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3/04/22 4

항암제 치료에 실패하였을 때

항암제 치료에 실패하였을 때 항암제를 사용하는 경우는 보통 다음과 같다 1. 수술 후 재발방지를 위하여 2. 수술로 암세포의 완전한 제거가 어려운 높은 병기의 환자에서 수술 전 항암치료를 통하여 완전 절제가 가능한 낮은 병기로 전환 후에 수술을 하기 위한 수술전 항암치료 3. 수술로 완전한 제거가 불가능한 높은 병기의 환자나 수술 후 재발하였거나 원격전이가 있는 경우에 기대수명 연장을 위하여 항암제 치료를 하는 경우 ​ 세번째 경우에서 항암제 치료가 성공하여 종양이 사라지거나 (완전관해, CR complete remission), 완전히 사라지지 않아도 종양 크기가 감소하거나(부분관해, PR, partial remission), 종양 크기의 증가가 멈추거나(안정질환, SD stable disease)하면..

저는 항암치료 안 받을래요

​​ 저는 항암치료 안 받을래요 ​ “지금 상태에서 완치 안됩니다. 항암치료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생명을 더 연장하는 것입니다.” “선생님 나는 항암치료 안 받을래요. 때가 되면 가는 거죠. 저는 항암치료 받으면서 그렇게 구질구질 더 살고 싶지 않아요.” “그러시군요. 잘 알겠습니다. 그 심정 이해합니다. 그러면 항암치료 하지 맙시다.”​ 항암치료를 거부하는 환자분들은 생각보다 많다. 완치 목적의 항암치료라면 당연히 받아야겠지만, 완치목적이 아닌 생명연장 목적의 고식적 항암치료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게다가 일반적인 세포독성 항암치료는 기본적으로 힘든 치료이다. ​ 사람은 한번 태어난 이상 누구나 한번은 죽을 수 밖에 없다. 이는 인간의 숙명이다. 누구에게나 정해진 시간은 있기 마련이다. 항암치료를..

정신의학과에 관한 잘 못알고 있는 건강정보

​ 정신의학과에 관한 잘 못알고 있는 건강정보 1. 정신과는 정신병이 있는 사람만 가는 곳인가요? 정신과는 감정, 사고, 인식, 수면, 식욕문제 등 뇌의 고등 정신기능과 인간의 내면적 심리 문제를 다루는 과로서 불면증, 폭식 및 거식증, 불안증, 우울증, 대인관계의 어려움, 기억력 문제 등 다양한 고민해결을 위해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정신병 때문에 정신과에 내원하는 경우는 극히 일부분일 뿐입니다. 2. 소아 청소년기에 정신과 치료를 받으면, 어른이 된 후 직업선택, 군대, 보험가입 등에 제약이 따르나요? 어렸을 적(혹은 청소년기에) 정신과 진료나 그로 인한 약물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후에 직업선택, 군입대 등에 영향이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병원 및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개인의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

암중모색 2023.04.22

항암 치료를 받기 전에 환자의 마음 가짐

항암 치료를 받기 전에 환자의 마음 가짐​ 암 진단과 동시에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선 항암치료를 하고 난 후 암 사이즈를 최대한 줄여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항암 치료를 하기전과 항암 치료 과정에서 환자가 준비하여야 하는 마음 가짐과 행동 요령이 있습니다, 물론 아무런 생각이나 준비 과정없이 항암 치료 일정에 맞추기도 하지만 이왕이면 항암 치료 과정을 수월하게 견디면서 무난하게 항암 치료를 마치는 것이 바램 입니다,​ 1.항암 치료 계획이 잡히고 일정 기간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항암 치료 과정을 잘 견디기 위해서는 잘 먹어서 체력을 비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고 소식만 하다가는 기초 체력이 고갈되어 항암 치료를 견디..

암중모색 2023.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