변하게 되고, 암성 세포가 된 세포는 이제 죽지 않고 계속해서 자기와 동일한 암세포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러니까, 여성호르몬 자체가 세포를 돌연변이를 만들어서 유방암이 오는 것이 아니라, 세포분열을 많이 하게 했다가 자멸했다가를 수도없이 반복하게 될 때, 세포 염색체 어느부분 DNA 돌연변이가 생기고, 하나가 두개가 되고 세개가 되고 늘어날수록 시너지가 생겨서, 어느날 자기 멋대로 에스트로겐이 있던 없던 세포분열을 멈추지 않는 암세포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유방암 세포가 생성이 되면, 이것은 에스트로겐이 있던 없던 세포 증식은 멈추지 않습니다. 그것이 암세포의 성질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이 작용하면 더욱 세차게 세포분열을 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가장 힘이 센 여성호르몬은 난소에서 나오는 에스트로겐이기 때문에, 폐경이 되지 않은 유방암 여성들은 난소를 제거하거나 난소의 기능을 정지시키는 주사를 맞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유방암 세포의 에너지원처럼 먹이가 되는 것이 아니라, 만약 암세포가 아직 내 몸에 있다면, 암세포 분열을 더 힘차게 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유방암 전이암 환자 조차도, 초반에는 간단하게 항호르몬제만 복용해도 암세포 볼륨이 줄어들고 휴지기와 비슷한 상태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내성이 생기기 전까지요. 왜냐면, 암세포는 에스트로겐이 없어도 세포분열을 계속해서 할 수 있는 성질을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을 막더라도 다른 방식으로 더 자라날 수 있는 방식을 어떻게든 키워서 내성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유방암 1기 호르몬 양성 유방암 환자분들 중에서 항호르몬제 복용을 꺼리는 분들은 방사선 치료를 않하더라도 항호르몬제만이라도 꼭 드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기 이상인 분들중에는 고민하는 분들을 거의 못보았는데, 1기 여성분들 중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호르몬 강양성 유방암 환자분이라면, 나의 암세포가 시작된 지점에 내 유방을 부풀게했다 줄게했다를 반복시킨 여성호르몬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자료출처: http://www.vitamincworld.com/ab-7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