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각종 의료 정보

하지불안증후군이란 무엇인가?

라이프케어 김동우 2012. 6. 17. 18:40

 

다리가 아파서 또는 다리에 뭔가가 기어가는 느낌 때문에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있는가? 수면장애 중 하나인 하지불안증후군은 잠을 잘 수 없게 만들어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은 단순히 잠이 모자라는 것에서 벗어나 우울증, 만성피로로 이어져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하지 불안증후군이란 무엇인가?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를 움직이려는 강한 충동을 일으키는 장애이다. 다리를 움직이려는 충동은 이상하고 불쾌한 느낌으로 종종 일어난다. 다리를 움직이는 것이 이러한 충동과 불쾌한 느낌을 지워준다.

하지불안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다리에 뭔가가 기어가는 느낌, 당김, 가려움, 욱신거림, 타는 듯한 느낌, 쑤심 또는 전기충격을 받는 느낌 등 불쾌한 느낌이 있다고 말한다. 때때로 이러한 느낌들은 팔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움직임에 대한 충동과 불쾌한 느낌은 휴식을 취하고 있거나 몸을 움직이지 않을 때 일어나기 때문에 저녁과 밤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수면상태에 이르거나 지속시키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때문에 낮 동안에는 피곤함을 느낄 수 있어 공부, 업무, 기타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진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우울증, 기분 변화, 기타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하지불안증후군에 다음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으로 나눌 수 있다.
증상의 정도와 횟수
움직이는 것으로 증상이 얼마나 쉽게 경감하는가
증상으로 인해 얼마나 많이 수면을 방해받는가
 
하지불안증후군의 한 유형인 일차성 하지불안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조기에 발생되며(45세 이전) 가족력을 띄는 경향이 있으며 심지어 아동기에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유형의 하지불안증후군은 한번 시작되면 일반적으로 평생 지속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고 더 자주 일어나곤 한다. 경미한 경우에는 오랫동안 아무 증상 없이 지낼 수 있다.

다른 유형의 이차성 하지불안증후군은 대게 후반기에 발생된다(45세 이후). 이 유형은 일반적으로 가족력을 띄지 않으며 보다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악화되지는 않는다.

일부 질병, 건강상태, 약물이 하지불안증후군을 촉발할 수 있다. 예로 신장질환, 파킨슨 병,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임신, 철 결핍증 등이 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증상이 갑자기 시작되곤 한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시간에 따라 종종 악화되곤 한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은 증상이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건강상태 또는 약물이 유발하는 경우는 유발인자를 제거하면 증상이 경감되거나 멈춘다. 임신으로 인한 경우는 출산 이후 증상이 없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신장질환으로 인한 경우 신장 이식으로 해결이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