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3/04/03 4

내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내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장기 손상 전 치료해야 10~20% 완치… 높은 재발률, 생활 관리 중요 ​자가면역질환은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할 면역 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거꾸로 몸의 장기나 기관을 공격한다. 면역세포들이 우리 몸을 어느 부위에 공격하는가에 따라 증상과 질병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질병은 베체트병, 류마티스관절염, 루푸스, 쇼그렌 증후군 등이 있다. ​ 30년 전만 해도 '희귀병'에 가까웠던 자가면역질환 환자가 늘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유병률(전 인구에서 병을 가지고 있는 비율)이 0.3~1%, 루푸스와 강직성 척추염의 유병률은 각각 0.1%로 추정한다. 자가면역질환이 늘어난 이유와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의 증상·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 ​ ◇자가면역질환은..

암 대사 치료의 기본 원리

기능의학의 지침서 / 닥터덕 암 대사 치료의 기본 원리​ 암 재발을 알려고 PET CT를 찍는데요 암세포가 포도당을 정상 세포보다 많이 먹는것을 이용한 검사입니다. 펫씨티 찍을 땐 6시간이상 금식하고나서 당과 비슷한 물질에 방사선 물질을 붙여서 몸에 투여합니다. ​ 암 세포가 금식해서 배고프니 엄청 먹은뒤에 촬영에 모습을 드러내는것입니다. 즉 암세포를 굶겼다가 조영제를 사용하여 검사합니다. 이 원리를 항암에 적용하면 금식 이후 항암제를 투여하면 암세포가 쫄쫄 굶다가 항암제를 맞으면 더 잘 죽을듯합니다. ​ 이 원리를 고용량 비타민씨 주사에 적용하면 금식이후 고용량 비타민씨를 암세포가 쫄쫄 굶은뒤 먹고나서 더 잘 죽을 듯합니다. 이원리를 이해못하면 항암전에 쌀죽을 먹고 오시고, 고용량 비타민씨 주사전 꿀 ..

암중모색 2023.04.03

알고 있어도 답변을 해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알고 있어도 답변을 해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오래전 일본에서 의공학 연수를 받는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질문을 하다보면 그 담당자의 전공 분야가 아닌 것은 답변을 회피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철저하게 분업화되어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질문을 하는 당사자 입장에서는 약간은 서운한 느낌도 들지만 이해를 한다, 또 의사도 전공 분야가 다르듯이 내과 전문의에게 다른 진료 영역에 질문을 하면 답변을 회피하고 그 분야 전문 의료진을 연계하여 준다, 물론 자신의 전공 분야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전공 영역을 침범하지 않는 것이 일종의 불문율로 여겨진다 오늘 어떤 환자분은 특정한 치료에 관한 정보에 관하여 질문을 하였다, 나는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의사의 영역을..

암중모색 2023.04.03

암 치료 후 체중 감소가 위험한 이유와 체중이 증가한 경우

암 치료 후 체중 감소가 위험한 이유와 체중이 증가한 경우 신장 175cm, 체중 60kg으로 건강 체중을 유지하던 58세 김마름씨는 1년 전 위암으로 위전절제술을 받았다. 평소에도 많이 먹는 편이 아니었는데, 위를 절제하고 난 후에는 소화 장애가 잦아서 식사량이 더욱 줄어들었다. 그래도 큰 불편함이 없어 줄어든 식사량을 유지하다 보니, 점차 체중이 빠지기 시작하였다. 치료 후 1년이 지난 지금은 원래 체중에서 5kg 줄어든 55kg가 되었으며, 빈혈과 골밀도 저하도 동반된 상태이다. 위와 같은 사례는 위나 식도암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치료가 끝난 이후에도 저체중인 암 경험자는 대개 치료 이전부터 저체중이거나 낮은 정상 체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암의 종류와 치료 방법에 따라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