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중모색

절대 절명의 순간에도 희망은 있다​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3. 18. 09:14

절대 절명의 순간에도 희망은 있다

암은 초기암이라고 안심하고

4기암 말기암이라고 절망적인 것은 결코 아니다,

간혹 4기암이라고 실망하고

의사가 더 이상 해줄 것이 없다고 하여도

보란듯이 그 순간을 극복하고

오랜 기간 생존하고 있는 환자분들이 많다

그 중에는 의학적으로나

과학적으로 설명이 어렵지만

어찌되었던간에 죽음의 문턱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투병하여

의사가 언급한 여명을 훨씬 뛰어 넘고

5년 10년 이상을 생존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환자분이 있다

유방암2기 진단을 받고

표준치료 과정을 무사히 넘기고

평온하게 잘 지내다가

2년이 되는 시점에서 재발과 전이가 확인 되었다

환자는 처음 암 진단을 받을 때 보다

더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어린 자식들 때문에

살아야 되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제발 아이들이 대학에 들어 갈 때 까지라도

살아야 한다는 간절한 마음 이었다

그 때 나를 데러 간다면

흥쾌히 순응하겠다고 하였지만

암은 만만치 않았고

좀처럼 호전이 되지 않았다

의사가 시키는대로 항암 치료도 다시 하였고

수 십번의 방사선 치료도 견뎠다

그러기를 수 년이 지났다

주치의 선생님은 더 이상 해줄 치료가 없다는

절망적인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척추 전이로 인하여 암성 통증 때문에

마약성 진통제를 버텼지만

어느 순간은 진통제로도 통증은

제어가 되지 않는 절박한 상황이 되었다

정말 오랜 기간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다 동원하였지만

남은 것은 마이너스 통장 잔고 뿐 이었다

그러던차 우연하게 찾아온 기회를

마지막 기회라고 여기고

최선을 다하여 치료하였는데

기적처럼 서서히 건강이 회복되었다

또 암중에서 최고로 예후가 나쁜 뇌종양 환자는

기본적으로 표준 치료 과정을 모두 마쳤다

하지만 워낙 재발율이 높기에

환자와 보호자는 노심초사

앞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관리를 하여야 할지

고민 하던 중 최선의 방도를 찾아

꾸준하게 실천 관리를 하였다

5년 생존율 5% 라는 뇌종양

그러나, 환자와 보호자는 간절한 마음으로

의기투합을 하여 잘 관리를 하였다

주변에서 수 많은 유혹과

검증되지 않은 것들을 권유하였지만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것은

일체 거들떠 보지 않았다

현재 10년 가까이 재발되지 않고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다

그리고 전립선암에서 간과 방광으로 전이가 되어

표준치료 과정을 받았지만

어느 순간 항암 부작용으로

더 이상 치료를 받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다

환자는 고민과 갈등을 하다가

여기서 항암 치료를 멈추어야 하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항암 치료는 득과 실을 따져야 하기에

득보다 실이 너무 많아

4기암 상태에서 병원 치료를 중단하고

자연치유쪽으로 전략을 변경하였다

나는 어떠한 부분에 관하여

정보를 알려주지만

그 선택은 환자와 보호자의 몫이다

결국 이 분도 의사가 언급한 여명

3개월을 넘기고

현재 8년 째 생존을 하고 있다

많은 환자분들의 투병 과정을 보면서

역시 암 치료가 만만치 않지만

정답은 없는 것 같다

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