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관련 스크랩 정보

암 유형에 따른 식이요법​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3. 12. 18. 09:25

암 유형에 따른 식이요법

 

“간암.담도암의 식이요법“

■ 식사원칙

- 소화되기 쉬운 적당한 양의 고단백식을 합니다.

- 비타민 B군은 우리 몸 효소의 구성성분이며 간에서 각종 대사에 중요한 작용을 하므로 비타민 B군이 함유된 식품(맥주효모, 간, 생선, 두류, 난황, 통곡식)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버섯류,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을 섭취합니다.

- 알코올은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면역기능을 저하시키고, 간경화를 일으켜 간기능을 저하시키므로 섭취를 삼갑니다.

- 복수와 부종이 있을 경우 저염식사를 하고 수분량을 전날 소변량 정도로 제한합니다.

- 소화가 안되거나 황달이 있을 때에는 지방 식품을 제한합니다. 단, 지방식품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지용성비타민(비타민A, D, E, K)을 적절히 섭취합니다.

- 신선한 야채를 즙으로 마시면 훨씬 빨리 흡수되고 흡수율도 놓아 환자에게 좋으나, 다량 섭취 시 비타민 A가 간 내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 간암.담도암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비타민 B군 함유 식품 - 맥주효모, 간, 생선, 난황, 현미, 잡곡, 통밀

- 녹황색 채소: 들깻잎, 돌미나리, 시금치, 양배추, 고추잎, 브로콜리

- 비타민E 함유식품: 신선한 참기름, 들기름, 해바라기씨

- 단백질 식품: 우유, 달걀, 두부, 검정콩

- 면역력 향상 식품: 영지버섯, 표고버섯, 양송이, 미역, 파래, 김, 오렌지, 귤, 자몽, 사과, 복숭아

■ 간암.담도암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짠 음식, 정제된 흰 소금 (소금 대신 식초나 다시마 등을 이용해 간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가공식품: 햄, 소시지, 통조림

- 술, 담배,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

- 오래된 기름이나 산패한 견과류

“갑상선암의 식이요법”

■ 식사원칙

- 갑상선 암 환자는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은 없으며,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 수술 후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면 혈중 칼슘 농도의 감소를 초래하는데, 칼슘 농도가 감소하면 근육이나 신경에 이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칼슘수치가 떨어진 경우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가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갑상선 암 수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할 환자의 경우에는 동위원소 치료 전까지 요오드가 든 해조류의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Tip >

방사성 동위 원소치료는 옥소(요오드)치료와 같은 의미로 갑상선 암 수술 후 방사선 요오드를 다량 투여 하면 갑상선과 주위로 전이된 암세포를 파괴하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동위원소 치료는 갑상선기능이 저하되어 갑상선 자극호르몬이 증가된 상태에서 투여하는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동위원소 치료 예정일 4~6주전에는 갑상선 호르몬제를 끊고 저요오드식이를 해야 합니다.

요오드를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 과정이 억제되고 동시에 세포방출도 억제되어 갑상선 호르몬이 결핍되는 예도 있으므로 이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 갑상선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칼슘 함량이 높은 식품

유제품: 우유, 연유, 분유, 요플레, 치즈, 아이스크림

Tip >

우유를 먹어 속이 좋지 않을 경우는 따뜻하게 데워 마시거나, 요구르트, 요플레의 형태나 유당분해우유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뇌종양 식이요법"

■ 식사원칙

-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는 환자의 체력에 심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골고루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구토나 메스꺼움의 증상, 의식의 저하 등으로 인하여 스스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러한 경우에는 튜브를 통한 영양공급, 정맥주사를 통한 영양공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종양 환자의 뇌부종을 치료하기 위하여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당뇨병이 잘 발생합니다. 따라서 혈당의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영양지원

질병이나 수술 등으로 인해 구강으로의 음식물 섭취가 불가능한 경우는 체단백 및 체지방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영양지원이 시행됩니다.

경장영양: 구강으로 음식물의 섭취가 불가능한 경우에 위관 또는 위루관을 통하여 음식물 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Tip >

위관은 코를 통하여 위로 관을 주입한 것을 말하며, 위루관은 위에 수술을 통하여 음식물을 주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 경장영양의 방법

- 가장 먼저 누워있는 환자인 경우 머리 부분을 30˚ 정도 올리거나 등을 기대고 앉힙니다.

- 음식물을 주입하기 전후에는 15~30ml의 따뜻한 물로 관을 세척합니다.

- 위장이 빈 상태에는 공급 전에 위 잔여물이 남아있는지 확인 한 후에 중력에 의해 다시 들어가도록 하며, 잔여량이 100cc이상인 경우에는 1시간 동안 급식을 중지한 후 다시 확인합니다.

- 관급식용 백에 음식을 부어 적당한 높이에 걸어두고 이 때 높이는 음식물이 1시간 이상 들어갈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1회 주입량은 350cc가 넘지 않도록 합니다.

- 음식물 주입이 끝나면 중력을 이용하여 물 30cc를 통과시킵니다.

- 주사기를 제거하고 위관 또는 위루관 뚜껑을 막은 후 안전하게 고정시킵니다.

- 음식물 주입이 끝나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머리를 올린 자세를 유지합니다.

- 관급식용 백은 더운물이나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닦은 후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 관급식 시에는 투여하기 쉬운 액체로 하며 공급 시에는 실온이나 따뜻하게 데워서 주되 저장 할 때는 냉장보관 하도록 합니다.

"난소암의 식이요법"

■ 식사원칙

- 지방이 높은 음식은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피합니다.

-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과 비타민 E, 사포닌 등 여러 항암물질이 난소암을 강력하게 저지합니다.

- 카로틴을 많이 섭취한 여성일수록 난소암 위험이 낮으며, 라이코펜은 폐경기 이전의 여성들의 난소암 위험을 줄여줍니다.

- 면역력을 높이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 식품첨가물, 정제된 식품을 제한하며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 난소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안토시아닌 색소 함유식품: 가지, 검은콩, 검정깨

- 카로틴이 풍부한 식품: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 라이코펜이 풍부한 식품: 토마토

- 콩 제품: 대두, 두부

■ 난소암 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염분과 설탕이 많은 음식

- 칼로리가 높은 기름진 음식이나 동물성 지방

- 기름에 튀긴 음식

"대장암의 식이요법"

■ 식사원칙

- 소화가 되는 한도 내에서 고단백, 고열량 식사를 합니다.

- 하루 세끼 이상 식사하는 것 보다 여섯 번으로 나누어 조금씩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저섬유소, 저유당, 무자극, 저지방 식사를 원칙으로 합니다.

- 수용성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동물성 지방보다는 식물성 지방을 사용합니다.

■ 대장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설사를 방지 하는 식품(전분질 음식): 사과소스, 바나나, 치즈, 땅콩버터와 빵, 감자

- 곡류: 현미, 쌀겨, 율무, 보리, 고구마, 통밀

- 단백질 식품: 대구, 생태 등 푸른 생선 (익힌 것), 두부

- 섬유질 함유 식품: 당근, 근대, 컬리플라워, 사과, 우엉, 김, 다시마, 미역

- 유산균 음료, 생수

- 비타민 함유 식품: 토마토, 딸기, 오렌지, 키위

■ 대장암 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알코올과 카페인

- 가스발생 식품: 아스파라거스, 콩, 양파, 마늘, 양상추, 브로콜리, 탄산음료, 계란

- 변을 묽게 하는 식품: 포도주스, 사과주스, 조미료

- 변비 유발 식품: 바나나, 감, 땅콩, 버터

- 완전 소화가 안 되는 식품: 샐러리, 파인애플, 양상추, 오이, 시금치, 건조과일, 견과류, 완 두콩, 씨가 있는 식품

- 장 폐색 유발 식품

팝콘, 옥수수, 파인애플, 과일이나 야채의 껍질, 씨, 샐러리와 같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야채, 코코넛, 너트

Tip >

수술 후 6주간은 장 폐색 유발식품은 삼가 하는 것이 좋으며, 완전 소화가 안 되는 식품이나,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 할 경우에는 잘게 썰거나 오래 씹어 먹어야 합니다.

■ 장 절제 수술 후의 식사

- 수술 후 1~2일간 절식한 후 주로 맑은 유동식으로 시작하여 차차 저잔사식을 줍니다.

Tip) 저잔사식: 섬유질과 잔사를 제한함으로 위장내의 불소화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식사

-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 단백질과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해줍니다.

- 지질은 소화흡수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설사와 지방변의 원인이 되므로 가능한 한 피합니다.

- 대장 절제 후에는 수분 흡수 능력이 저하되는데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묽은 변이 되기 때문에 지나친 섭취를 피합니다.

- 고섬유질 음식은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시켜서 부종과 변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심지어 장폐색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을 선택합니다.

- 지나치게 뜨겁거나 찬 음식, 강한 향신료나 알코올, 카페인이 든 음식은 장의 운동을 자극하므로 삼갑니다.

- 변의 악취를 막기 위해 가스발생 식품과 자극성 있는 조미료 등은 금합니다.

"방광암의 식이요법"

■ 식사원칙

- 금연이 중요하며, 과일, 채소 및 곡물류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 베타카로틴은 산화방지, 활성산소 제거, 암세포 증식억제, 발암억제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및 미역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비타민 C는 발암과정의 초기 단계를 저지하여 정상세포가 돌연변이 세포로 되지 못하게 하고,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비타민 C와 E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 방광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방광암 환자에게 특별히 제한하거나 권유하는 음식은 없으나, 항암작용을 하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된 식이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C 함유식품: 양배추, 브로콜리, 키위, 감

- 베타카로틴 함유식품: 당근, 호박, 컬리플라워, 미역

- 비타민 E 함유식품 - 아몬드, 땅콩, 해바라기씨, 간유(견과류는 산화되지 않은 것을 선택 해야 합니다.)

■ 방광암 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흡연을 하면 담배의 발암물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면서, 방광벽을 자극하여 방광암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혈병의 식이요법" page 1

■ 식사원칙

- 몸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를 위해 균형 있는 영양소를 매끼 혹은 매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동반되어 발생할 수 있는 빈혈 치료를 돕기 위해 비타민 B군과 철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을 강화하므로 면역기능 향상을 위해 꼭 섭취하도록 합니다.

- 단백질 보충을 위해 매끼 고기, 생선, 계란, 두부나 콩류 중 한 가지 이상 섭취합니다.

- 면역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비타민 및 무기질이 함유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합니다.

- 열량을 높이기 위해 굽거나 삶는 조리법 보다는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법을 사용합니다.

- 너무 기름진 식사는 설사를 유발하므로 기름기를 제거 후 섭취합니다.

- 항암치료로 백혈구 수치가 감소하였을 경우에는 육류나 생선은 충분히 익혀서 섭취합니다.

■ 백혈병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단백질 함유식품: 계란, 두부, 생선, 콩류, 우유

- 비타민 C 함유식품: 시금치, 브로콜리, 귤, 딸기, 키위, 생과일 주스

- 비타민 B군 함유식품: 맥주효모, 통곡식, 동물의 간, 계란노른자, 굴, 버섯

- 비타민 E군 함유식품: 해바라기씨, 호박씨, 호두, 땅콩

- 양념류: 식용유, 버터, 마가린, 마요네즈

■ 백혈병 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익히지 않은 고기, 익히지 않은 생선, 건어물, 젓갈류, 생계란, 우유, 요구르트

- 생식, 빵류, 사탕, 껌, 초콜렛

- 장아찌, 무말랭이, 오이피클

■ 항암치료 시 식이요법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는 입맛이 변하거나 구강건조증, 메스꺼움, 구토 등이 발생하여 식욕이 감소하고 설사, 변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적절한 영양섭취가 어렵게 됩니다.

- 영양요구량은 정상적인 체중과 영양상태일 경우 25-35kcal/kg정도의 열량이 필요하고 단백질은 1-1.2g/kg정도 필요합니다. 대사가 항진되거나 체중감소 등으로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에는 35-40kcal/kg정도의 충분한 열량을 공급하고 단백질 요구량도 1.5-2g/kg 까지 증가합니다.

EX) 키165cm, 체중 55kg, 성별 : 여자 (정상일 경우)

총 필요열량 = 55kg*25kcal = 1375kcal / 단백질필요량 = 55kg*1g = 55g

EX) 키165cm, 체중 48kg, 성별 : 여자 (체중부족 일 경우)

총 필요열량 48kg*35kcal = 1680kcal/ 단백질 필요량 = 48kg*1.5g = 72g

- 항암치료 시 비타민과 무기질이 영양권장량 이상으로 필요하므로 영양상태에 따라 영양 보충제를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사용합니다.

- 감염이나 열 등으로 인해 소실된 수분의 보충과 치료 후 파괴된 암세포의 배설을 위해 적절한 수분공급이 필요합니다.

- 식욕 감소와 구토, 메스꺼움 등으로 식사량이 충분하지 못하여 세끼 식사만으로는 영양공 급이 부족할 경우에는 간식을 적절히 섭취하여 열량을 보충하고, 입으로 제대로 섭취하지 못할 경우에는 영양보충음료를 마시거나, 튜브 등을 이용한 경관급식, 정맥주사 등을 통해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도록 합니다.

"백혈병의 식이요법" page 2

■ 항암치료 후 부작용 대처 방법

♣ 메스꺼움과 구토가 있는 경우

- 식사는 소량씩 자주 천천히 먹습니다.

-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단 음식은 피합니다.

- 향이 강한 음식은 피합니다.

- 식사 전후에는 환기를 시켜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

-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옷은 느슨하게 하며 식후에는 휴식을 취합니다.

- 식사 전에 토스트나 크래커 같은 마른 음식을 먹도록 하고, 특히 아침에 일어난 즉 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 음식은 억지로 먹지 않도록 하며, 메스꺼움이나 구토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가라앉을 때까지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치료 1~2시간 전에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식욕부진

- 환자가 원하는 음식 위주로 먹습니다.

-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선택합니다.

-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합니다.

- 식사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공복감이 생길 때마다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 크래커와 같은 마른 음식이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을 먹어 식욕을 증가시킵니다.

♣ 입맛의 변화

- 음식의 온도를 상온으로 유지합니다.

- 조리 시 과즙, 드레싱 등의 소스를 이용하여 입맛을 살립니다.

- 음식 맛이 달게 느껴질 때는 물을 많이 마셔줍니다.

- 금속류의 식기 보다는 플라스틱 식기를 이용합니다.

♣ 설사

- 충분한 수분섭취로 탈수를 방지합니다.

- 너무 차거나 뜨겁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 카페인이 든 커피나 홍차 등의 음료와 탄산음료, 초콜렛 등의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 설사로 인해 손실된 전해질 보충을 위하여 이온음료나 염분, 칼륨 등이 함유된 식품을 먹도록 합니다.

♣ 변비

- 자기전이나 아침에 일어나서 차가운 물을 먹어 장 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 섬유질이 많은 음식(생과일, 생채소 등)을 먹습니다.

- 음식 섭취량이 감소되지 않도록 합니다.

- 가벼운 걷기 등 매일 운동을 합니다.

"백혈병의 식이요법" page 3

♣ 에너지와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

- 식사 사이에 간식을 자주 먹습니다.

- 소스나 국, 채소 음식 등에 갈은 육류나 닭고기, 생선 또는 치즈 가루를 첨가합니다.

- 조리 시 버터, 마가린, 마요네즈, 크림치즈 등을 듬뿍 넣습니다.

- 과일은 우유, 아이스크림과 섞어 쉐이크로 만들어 먹습니다.

- 나물을 무치거나 볶을 때 참기름, 식용유를 더 첨가합니다.

- 견과류나 건포도를 음식에 넣습니다.

■ 골수 이식 환자의 식이요법

골수이식 환자에게는 이식된 조혈모세포가 생착(이식된 골수가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는 것) 되어 안전한 수준의 백혈구와 과립구의 수가 유지될 수 있도록 충분히 영양공급을 하여 양호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고, 면역기능 파괴로 인한 감염예방을 위해 무균 식사를 공급해야 합니다.

♣ 이식 직후 식이요법

- 이식 전의 항암치료로 인해 백혈구 수치가 감소했을 경우에는 면역력이 증가되는 시기까지 무균 처리된 식사를 공급해야 합니다.

- 무균 처리 정도에 따라 무균식, 저균식, 격리식으로 나뉘며, 병원의 지침에 따라 적용합니다.

♣ 무균식의 종류

- 무균식: 익힌 음식을 150℃에서 20~30분간 오븐에서 열처리 한 것

- 저균식: 익힌 음식을 120℃에서 20분간 오븐에서 열처리 한 것

- 격리식: 익힌 음식을 조리 후 바로 식기에 담아 공급

식기는 사용 전 열탕소독 한다.

♣ 골수 이식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육류 및 난류: 익히지 않은 고기, 생선, 해산물, 소시지, 베이컨, 훈제연어

- 우유 및 유제품: 살균 처리되지 않은 생우유와 치즈, 숙성된 치즈 및 냉동된 치즈가 함유된 샐러드 드레싱

- 생채소, 생과일, 끓이지 않은 물

♣ 이식 후 장기적인 식이요법

- 퇴원 후 3~4개월은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오염될 수 있는 식품의 섭취는 제한하도록 합니다.

- 생과일, 생야채, 익히지 않은 고기 및 생선류, 해산물은 피하도록 합니다.

- 모든 식품은 사용하기 전에 유통기한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 통조림 이외에 모든 식품은 냉장 냉 보관을 하도록 합니다.

- 음식을 준비하고 조리하는 곳은 사용 전에 깨끗이 닦으며, 소독하기 쉬운 유리로 만들어진 그릇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 고기를 다룰 때는 1회용 장갑을 사용하며, 가급적 덩어리 고기를 사용합니다.

- 물은 끓여서 사용합니다.

-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서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 식품은 낱개로 포장된 것을 사용하여 오염의 기회를 줄이도록 합니다.

- 식품을 재 가열할 시에는 우선 끓인 후 충분히 젓고, 다시 5분 정도 끓이도록 합니다.

“식도암의 식이요법 ” page 1

■ 식사원칙

- 하루 세끼의 식사보다는 소량의 음식을 하루에 여러 차례 걸쳐서 자주 먹는 것이 낫고 구역질과 구토, 불쾌감 등을 줄이기 위해 식후에는 2시간 동안은 눕지 않고, 침대의 머리 위치를 위로 열려 식도에서 음식물이 잘 내려가도록 합니다.

- 야채와 과일 등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이 식도암을 예방합니다. 특히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2가 부족하지 않도록 합니다.

-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 매우 뜨거운 식품과 음료, 피클류, 곰팡이 핀 음식은 세포 조직을 손상시켜 세균의 침입을 쉽게 만들어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코올, 흡연을 삼갑니다.

- 연하곤란이 있을 경우에는 씹기 어려운 식품을 제한하고, 잘게 다지든지 삶아서 체에 바치거나 부드럽게 조리하여 씹을 수 있도록 하여 될 수 있는 한 정상인의 식사에 가깝도록 최대한 배려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식도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식품: 간, 돼지고기, 달걀, 청국장, 현미, 잡곡류

- 비타민C 함유식품: 감자, 고구마, 토마토, 감귤, 보로콜리

- 무기질 함유식품: 마그네슘 (콩, 호두, 잣, 현미), 몰리브덴 (토란, 마늘), 아연 (굴, 간, 우 유)

- 단백질 함유식품: 우유, 계란, 두부, 콩

■ 식도암 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짠 절임 식품 - 젓갈류, 장아찌, 새우젓, 단무지, 피클류

- 뜨겁고 차가운 음식

- 알코올과 담배

■ 식도 절제 수술 환자의 식이요법

♣ 식도 절제 후의 식사

- 식도 절제 수술을 하였을 경우에는 위의 위치가 위로 올라와 수술 전 식사량에 비해 적어질 수 있으므로 하루에 6~7회 이상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식도와 위를 연결한 경우 위의 용량이 감소하고 소화 속도가 느려지며, 덤핑증후군(복통, 구토, 설사, 두통, 식은 땀 등의 증상이 나타남)의 우려가 있습니다.

- 식사는 수술 부위의 상처를 자극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것을 섭취하며, 최장 6개월 정도 서서히 진행하면서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단계별 식이요법 : 미음 1일 → 죽 3~4주 → 진밥 → 보통밥

“식도암의 식이요법 ” page 2

♣ 수술 후 식이요법

- 식사는 하루에 6~7회, 2시간 간격으로 소량씩 자주 섭취합니다.

- 식사는 천천히 하고 수술 후 3개월까지는 식사 후 15~30분 정도 비스듬히 누운 자세로 음식물의 통과 속도를 늦춰지도록 합니다.

- 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합니다.

- 음식은 부드럽게 조리해서 드시고,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수분은 식사 전후 45분이 경과되도록 하고, 1개월 까지는 1회 반 컵 이하씩 1일 1ℓ(약 4-5컵) 정도로 제한합니다.

- 빠른 회복을 위해 단백질 (육류, 생선, 계란, 두부, 치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고 열량식이를 위해 지방(식물성기름)을 식사에 넉넉히 사용하도록 합니다. 단, 튀김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제한하도록 합니다.

- 1~2일에 1수저씩 식사량을 차츰 늘려가도록 합니다.

♣ 수술 후 1개월 ∼ 3개월까지의 식이요법

- 수술 후 적응기간을 마치고 1개월부터는 식사량을 점차 증가시켜서 적절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밥은 반 그릇 정도로 시작하며 서서히 늘이 도록 합니다.

- 육류, 생선, 계란, 두부, 치즈 등의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 식물성 지방(식용유, 마요네즈, 참기름 등)은 조리 시 넉넉히 사용하여 열량을 충분히 보충합니다.

- 음식물의 1회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식사 시에 1회 먹는 국의 양은 반 그릇 정도로 제한을 하고, 수분섭취도 1회 1컵 이하로 제한합니다.

- 식사량이 적으므로 1일 2회 이상의 간식으로 보충해줍니다.

- 꿀, 사탕, 초콜릿 등의 단 음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최소 1개월)

- 소화시키기 어려운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더덕, 도라지, 풋고추, 미나리, 무말랭이, 육포)과, 자극성이 강한 음식(젓갈, 장아찌, 카페인음료, 알코올)은 제한하도록 합니다.

♣ 수술 후 3개월 이후 식이요법

- 개인의 식사 적응력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자유로운 식사를 하도록 하고 식사량을 늘리도록 합니다.

- 식사량을 점차 늘리도록 하고 3끼 식사 이외에 간식을 하면서 1일 필요량을 충분히 섭취 하도록 합니다.

- 고단백 음식(육류, 계란, 생선, 두부)을 섭취하여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 짜거나 매운 음식은 개인의 적응력에 따라 서서히 드시도록 합니다.

- 체중이 많이 감소된 상태라면 다양한 음식의 섭취로 영양을 공급해주고 식사량을 늘리도록 합니다.

 

“신장암의 식이요법”

■ 식사원칙

- 수술 후나 치료 중이라도 나머지 한쪽 신장이 정상이라면 식이나 영양섭취에 크게 주의할 사항은 없습니다.

- 붉은 육질의 고기와 가공식품은 신장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은 적게 섭취하고, 야채와 과일은 충분히 섭취합니다.

- 베타카로틴은 산화방지, 활성산소 제거, 암세포 증식억제, 발암억제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및 미역 등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짙은 녹색 채소와 겨자과 채소를 섭취하므로 신장암의 위험도를 감소시킵니다

- 비타민 C는 발암과정의 초기 단계를 저지하여 정상세포가 돌연변이 세포로 되지 못하게하고,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비타민 C와 E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 흡연자가 비 흡연자에 비해 2배 이상 발암율이 높으므로 금연을 해야 합니다.

- 수술 후에 급격한 체중 증가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을 방지합니다.

■ 신장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짙은 녹색 및 겨자과 채소: 시금치, 고춧잎, 깻잎, 부추, 브로콜리, 양배추, 컬리플라워

- 비타민 C 함유식품: 감귤, 레몬, 오렌지, 키위, 딸기, 토마토, 피망

- 비타민E 함유식품: 참깨, 콩, 수수, 해바라기씨, 간유

- 식물성 단백질: 콩, 두부, 된장

■ 신장암 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가공육류, 훈제식품, 산화 식용유나 변질된 튀김 종류

- 기름기가 많거나 단 음식

- 담

“위암의 식이요법” page 1

■ 식사원칙

- 위산분비와 위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고, 많이 씹을수록 암에 대항하는 효소가 많아지며 소화가 잘 되므로 적은 양을 30번 이상 꼭꼭 씹어서 자주 먹도록 합니다.

- 지나치게 뜨겁거나 맵고 짠 자극성이 있는 음식은 위 점막을 더욱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합니다.

- 흡연이나 과음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백미, 백설탕 등의 단순당 섭취를 피하고 통 곡식류를 먹습니다.

-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 A는 위 점막을 보호해 주므로 식물성 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 비타민 C와 E는 암 예방과 암 세포 증식 억제에 효과가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 발암물질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탄 음식은 피합니다.

- 지방이 많은 음식, 당분과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지않습니다.

- 취침 전 음식섭취는 위산분비를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암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비타민 A 함유식품: 당근, 호박, 시금치, 브로콜리, 파슬리, 옥수수, 김

- 비타민 C 함유식품: 감자, 고구마, 무, 사과, 딸기, 생과일 주스

- 섬유질이 많은 음식: 현미, 통밀, 잡곡, 마생즙

- 단백질 식품: 우유, 유제품, 콩 제품, 흰살생선, 참치

■ 위암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섬유소가 많아 질긴 식품 - 더덕, 도라지, 감, 대추

- 말린 식품 - 무말랭이, 건고사리, 곶감, 북어, 육포, 건오징어

- 맵고 짜고 자극성 있는 음식 - 젓갈류, 장아찌, 알코올, 담배, 카페인음료(홍차, 커피 등), 소금에 절인 생선, 자극적인 향신료(후추, 카레, 고춧가루는 순하게 약간)

- 튀김류, 기름진 음식, 탄 음식, 인스턴트 음식(튀김을 하때는 올리브유로)

■ 위 절제 수술 환자의 식이요법

♣ 위 절제 후의 식사

- 위는 식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위 절제술 후에는 식이요법을 매우 엄격히 지켜나가야 합니다. 위 절제로 인해 섭취한 음식물이 빠르게 소장으로 이동함에 따라 일어나는 덤핑증후군 (구토, 복통, 설사)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고, 수술 후 회복과 충분한 영양공급을 위해 단계적으로 식사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암의 식이요법” page 2

♣ 수술 후 식이요법

- 위 절제술 후 가스가 나오면 물부터 시작하여, 미음 -> 죽 단계로 넘어갑니다.

- 수술 후 1~2일간은 정맥영양을 하거나 경구적으로 맑은 유동식을 하루에 6회 이상 소량씩 자주 합니다.

Tip>

- 맑은 유동식: 맑은 액체상태의 음식물로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식품

(끓여서 식힌 물, 맑은 과일주스, 보리차, 기름기 없는 맑은 장국 또는 육즙)

- 유동식 제공 후에는 환자의 위장 상태에 따라 미음에서 서서히 죽식으로 넘어갑니다.

흰 죽과 계란찜, 생선찜 등의 부드러운 반찬을 섭취합니다.

- 식사 도중에 수분섭취를 삼가고 수분은 식전, 식후 45~60분 정도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 식사는 천천히 하고 식후에는 곧바로 15~30분간 비스듬히 누운 자세를 취하여 위장의 음식물 통과 속도를 늦추어 줍니다.

- 식사 이외에 영양보충음료나 주스 등을 소량씩 나누어 섭취합니다.

♣ 퇴원 후 식이요법

- 환자의 수술 경과에 따라 서서히 죽 → 진밥 → 된밥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 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3끼의 식사와 2~3회의 간식을 주어 소량씩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

- 수술 후 회복 단계에서는 조직 형성과 에너지 공급을 위해 매끼 식사에 단백질을 포함 시키고, 하루 섭취열량의 20%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 하루 섭취 당질의 양을 줄입니다(100~200g/일). 사탕, 쿠키, 케이크, 파이, 음료 등 농축당류는 빨리 소화되고 흡수되므로 피합니다.

- 과일은 껍질을 벗겨서 소량씩 꼭꼭 씹어먹거나 주스로 갈아 먹도록 합니다.

식사 중 국이나 물 등의 수분은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적게 할 수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지나치게 짠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음료는 되도록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식사 후 30분 정도는 편안한 자세로 쉬도록 하고, 그 이후에 장 운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벼운 산책 등의 운동을 합니다.

■ 위 절제 후 나타날 수 있는 질병, 증상들

♣ 덤핑 증후군

- 개요

덤핑 증후군이란 심한 궤양이나 위암으로 위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은 환자의 약 10%에서 식사 후에 나타나는 일련의 증세를 말하는데 위의 용량이 적어져 식사 후 소화되지 않은 고농도의 음식물이 급격히 소장으로 쏟아져 내려가기 때문에 생기는 복부 증상과 혈관 운동성의 전 신증이 나타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위암의 식이요법” page 3

- 증상

초기 단계는 식사 후 15~30분 사이에 나타나며 발한, 경련, 만복감, 빠른 맥박, 식은 땀,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복부팽만감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이 증상은 빨리 가수분해되어 흡수되는 단순당 질을 많이 함유한 식사를 했을 때 식사의 고삼투압과 일시적인 고혈당증에 따른 증상이며 쇼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후기 단계는 식후 약 2시간 후에 나타나는 것으로 저혈당으로 인한 허기, 메스꺼움, 불안, 경련, 발 한, 무기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기 증상은 초기 증상만큼 자주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 일반적 식사 요법

일반적으로 고당질식이나 과식에 의해 잘 일어나므로 고단백, 고지방, 저당질의 식사를 소량씩 자주 주도록 합니다.

위 용량이 적으므로 식사는 하루에 6회 이상 소량씩 나누어 자주 섭취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삼갑니다.

식사는 천천히 하도록 하고, 식후 30분~1시간 정도 안정하고 비스듬히 누워 음식물이 소장으로 넘 어가는 속도를 늦추어 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엄격하게 식사형태를 제한하나 점차 환자 상태에 따라 자유롭게 하도록 합니다.

위로부터 음식물 이동을 늦추고 체중 증가를 위해 지방섭취량을 증가시킵니다.

위에서의 배출속도를 늦추는 수용성 섬유소의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당불내증이 보이면 증세가 완화될 때까지 우유 섭취를 제한합니다.

환자가 덤핑증후군 증세를 보이지 않으면 정상 식사로 이행할 수 있도록 당질함량을 서서히 증가시 켜 환자의 반응을 살핍니다.

♣ 빈혈

- 개요

위 절제수술을 받게 되면 위산의 분비와 철분의 흡수가 저하되어 철 결핍성 빈혈이 일어 나기 쉬우 므로 철분을 보충해줍니다. 또한 위 절제수술 후 3~5년이 되면 악성빈혈이 나타나기 쉬운데 이는 위에서 분비되는 내적 인자의 부족이나 결핍으로 식사 중 비타민 B12가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 다. 내적 인자의 결핍 및 부족에 의해 나타나는 악성빈혈은 비타민 B12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 다.

- 철 결핍성 빈혈의 일반 식사 요법

고단백질식(동물성 단백질): 소고기, 닭고기 힌가슴살, 계란 (유정란)

고열량식

철분 함유식품: 간, 콩팥, 난황, 조개류, 견과류, 녹황색 채소

비타민 B12: 간, 유제품, 육류, 어패류

엽산 함유식품: 간, 녹색채소, 바나나, 계란

철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 오렌지, 딸기, 키위, 브로콜리, 감

탄닌이 들어있는 녹차, 홍차는 철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삼갑니다.

 

“유방암의 식이요법”

■ 식사원칙

- 체내 지방이 증가되면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늘어나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두유, 두부, 콩, 흰 살생선 등으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 칼슘 섭취를 많이 하도록 합니다.

-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튀기거나 불에 직접 굽는 조리법보다는 데치거나 찌는 조리법이 좋습니다.

-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암을 예방하는 좋은 식품이므로 매끼 식사에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 음주와 흡연을 피하고 과도한 기호식품(커피, 탄산음료)을 피합니다.

-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섭취를 줄입니다.

- 충분한 양의 생수를 마십니다.

■ 유방암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품

- 이소플라본 함유식품: 콩 - 식이섬유 함유식품: 김, 미역, 다시마, 당근,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시금치, 표고버섯, 영지버섯, 등 푸른 생선

- 유산균 음료: 우유, 플레인 요쿠르트, 클로렐라

- 신선한 과일: 단감, 키위, 오렌지, 레몬

■ 유방암 환자가 피해야 할 식품

- 많은 양의 설탕, 밀가루가 들어있는 음식

- 알코올, 카페인 음료, 담배

- 가공육류, 훈제식품, 산화 식용유나 변질된 튀김 종류

자료출처:국립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