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2/05/07 6

유방암 환자의 일상 생활

유방암 환자의 일상 생활 암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건강 문제로 부상하고 있고, 유방암은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유방암은 치료 후 5년 생존율이 평균 76% 정도로 상당히 양호하지만 치료 기간 중 많은 정신적, 육체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유방의 모양 변화로 인한 고민은 유방 재건 수술이나 인조 유방을 이용해 해결을 시도해볼 수도 있습니다. 인조 유방은 수술을 하지 않고도 외관상으로 유방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조 유방의 시도는 수술 후 6~8주가 되어 상처가 아물면 상담을 통해 개인에게 적당한 방법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많은 대중 매체를 통해 유방암에 관한 투병기 등이 소개되어 있고, 유방암에 관한 많은 책자들이 출간되고 있어 환자분들의 인식이 다..

​우울증과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우울증과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아로마테라피란 향기가 있는 식물인 허브의 잎, 줄기, 꽃, 열매, 뿌리 등의 각 부위에서 추출한 오일인 에센셜오일(essential oil)의 성분들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영적인 효과를 얻게 되는 자연요법을 말한다. 아로마테라피라는 용어는 근대에 와서 불리게 되었지만, 인류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아로마테라피는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오래된 의약서인 ‘황제내경’에도 향이 나는 방향성 식물들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고,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만들 때 방부효과를 내기 위해 에센셜오일을 사용하였고, 구약성서에도 에센셜오일인 몰약이나 유향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국내에서는 90년대 후반 웰빙바람을 타고 아로마테라피가 주목을 받았으나 전..

통합의학 2022.05.07

마음으로 유전자 발현 방식이 변화하여 암을 치유한다

마음으로 유전자 발현방식이 변화하여 암을 치유한다 명상, 요가, 기도 같은 이완요법이 스트레스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자의 발현 패턴에 변화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심신의학연구소의 허버트 벤슨 박사는 명상, 요가, 호흡운동 같은 이완반응(relaxation reaction)이 스트레스에 의해 켜지거나 꺼지는 유전자들의 스위치를 정반대로 작동시킬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미국의 온라인 의학뉴스전문 사이트 헬스데이 뉴스가 2일 보도했다. 이완반응이란 산소흡입을 줄이고 산화질소 방출을 늘이며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심신의학요법으로 명상, 요가, 반복적 기도, 태극권, 호흡운동, 점진적 근육이완, 바이오피드백, 기공, 유도심상(guided imagery) 등..

항암 치료와 부부 관계, 오해와 진실은

항암 치료와 부부 관계, 오해와 진실은 성(性)은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많은 의사와 암환자들은 암 치료가 환자의 성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쉽게 이야기하지 않는다. 결혼한 암환자의 경우는 부부가 현재의 상황에 대해 같은 인식을 해야 하는데 이에 적응이 잘된 환자는 심리적 안정으로 치료 효과가 높은 반면, 잘 안된 경우는 갈등이 생겨 치료에 악영향을 준다. 특히 암환자의 배우자도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을 경험할 정도로 심각한 디스트레스(distress)에 빠질 수 있으므로 부부 간에 보다 친밀하고 적극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성생활 역시 이런 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암환자의 성생활은 단순히 ‘해야 한다’ ‘안 된다’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대한암학회가 최근 간..

한국간환우협회 민경윤 회장

【인터뷰-한국간환우협회 민경윤 회장】 “간질환 환자의 조속한 치유와 환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신장하기 위해 협회를 설립했다” [시사뉴스 신선 기자]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로 결국 2015년 10월 간암 판정을 받고 간 절제 수술을 한 뒤 지금은 완치 판정을 받고 간질환 환자들을 위해 책도 쓰고 칼럼도 쓰고 있는 민경윤 씨. 그는 간경변, 간암에 이르기까지 간질환 환자들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간환우협회를 설립하기로 하고 지난 10월 7일 협회 창립총회를 가졌다. 민경윤 회장을 만나 협회 설립취지와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한국간환우협회란. 한국간환우협회는 간질환으로 투병중인 환자와 그 가족 그리고 이들을 자원봉사와 후원금으로 돕고 있는 사람들이 함께 하는 모임으로서 투병정보의 제공 및 각종 지원을 ..

마스크 벗는 것이 불안 한 것 일까?

마스크 벗는 것이 불안 한 것 일까? 거의 3년 가까이 마스크 착용에 익숙해진 것 일까. 실외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공표가 되어도 어찌된 영문인지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고 활보하는 사람은 보기 힘들 정도이다, 내 혼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려고 하다가 내 혼자 튀는 것 같아 어쩔 수 없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닌다, 개인의 위생은 스스로 잘 챙겨야 할 듯 하다, 특히 노약자 혹은 환자의 경우에는 면역 시스템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대중이 많이 모이는 곳이나 감염 취약 지역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병원이 모든 질병을 완벽하게 완치시키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우리는 병원을 신뢰하고 이용하여야 한다. 물론 아직까지 현대의학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뚜렷한 치료약이 없는 질병도 있지만 거..

궁시렁 궁시렁 2022.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