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기능의학

암 투병 관리 과정에서 가능하면 드셔야 하는 영양제/ 커큐민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2. 1. 3. 10:08
 

암 투병 관리 과정에서 가능하면 드셔야 하는 영양제/ 커큐민

 

 

커큐민  

커큐민은 가장 많이 언급되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염증성질환, 간질환, 비만, 신경퇴행성질환, 암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들은 대부분 커큐민의 항산화, 항염증 작용에 기반합니다. 커큐민이 많이 들어있는 카레가 주식인 인도에서는 위장관계의 암이 발생이 적습니다. 위장관계 암을 가지 환우분들은 특히 커큐민 복용이 필요합니다.​

 

<항암작용기전>

 

1. 염증과 암의 진행에 관계된 NF-kB를 차단합니다. NF-kB는 종양유전자를 발현시켜 세포자멸사로부터 회피합니다.

 

2. 염증친화성 사이토카인과 성장인자를 매개하는 STAT 패밀리를 표적으로 합니다.

 

3. TNF-a를 차단합니다. TNF-a는 LOX, COX2를 활성화합니다. LOX는 저산소 유도인자(HIF-1)과 함께 대장결장암을 악화시키고 뼈로 전이되는 것을 유발하는 효소입니다.

 

4. 사이클린 D1을 억제합니다. 사이클린 D1은 세포증식시 세포분열에 중요한 단백질입니다.​

 

커큐민은 반드시 중요한 폴리페놀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결과가 실험실에서만 시행된 연구입니다. 그리고 실험실에서 시험된 농도는 인체에서는 도달할수 없습니다. 커큐민은 워낙 생체이용률이 낮아 흡수가 거의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커큐민은 철분을 킬레이션합니다. 철결핍성 빈혈환자는 주의하여야합니다.

 

커큐민은 분명 암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암환우분들은 커큐민을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커큐민을 효과를 위해 과량을 복용하지 마시고 적당한 양을 드시기를 추천합니다. 흡수가 워낙 안되기 때문에 속이 불편할 정도로까지 많이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한스푼정도 강황가루를 넣고 지은 밥도 추천할만 합니다.

 

 

자료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eccentricguy&logNo=222572981419&targetKeyword=&targetRecommendationCo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