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5/05/08 9

생으로 먹는 상추, 젊은 층 대장암 위험 키운다

영국 연구...잎채소 속 대장균, 콜리박틴 독소 만들어 대장암 유발생으로 먹는 상추, 젊은 층 대장암 위험 키운다​​젊은층에서 급증하는 대장암의 한 원인으로 잎채소 속 대장균 감염이 지목됐다.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최근 보도에 따르면, 영국에서 ‘시가 톡신 생성 대장균(STEC)’ 감염 사례가 7년 사이 10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이 같은 대장균 감염이 상추 등 잎채소를 통해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다.​STEC는 일반 대장균보다 감염성과 독성이 훨씬 강하며, 콜리박틴이라는 독소를 생성해 대장암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잎채소는 조리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감염 가능성이 더 크다. 상추처럼 표면이 거칠고 주름이 많은 채소는 세척만으로 대장균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스트..

Medical NEWS 2025.05.08

항암 치료 중에는 모든 음식을 삶거나 데쳐서 먹어야 한다

​항암 치료 중에는 모든 음식을 삶거나 데쳐서 먹어야 한다​항암 치료 과정에서는 항암제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백혈구와 호중구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경우가 많다, 체력이 좋은 환자도 항암 치료를 반복적으로 받는 과정에서 백혈구 수치 감소로 인하여 면역 상태가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암 치료 과정에서는 모든 음식을 삶거나 데쳐서 먹는 것이 안전하다,​그리고, 항암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갑자기 채식주의자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항암 치료 중에는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굳이 채식만 하고자 한다면 항암 치료가 모두 끝난 후에 실천하는 것이 이득 이다, 항암 치료 과정은 체력과의 싸움이기에 채식만 고집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또한 인체는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골..

암중모색 2025.05.08

초기 치매 증상 자가 진단 테스트

초기 치매 증상 자가 진단 테스트 ​ 1. 자가 진단 테스트 다음은 집에서 간단하게 치매 초기 증상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자가 진단 항목들입니다.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문항들을 종합하여 제시합니다. 최근 6개월간의 변화를 기준으로 답변해 보세요.​ 기억력 관련 □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한다. □ 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잊는다. □ 본인에게 중요한 사항(배우자 생일, 결혼기념일, 제삿날 등)을 잊는다. □ 어떤 일을 해놓고 잊어버려 다시 반복한다. □ 약속을 해놓고 잊는다. □ 이야기 도중 방금 자기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지 잊는다. □ 물건을 가지러 갔다가 잊어버리고 그냥 온다. □ 자신이 놓아두었던 물건을 잘 찾지 못한다. □ 최근에 있었던 일을 잊어버리거나 같은 질문을 반복..

의용공학 칼럼 2025.05.08

121세 할머니가 치매를 피한 다섯가지 이유

121세 할머니가 치매를 피한 다섯가지 이유​올해 121세 할머니는 그 흔한 치매를 피할 수 있었던 이유를 밝혀 주었다​​첫째매일 햇볕을 쬐이면서 걷기를 하였는데비타민D 생성에 도움이 되었다​​둘째매일 등푸른 생선을 먹었다등푸른 생선 중 고등어의 경우 오메가3가 풍부하여뇌 세포 퇴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오메가3는 뇌 건강에 필수 영양소 이다​​셋째매일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였다딱히 가리는 음식 없이 골고루 잘 드셨다​​넷째당 성분이 많은 음식을 멀리 하였다커피도 아메리카노를 마셨다나이들면 달달한 것을 선호하지만당 수치 조절을 잘 하여 당뇨 수치도 정상으로 유지하였다​​다섯째항상 7시간 정도 수면 하였다역시 잠이 보약 이다​​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필수 가전 ..

의용공학 칼럼 2025.05.08

노화 현상은 막을 수 없지만 지연 시킬 수 있습니다​

​노화 현상은 막을 수 없지만 지연 시킬 수 있습니다​​ 1 식습관을 변화 시켜야 한다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에 주의하여야 한다, 가능하면 자연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의 노화 현상은 먹거리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인체에 해로운 음식을 한두 번 먹는다고 당장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오랜 기간 인체에 유해한 성분들이 축척이 될 경우 뇌의 노화를 촉진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모든 질병은 오랜 기간 잘 못된 식습관이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 그리고, 소식을 하면서 공복감을 자주 느끼는 것이 좋다, 비만인 사람은 공복감을 참지 못하여 수시로 음식을 먹는 습관이 있다, 음식을 먹으면 포만감을 느껴지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습관에 익숙해지면 점점 ..

의용공학 칼럼 2025.05.08

항암 치료 중 면역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

항암 치료 중 면역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1. 건강한 식단 유지:- 균형 잡힌 식사: 과일, 채소, 단백질, 통곡물을 골고루 섭취하여 면역 체계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특히 항 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은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탈수는 면역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미네랄 함량이 높은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한 음식 섭취: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음식을 위생적으로 조리하고 보관하며, 날음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염식 하지 마세요: 체내 염도 수치가 낮은 경우 면역 회복이 안 됩니다, 저염식은 항암 치료가 모두 끝나고 난 후에 시도하세요. - 단백질 보충: 항암 치료 중에는 적당한 단백질 영양소가 필요 합니다, 식물..

암중모색 2025.05.08

항암 치료 중 혈소판 감소로더 이상 항암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

항암 치료 중 혈소판 감소로 더 이상 항암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 ​항암 치료 중 가장 크게 경험하는 부작용은 골수억제로 인한 백혈구, 호중구, 혈소판 감소 현상입니다, 그런데 이 수치들은 항암 치료를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중단을 하여야 할 것인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수치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수치들이 정상 수치 이상으로 잘 유지되어야 항암 치료도 지속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의 경우 이러한 수치들이 급격하게 감소되어 더 이상 항암 치료를 못하여 답답한 경우를 맞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일반적으로 백혈구, 호중구 수치는 G-CSF 주사를 통하여 빨리 회복이 되어 항암 치료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 감소의 경우 수혈을 통하여 커버가 되지만 수혈이 어려운 혈액형의 경우..

암중모색 2025.05.08

성격이 차분한 사람은 오래 산다

​성격이 차분한 사람은 오래 산다1분당 60회 이하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그러나, 다혈질의 성격과 화를 자주 내거나다툼을 즐기는 사람은 맥박이 빠르다​그런 경우를 심계항진(빈맥)이라고 한다 즉 맥박이 빠른 사람은명상을 통하여 맥박을 조절하는 노력이 필요 하다​특히 암 투병 중인 환자의 경우명상은 많은 도움이 된다​​ 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현대의학 자연의학] 네이버밴드로 초대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들어오세요. http://band.us/@cancer

의용공학 칼럼 2025.05.08

[2025년 희망가] 27세에 위암 4기 유남경 작가가 사는 법

[2025년 희망가] 27세에 위암 4기 유남경 작가가 사는 법“오늘 최고로 행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건강다이제스트 | 유남경(작가)】2023년 11월 14일에…일을 사랑했습니다. 평일, 주말 상관없이 일에 몰두할 정도였습니다. 문화재단에서 다양한 예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팀의 서무까지 도맡아 하면서 패기 넘치는 신입사원으로 일했습니다.​그런데 언제부턴가 소화가 잘 안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설마 별일 있겠어?’ 했습니다.그렇게 몇 달이 흘렀지만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2023년 10월에 동네병원을 찾았던 이유입니다. 소화가 잘 안 된다고 했지만 약 처방만 해주었습니다. 27세라는 젊은 나이 때문인지 내시경을 권하지도 않았습니다.​그래서 위 내시경을 찍어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