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통합의학

멜라토닌의 기전과 효능에 관하여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4. 4. 2. 15:36

멜라토닌의 기전과 효능에 관하여

멜라토닌은 면역력과 항산화력을 향상시킵니다.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 치료의 부작용을 완화하고 항 종양 효과를 높일 수 임상 시험에서 확인되고 있습니다. 진행 암에 대해 암 성악 액 질을 개선하고 수명 연장 효과를 발휘합니다.암 치료에 1 일 20 ~ 40mg 재발 예방에는 1일10mg을 섭취합니다.

 

[작용 기전과 효능의 근거]

멜라토닌은 인간의 체내 시계를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알려 져 있습니다. 어두워지면 체내 멜라토닌의 양이 증가하고 수면을 초대합니다. 편안한 수면을 제공 시차를 해소하는 보조제로 호평을 받 아, 또한 면역력과 항산화 력을 높이는 효과와 노화 방지 작용도보고되고 있습니다.

수면 장애와 시차는 1 ~ 3mg 정도의 멜라토닌이 보조제 로 사용되지만, 하루에 20 ~ 40mg 정도의 많은 양을 사용 하면 암에도 효과가 있음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 있습니다.멜라토닌은 면역력과 항산화 력을 높여 암에 대한 저항력 을 증강 할뿐만 아니라 암세포 자체에 작용하여 증식을 억 제하는 효과도보고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전립선 암이나 유방암이나 폐암 등 많은 암에 사용하는 임상 시험 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고,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완화하는 효과도 보고 되고 있습 니다.

감마 인터페론 등의 많은 사이토 카인의 생산을 조절함으 로써 자연 살해 세포와 림프구 등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 여 암세포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배양 세포를 이용한 연구에서 유방암 세포 의 p53 단백질 (암 억제 유전자의 일종)의 발현 량을 증가 시키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 다.

▶시스플라틴 치료를 받고있는 비소 세포폐암 63례가 1일 10mg의 멜라토닌을 섭취하거나 보존적 치료만 가지 군 으로 무작위로 나누어 져 효과의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 니다.

보존 적 치료 만 환자의 평균 생존 기간이 3 개월 인 반면 멜라토닌을 복용 한 환자의 평균 생존기간 은 6 개월이며, 1 년 이상 생존 한 환자는 보존 적 치료 만 32예 중 2예 였다 반면 멜라토닌 복용자에서 는 32례 중 8례였다.

▶호르몬 요법 (타목시펜)를 받고있다 진행된 유방암 환자 에서 1 일 20mg의 멜라토닌 복용 연명 효과가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호르몬 의존성 유방암 치료 후 재발 예방 목적으로 항 에스 트로겐 제의 타목시펜이 투여되지만, 1 일 20mg 멜라토 닌은 재발 예방 효과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발생이나 재발에 체내 멜라토닌의 양이 관련있는 것으로보고되고 있습니다. 기타 멜라토닌의 항암 작용은 뇌종양의 방사선 치료와 폐암과 대장 암 등 수많은 임상 시험에서보고되고 있습니다.

 

[복용상의주의 사항]

항암제 나 방사선 치료와 호르몬 요법과 병용하는 경우1일 10 ~ 20mg 정도를 복용합니다. 진행 암의 치료에 1일 40mg 정도의 사용도보고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복용 하면 졸릴 경우 하루 동안 복용하지 마십시오.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면역 계통의 악성 종양(백혈 병이나 림프종)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 니다.

☞자가 면역 질환의 사람은 멜라토닌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파린 복용중인 분은 멜라토닌 복용 할 수 없습니다. 와파린의 효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보고되고 있습니다. 임산부와 수유중인 여성과 어린이는 멜라토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료출처:동경긴자클리닉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힐링어드바이저ㅣ 김동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