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2/10/05 4

홀스또메르의 늙음

홀스또메르의 늙음 늙음 오디세이아 〈63〉 유 형 준 CM병원 내분비내과 과장 / 시인·수필가 노후 준비를 연구하고 실천하는 이들의 모임으로부터 `아름다운 노년'이란 주제로 강연해 달라는 청탁을 받았다. 늙기는 늙되 어떻게 하면 아름답게 늙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궁금하여 마련한 자리라는 설명과 함께. 강연 청탁을 수락하는 전화를 끊자마자 주제에 대한 물음이 생기면서 적잖이 아득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아름다운? 아름다운 노년? `아름답다'는 사전적으로 두 가지 뜻을 지닌다. 하나는 `보이는 대상이나 음향, 목소리 따위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눈과 귀에 즐거움과 만족을 줄만하다', 다른 하나는 `하는 일이나 마음씨 따위가 훌륭하고 갸륵한 데가 있다.' 그러니까 `아름다운 노년'은 좋은 속마음이 우러나서 ..

궁시렁 궁시렁 2022.10.05

암 투병 중 추적 관리에 있는 경우에

암 투병 중 추적 관리에 있는 경우에 암 치료 후 추적 관리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 간격이나 6개월 간격 그리고 필요에 따라 적정 기간에 외래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는 것은 혹여 암이 재발이 되거나 전이가 생길 것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함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나 다음 진료 일정이 있기전에 몸에 이상 징후가 포착되거나 갑작스러운 상황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응급실을 이용하거나 다음 진료 일자가 되기 전이라도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이상 징후가 있어도 차일피일 미루거나 다음 진료때 까지 참고 견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몸에 이상한 느낌이 감지되면 주변에 문의하거나 암 환우 카페에 질문하지 마시고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는 것이 좋..

암중모색 2022.10.05

암 투병 중 의학의 장.단점을 파악하라(암 환자와 보호자)

암 투병 중 의학의 장.단점을 파악하라(암 환자와 보호자) 이글은 제가 1996년부터 임상 일선에서 암환자를 오직 보완의학적으로만 2만명 가까이 상담하며 느낀 것을 올린 글 입니다. 물론 제가 연구하는 분야가 걸음마단계에 불과한 암치료의 보완의학분야 이기에...상담을 원하는 환자들은 이미 현대의학에서 포기된 분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애타게 현대의학 이외의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 저를 찾은 분 들입니다. 개인적사견으로는 외국에서 쓰는 보완대체의학이란 어원을 국내에서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겠으나... 현재 국내 암에 관한 보완대체의학 현주소와 대체란 단어의 남발로 인해... 솔직히 저는 “바꿀수있다”는 의미의 “대체”란 표현보다는 “도울수있다”는 “보완”이란 의미에서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들이 다루는 통..

통합의학 2022.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