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암관련 스크랩 정보

우리가 암세포를 굶기면서 먹을 수 있을까?

라이프케어 김동우 2022. 10. 1. 16:57

우리가 암세포를 굶기면서 먹을 수 있을까?

FDA의 승인을 받은 아카스틴 약물에 의한 항혈관 신생 치료

 

 

 

 

 

 

 

 

안녕하세요한 의료혁명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이 의료혁명은 암을 포함한 사회에서 가장 치명적인 조건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이 혁명은 "혈관신생"이라고 불립니다이것은 우리의 몸이 혈관의 성장을 사용하는 과정에 기초합니다.  

왜 우리가 혈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까요인간의 몸은 보통의 성인의 경우 60.000마일의 혈관들로 들어차 있습니다끝에서 끝으로혈관은 지구를 두 번이나 돌 수 있는 길이를 형성합니다가장 작은 혈관은 "모세혈관"이라 불립니다우리의 몸에는 모세혈관이 190억 개 있습니다여러분들에게 보여드릴 이것은 생명의 혈관입니다.

또한 죽음의 혈관이 되기도 합니다혈관에 대해 주목할만한 것은 혈관이 자라고 있는 환경이 어떻든지 간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 입니다예를 들어간에서는피를 해독하기 위해 채널을 형성합니다폐에서는기체교환을 위한 공기주머니를 형성합니다근육에서는나선형으로 움직여서 순환절단 없이 근육이 수축할 수 있게 합니다.

신경에서는마치 전선과 같이 흘러서 신경이 살아있도록 유지합니다우리는 자궁에 있을 때에 이런 혈관들의 대부분을 형성했습니다성인에게서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몇몇 특별한 상황들은 제외하곤혈관들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는 다는 것 입니다여성의 경우자궁을 만들기 위해 매 달 혈관이 성장합니다임신기간 동안엄마와 아이를 연결하는 태반을 형성합니다부상 후혈관은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딱지아래에서 성장해야 합니다실제로 이렇게 보입니다수백 개의 혈관들이 상처의 중심으로 자라고 있습니다.   

몸은 언제라도 주어진 시간에 존재하는 혈관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이것은 정교하고점검과 균형이 있는 체계이며모의실험과 혈관신생을 막는 멋진 체계입니다우리가 혈관의 잠시 동안의 파열이 필요할 때몸은 시뮬레이터와 자연비료로써 행동하는 신생혈관요인이라 불리는 단백질을 방출함으로써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혈관이 자라나도록 자극합니다초과 혈관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몸은 혈관신생의 억제자를 발생시켜 기준치로 다시 돌아갑니다기준치에서 시작할 다른 상황들이 있습니다그리고 우리는 정상수준으로 돌아가기 위해 더 많은 혈관이 필요합니다예를 들어상해를 입은 후몸은 정상적인 수준으로 돌아가기 위해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에 걸리면 몸은 여분의 혈관들을 잘라낼 수가 없고적기적시에 새로운 충분한 혈관들을 잘라낼 수가 없는 결함이 생기게 됩니다이런 상황들에서 혈관신생은 균형을 잃게 됩니다혈관신생이 균형을 잃었을 때많은 질병들이 발생합니다예를 들어불충분한 혈관신생은충분하지 않은 혈관은치료를 하지 않고심장 발작을 일으키고다리에서 혈액순환이 일어나지 않고뇌졸중으로 죽음을 일으키기도 하고 신경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지나친 신생혈관 입니다. 너무 많은 혈관은 질병을 일으킵니다우리는 이것을 암실명관절염비만알츠하이머 병에서 보게 됩니다전체적으로전 세계의 10억 이상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70대 주요 질병보다 더 많습니다그러나 그들의 공통분모로써 비정상적인 혈관신생을 공유합니다이 자각은 우리가 혈관신생을 조정함으로써 이런 질병들을 처리하는 방법을 재개념화 합니다. 

 

 

저는 암에 주의를 집중하겠습니다왜냐하면 혈관신생은 모든 종류의 암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그럼 시작하겠습니다이것은 뇌 안쪽에서 자라고 있는 어둡고 불길한 종양 덩어리 입니다현미경을 통해 보면이런 갈색 점들이 혈관과 암세포를 먹고 있는 모세혈관을 물들이고산소와 영양분들을 가져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은 이런식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그리고 사실암은 혈액공급 없이는 시작되지 않습니다암은 작고 미세한 세포들의 응집으로 시작합니다암은 30세제곱 밀리미터분의 일 크기로까지만 자랄 수 있습니다이 볼펜의 끝의 크기죠암은 혈액공급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더 클 수가 없습니다그래서 암은 충분한 산소나 영양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사실 우리는 아마도 우리의 몸 속에 항상 미세한 암을 생성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차사고로 죽은 사람들에 대한 검시연구는 40대에서 50대의 여성들 중 약 40%가 실제로 그들의 가슴에 미세한 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50대에서 60대 사이의 남성들 중 약 50%는 미세한 전립선 암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70대에 도달하면 사실상 우리의 100%가 갑상선에 미세한 암을 가지게 될 것 입니다그러나혈액공급이 없다면 대부분의 암은 절대로 위험해질 수 없습니다저의 멘토이자 혈관신생 분야의 선구자인 주다 포크맨 박사는 이것은 "질병없는 암"이라고 부릅니다. 

혈관신생이 제대로 작동할 때신생혈관의 균형을 맞추는 몸의 능력은 혈액이 암에게 먹히는 것을 막아줍니다이것은 암에 대항하는 가장 중요한 방어기제들 중 하나로 밝혀졌습니다사실만약 여러분이 혈관신생을 막고암세포에 도달하는 혈관을 방해한다면종양은 쉽게 성장할 수 없습니다그러나 일단 신생혈관이 발생하면 암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암이 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치명적이게 되는 과정입니다 암세포는 변형되어 암으로 침입하는 혈관의 균형많은 혈관신생과 자연비료들을 방출하는 능력을 얻게 됩니다일단 이런 혈관이 암으로 침입하게 되면이것은 확장 되어지역 세포에 침입합니다종양을 먹는 같은 혈관들은 암세포의 전이로써 암세포가 순환하는 것을 허락합니다불행하게도암의 마지막 단계는 혈관신생이 이미 시작되어 암세포가 무수히 자랐을 때진단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만약 혈관신생이 무해한 암과 유해한 암 사이에서 티핑포인트(작은 변화만 일어나도 갑자기 큰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상태)라면혈관신생 혁명의 주요한 부분은 혈액 공급을 절단함으로써 암치료에 새롭게 접근하는 것 입니다우리는 이것은 "항혈관신생 치료"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화학요법과 완전히 다릅니다왜냐하면 이것은 암을 먹는 혈관을 선택적으로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우리는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종양혈관은 정상적이고 건강한 혈관과 다르기 때문입니다우리는 몸의 다른 부분에서 이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정상 적인 것들이 있습니다그것들은 매우 형편없이 구성되어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그것들은 그들을 목표로 하는 치료에 매우 취약합니다사실상우리가 암에 고통을 주었을 때항혈관신생 요법 -- 여기뇌종양의 하나인 신경교종을 위한 실험적인 약물이 있습니다.종양이 굶주렸을 때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여기 유방암에 걸려 FDA의 승인을 받은 아카스틴 이라는 약물로 항혈관신생 치료를 받은 여성이 있습니다그리고 여러분은 치료 후에 피가 흐르는 것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께 항혈관신생 치료에 반응하는 두 가지 다른 타입의 암을 보여드렸습니다몇 년 전에저는 저 스스로에게 질문했습니다.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다른 암들을 치료할 수 있을까심지어 다른 종에서도?" 여기 이 강아지는 9살의 복서마일로 입니다.

이 강이지의 어깨에서는 악성 신경 섬유종이라는 매우 공격적인 종양이 자라고 있습니다이 종양은 폐로 침입했습니다수의사는 강아지가 3달 밖에 살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종양의 표면에 적용되는 항혈관신생 크림을 강아지의 음식에 섞어서 항혈관신생 약물 칵테일을 만들었습니다이 치료를 받는 몇 주 안에 우리는 암의 성장이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우리는 결국 수의사가 처음에 예견했던 것의 6배의 기간동안의 매우 양질의 삶을 마일로가 더 살 수 있게 했습니다.  

우리는 순차적으로 600마리가 넘는 강아지를 치료했습니다 60% 정도의 응답률이 있었고 안락사되려 하던 이런 강아지들을 살려낼 수 있었습니다더욱 흥미있는 몇 가지 예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이것은 플로리다에 살고있는 20살이 된 돌고래 입니다이 돌고래는 입 속에 침습성인 비늘모양의 암 세포를 3년 동안이나 가지고 있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항혈관신생 페이스트를 만들었습니다우리는 일주일에 3번씩 이것을 암의 표면에 칠했습니다. 7개월이 지나고 암은 완전히 사라졌고생체검사는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것은 기네스 라는 말의 입술의 4분의 1가량에 자라고 있는 암 입니다이것은 혈관육종이라고 불리는 아주 치명적인 암 입니다이 암은 이미 말의 림프노드로 퍼졌습니다그래서 우리는 입술에 항혈관신생 스킨크림과 구강 칵테일을 사용했습니다바깥쪽과 안쪽 모두 치료했습니다. 6달이 지난 후완전히 치료가 되었습니다이 사진은 6년이 흐른 뒤기네스와 행복한 그의 주인입니다.   

분명히항혈관신생 치료는 광범위한 분야의 암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사실사람과 그리고 강아지들을 위한 첫번째 선구적인 치료는 이미 이용가능합니다. 12개의 다른 약들과 11개의 다른 암들이 있습니다그러나 진짜 질문은 이것 입니다 : 이것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이것은 8개 다른 타입의 암의 환자 생존 데이타 입니다.

그리고 이 막대기는 화학요법이나 수술또는 방사선치료를 받은 시기부터의 생존기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그러나 항혈관신생 치료가 처음 이용가능해진 2004년의 시작무렵신장 암다발성 골수증결장 암위장 종양이 있는 사람들의 생존에 약 70%에서 100%의 개선이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볼 수 있을 것 입니다이것은 매우 인상적 입니다그러나 다른 종류의 종양과 암에서의 개선은 매우 미비한 수준입니다.  

저는 시작하면서 저에게 물었습니다. "왜 더 좋아질 수 없는 거지?" 답은 분명 합니다우리는 이미 병이 자리를 잡았을 때종종 이미 퍼졌거나 전이가 된너무 늦어서 치료를 합니다의사로서저는 일단 질병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치료하기란 어렵다는 것을 잘 압니다.

그래서 저는 신생혈관 생물로 다시 돌아왔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 암을 이기기 위해 혈관신생을 막아서 암이 위험해지지 않게 할 수는 없을까이것은 이미 한 번 또는 두 번 암을 경험했고 재발을 방지하고 싶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까지에게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암에서 혈관신생을 막는 방법을 찾기 위해저는 암의 원인을 다시 봤습니다저에게 정말 흥미로웠던 것은 식습관이 암을 유발하는 환경에서의 30%에서 35%의 이유가 된다는 것 입니다.  

우리의 식습관에서 제거해야 할 것은 아주 분명 합니다그러나 저는 완전히 정반대의 접근을 했고 질문했습니다 : 몸의 방어 체계를 강화시키고 암에게 영양분을 주는 혈관을 자연적으로 물리칠 수 있는 것을 우리의 식습관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다른말로 하자면우리가 암을 굶기면서 먹을 수 있을까? 답은 예 입니다그 방법을 여러분께 보여드리겠습니다이 연구는 시장에서 농장에서향신료 보관장에서 행해졌습니다왜냐하면 혈관신생의 자연적인 발생 억제자들과 많은 음식들음료들허브들이 만들어지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개발한 시험체계입니다중앙의 이 링에서는 수백개 혈관들이 무분별하게 자라납니다우리는 이것을 먹음으로써 얻어지는 식이성 요소들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우리가 빨간 포도에서 추출하여 주입했을 때 일어난 일을 보여드리겠습니다활동적인 재료의 혼합물입니다이것 또한 레드와인에서 발견됐습니다.

이것은 60%의 비정상적인 항혈관신생을 막습니다이것은 딸기에서 추출한 것을 추가했을 때 발생한 것 입니다이것은 혈관신생을 강력하게 막습니다그리고 이것은 콩에서 추출한 것 입니다그리고 이것은 우리가 흥미있어하는 항혈관신생 음식과 음료들의 길어지고 있는 목록입니다그리고 각각의 음식 타입마다다른 종류와 품종들마다 다른 효능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측정하고 싶습니다왜냐하면 당신이 딸기를 먹거나 차를 마시는 동안 가장 강하게 암을 예방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더 좋지 않겠습니까?  

여기 우리가 테스트 한 4개의 다른 차가 있습니다모두 일반적인 것 들입니다중국의 자스민차일본의 엽차얼 그레이와 우리가 준비한 특별 혼합차 입니다여러분은 덜 강력한것에서부터 더 강력한 것까지 차가 다양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그러나 가장 주목할 것은 덜 강력한 차들을 서로 혼합하거나 섞었을 때섞지 않은 하나보다 더 강력하다는 것 입니다이것은 음식동반상승효과를 의미합니다.  

여기 우리가 시험한 자료가 더 있습니다연구실에서우리는 여기 검은막대기로 표현된 종양 혈관신생을 모의실험해 보았습니다이 시스템을 이용하여우리는 암 약물의 가능성을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막대기가 더 짧을수록덜 혈관신생입니다이것은 좋습니다그리고 여기 이것은 사람들의 암 위험을 줄이는 일반적인 약물들 입니다스타틴(콜레스테롤 저하제)와 비스트로이드성의 항인플라마토리 약물과 역시 혈관신생을 방지하는 다른 몇가지 약물들 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이러한 약물들에 대항하는 음식물의 요소들 입니다여러분은 어떤 상황에서 이런 음식들이 약물보다 더 강력하단 것을 볼 수 있습니다파슬리마늘포도베리저는 이런 재료들을 이용해서 맛있는 음식을 만듭니다상상해 봅시다우리가 항혈관신생의 정도로 암을 예방하는 성질들에 따라 음식을 점수매기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가정해 봅시다그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것 입니다.  

저는 여러분께 연구 자료를 보여드렸습니다진짜 의문은 이것입니다 : 특정한 음식 섭취가 암에서의 혈관신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무엇인가제가 아는 최고의 예는 매주 2, 3번씩 토마토를 요리해먹는 790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20년간 진행되었는데 전립선 암의 위험이 50퍼센트가 감소되었습니다.

우리는 토마토가 리코펜의 좋은 소스라는 것을 압니다리코펜(토마토의 붉은 색소)은 항혈관신생입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더 흥미있는 것은 전립선암이 생긴 이 사람들입니다이들은 더 많은 토마토 소스를 먹었고그들의 암을 먹이는 혈관이 적게 있었습니다이 연구는 현실적인 수준에서 소비되는 음식에 있는 항혈관신생 물질들이 어떻게 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한 전형적인 예 입니다우리는 현재 딘 오니쉬와 UCSF 그리고 터프스대학과 함께 건강한 식사의 역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혈관에서 찾을 수 있는 혈관신생 발생자들에 대한 건강한 식사의 역할을 말입니다. 

분명히제가 여러분과 공유한 것은 암에 대한 연구를 넘어선 몇 가지 광범위한 영향입니다만약 우리가 맞다면 이것은 소비자 교육음식 서비스공공 건강심지어 보험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사실몇몇 보험 회사들은 이미 이런 것들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미네소타의 블루 크로스 블로 실드의 광고를 보겠습니다.

그리고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식사로 하는 암의 예방은 아마도 유일하게 실행가능한 해결법일지도 모릅니다왜냐하면 모두가 값비싼 말기 암 치료제를 살 여유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 입니다그러나 모든사람들은 지역의 지속가능한 항혈관신생 농작물들로부터 기초한 건강한 식사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저는 여러분께 음식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그리고 암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여러분께 이야기 해야 하는 마지막 하나의 질병은 바로 비만입니다왜냐하면 지방질의 조직과 지방은 높은 항혈관신생에 의존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종양과 마찬가지로지방은 혈관이 흐를 때 성장합니다.

질문은 이것입니다 : 우리가 혈관공급을 중단하여 지방을 줄일 수 있을까가장 위의 곡선은 털로 덮인 테니스 공처럼 변할 때까지 먹는 것을 중단하지 않는 유전적으로 비만인 생쥐의 몸무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맨 아래의 곡선은 정상적인 생쥐의 몸무게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비만인 생쥐를 선택하여 항혈관신생 방지자를 주입한다면생쥐의 몸무게는 줄어듭니다치료를 중단하면몸무게는 다시 돌아옵니다치료를 다시 시작하면몸무게는 다시 줄어듭니다치료를 중단하면몸무게는 다시 돌아옵니다혈관신생 방지자에 의해 몸무게가 늘어났다 줄었다하는 순환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암을 예방하는 것은 아마도 또한 비만에 적용할 수 있을 겁니다이것에서 흥미있는 것은 우리는 비만인 생쥐를 선택하여 정상적인 생쥐의 몸무게 이하로 줄일 수 없다는 것 입니다다른 말로 하자면우리는 슈퍼모델 생쥐를 만들 수 없습니다. (웃음이 이야기는 건강한 세트 포인트 측정의 혈관신생의 역할에 대한 것입니다. 

알버트 센트-조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발견은 모두가 본 것과 누구도 생각하지 않은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저는 암비만 그리고 다른 조건들과 같은 질병들에서 일반적인 공통분모와 혈관신생을 공격하는 강력한 힘이 있을 것이라고 여러분을 설득하고 싶습니다그리고 그것이 지금 세계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감사합니다. 

준 코헨 : 그러니까 이런 약물들은 아니라는 거군요 -- 그것들은 현재 대표적인 암 치료법들이 아닙니다암을 가지고 있는 모두에게 권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대부분의 암 환자들에게 이런 치료법들을 추천하겠습니까?  

William Li : FDA의 승인을 받은 항혈관신생 치료제들이 있습니다만약 여러분이 암환자 이거나 암환자를 위해 일하거나암환자를 지지한다면그것에 대해 말해야 합니다많은 임상실험들이 행해지고 있습니다혈관신생 재단은 300개의 회사와 100개의 약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니 승인된 것들을 고려해보고임상실험을 찾아보세요그러나 의사가 여러분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제가 생각하는 한가지는 우리는 의사가 우리를 위해 할 수 없는 것들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지식을 사용하고 조치를 취하세요만약 대자연이 우리에게 몇 가지 실마리를 줬다면 우리가 먹는 것의 가치에서 아마도 새로운 미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우리가 먹는 것은 하루에 세 번씩의 화학 요법 입니다.   

JC : 좋아요암의 위험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예방을 위한 치료나 많은 토마토 소스가 있는 올바른 식사에 대해 권고할 사항이 있습니까?    

WL : 글쎄요알다시피 많은 역학적 증거가 있습니다그리고 정보화시대에서 제가 생각하기로는식사에 기초하고 일반적인 약물에 기초하여 암 위험을 줄이는 역학연구를 보기위해 Pubmed나 국립 의학 도서관과 같은 믿을 수 있는 자료들을 찾는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그리고 그것은 누구나가 살펴볼 수 있는 것 입니다.   

JC : 좋아요감사합니다  

자료출처: http://www.ted.com

 

Note:

정상세포나 암세포는 성장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하여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고 영양을 공급받으면서 성장을 한다. 상기 내용은 아카스틴이라는 약물을 이용하여 암세포의 신생 혈관을 억제하여 암을 치료하고자 하는 제안이며 일반적으로 식사를 통하여서도 가능함을 내비추어 주었다. 특히 토마토의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전신 온열요법을 통하여 인체의 어느 곳에서나 온열의 영향을 줄 경우에 유입되는 열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정상 세포는 혈관 확잘을 통하여 열을 배출하지만 암세포의 경우 42도이상 유지가 될 경우 정상세포처럼 혈관을 통하여 열을 분산시키지 못하는 것은 이미 밝혀졌기에 전신 온열요법(Whole body Hyperthermia)을 통하여서도 암 세포에 타격을 줄 수 있다

문제는 인체의 어느 곳이나 42도 정도의 온열 효과를 줄 수만 있다면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일반 온열요법은 그러한 기대를 하기에 불가능 하다.암을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를 하지만 암세포가 신생 혈관을 생성하지 못하고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한다면 암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이다.

- 암세포의 신생 혈관 확장을 제어하고 영양을 완벽하게 차단 할 수 있다면 암을 수월하게 치유 할 수 있다 

- 정상 세포에게는 손상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제대로 공략 할 수 있다면 암을 수월하게 치유 할 수 있다

- 암 세포를 제압할 수 있을 정도의 환자의 면역 발란스만 유지한다면 암을 수월하게 치유 할 수 있다

더불어 환자가 이러한 치료 과정에서 정상 체중과 영양상태를 잘 유지만 한다면 가장 완벽한 암 치료법이 아닐까 생각 한다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