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3/03/13 7

유방암 항암 방사선 하지않고 자연치료하면 어떨까요?

​ 유방암 항암 방사선 하지않고 자연치료하면 어떨까요? 김자영 암 전문의 유방암 1기 2기 3기 환자분들중에서도 항암치료 하지 않고 자연치료 해도 되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는 항암 방사선 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암환자분들이 항암 하기를 싫어 하는 마음도 아는데, 그렇다고 자연치료를 너무 만만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암은 굉장히 어렵고 힘든 일이고 자연 치료는 내 몸을 상하게 하지 않는 쉬운 치료라는 생각들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그런데, 자연치료야말로 만만치 않은 치료 입니다. 왜냐면 암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암이 좋은 공기 좀 마시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좋은 음식 몇가지 먹고 운동 열심히 한다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암 1센티 안에 암세포 1..

암 투병 과정에서 녹즙의 활용법

​ 암 투병 과정에서 녹즙의 활용법 암 투병 과정에서 녹즙을 만들어 먹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매끼 식사 때 마다 녹즙을 만들어 먹는 것이 번거롭고 귀찮다는 이유로 미리 녹즙을 많이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여 두었다가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녹즙이 만들어지는 순간 공기와 접촉을 하면서 성분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즉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그래서 항상 한번에 먹을 량만큼만 녹즙을 만들어 먹는 지혜가 필요 합니다. 녹즙에는 비타민A. B. C. K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미립자 형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빠릅니다.또한 세포 기능을 최적화 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섭취하고 식물성 단백질 성분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녹즙이 암 투병 관리 과정과 자연치유로..

암중모색 2023.03.13

유방암 1기, 전이 되는 사람들을 보니 불안합니다, 저도 재발 가능성이 있나요?

​ 유방암 1기, 전이 되는 사람들을 보니 불안합니다, 저도 재발 가능성이 있나요? 유방암 1기의 표준 치료 후 성적이 좋다고 이야기 해도, 막상 1기 환자분들이 주변에서 1기 였는데 뼈나 폐로 재발 한 분들을 보면 겁이 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대학병원에 진료 받으러 갔다가도 1기 였는데 재발 한 분들을 실제로 보고나니 이 또한 겁이 나고, 1기여도 재발이 정말 많다고 생각들을 하시는 겁니다. 유방암 1기 환자분들도 재발에 대한 두려움이 많습니다 유방암 1기도 물론 재발을 하죠. 우리나라 유방암 환자들이 30대 40대 50대 초반이 많은 관계로 20년 30년 40년 추적 관찰을 하면 어떤 결과 일지는 5년 10년 추적 관찰한 결과로 정확한 데이터를 이야기 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유방암은 연간 여성 ..

통합의학 2023.03.13

암 환자가 고기는 못 드셔도, 단백질은 챙기셔야 합니다

​ 암 환자가 고기는 못 드셔도, 단백질은 챙기셔야 합니다 암에 걸린 이후로는 많은 것들이 변화하게 되는데 식습관 또한 그렇습니다. 이전에는 소, 돼지 등의 붉은색 육류를 즐겨 먹었다면 지금은 고기만 보여도 고개를 돌려버리죠. 비록 성공적인 항암으로 암을 이겨냈다 한들 고기를 마음 편히 먹는 경우는 얼마나 될까요? 고기 대신 몸에 좋다는 각종 채소와 견과류, 죽 등으로 식탁을 채우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고기를 피하는 것이 마음은 편하더라도 정작 몸에 필요한 영양은 제대로 채우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족해지기 쉬운 것이 바로 ‘단백질’인데요. 단백질은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로 특히 항암치료 전후로 몸이 약해진 환우분들이 암 세포와 맞서고 정상..

통합의학 2023.03.13

오메가3 항암제들에 대한 내성이 생겨 더 이상 없앨 수가 없게 된 암세포들의 내성을 없애준다

오메가3 항암제들에 대한 내성이 생겨 더 이상 없앨 수가 없게 된 암세포들의 내성을 없애준다. 아무리 지독한 항암제를 쓴다고 하더라도 통계적으로 보면 내성이 생겨 2-3%의 암세포는 살아남는다. 문제는 내성이 생긴 암이 십중팔구 전이가 되어 어떤 항암제를 사용해도 없앨 수가 없는 상태가 된다는데에 있다. 그러면 암세포가 항암제에 내성이 생기는 이유 중의 한 가지를 먼저 알아보자. “암세포가 항암제에 강한 내성을 갖는 이유가 밝혀졌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유전체의학연구센터 정초록 선임연구원과 임동수 책임연구원은 세포 내 단백질인 ‘에니그마’가 암세포 증식에 영향을 줘, 결과적으로 항암제의 내성을 증가시키는 현상을 발견했다고 9일 밝혔다. 에니그마가 암을 유발하는 효소인 ‘Mdm2’가 활성화되면 암 발생을 억..

암 투병 과정에서 빈번하게 검사하는 혈액검사 결과지에 관하여

​ 암 투병 과정에서 빈번하게 검사하는 혈액검사 결과지에 관하여 1. WBC - white blood cell의 약자로 이것은 백혈구 수를 의미합니다. 2. RBC - red blood cell의 약자로 적혈구수를 의미합니다. 3. Hemoglobin, Blood - 혈색소라고도 하고, 헤모글로빈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생체 내의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의 색이 붉은 것은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의 색이 붉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Hematocrit, Blood - 헤마토크리토라고 하며, 이것은 적혈구 용적률이라고 합니다. 전체 혈액에 대한 적혈구의 용량비를 나타내며, 빈혈검사 중 한가지 지표라고 합니다. 5. MCV - 평균 적혈구 용적이며, 적혈구 지구 중 가장 중요한 지수라고 합니다. 6..

통합의학 2023.03.13

타목시펜이 부작용을 견딜 만큼 항암효과가 있나요?

​ 타목시펜이 부작용을 견딜 만큼 항암효과가 있나요? 항호르몬 복용에 대해 제가 자주 이야기 하는 이유는 타목시펜 때문에 미쳐 죽을 것 같은 분들이 있어서입니다. 그리고 그러다가 자의로 끊기 때문입니다.​오늘은 항호르몬제 복용 중에서 폐경전 여성이 복용하는 타목시펜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러려면 폐경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 여성 호르몬이 여성의 사춘기 시절부터 중 장년기까지 여성의 몸에서 하는 일은 모두 다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여성호르몬이 여성에게 나오는 생물학적 목적은 단 한가지, 생식입니다. 모든 것이 아이를 갖고 낳기 위함이지요. 그와 같은 생식이라는 생명체의 의무와 목적에서 벗어나는 것이 완경입니다. 여성에게 제 2의 인생이 시작되는 문이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