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3/01/10 9

전이가 되기 전,대장암의 뿌리를 뽑는 근치적 절제술이란?

전이가 되기 전, 대장암의 뿌리를 뽑는 근치적 절제술이란? ​ ▲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대장항문외과 박선진 교수가 수술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좌측). (사진=경희의료원)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대장은 우리 몸의 마지막 관문에 해당한다. 소화기관 중 가장 마지막에 있는 약 1.5미터 길이의 관 모양을 지닌 장기로, 결장과 직장으로 구성돼 있다. 소장에서 소화된 음식물로부터 수분을 흡수하고 세균 작용을 거친 후 찌꺼기는 일정 시간 동안 보관해 대변 형태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대장항문외과 박선진 교수는 “대장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 대장 질환으로 대장의 많은 부분을 절제한 환자들은 하루에도 수십 번씩 화장실을 들락날락해야 하고, 대..

췌장암과 박테리아의 관계

​ 췌장암과 박테리아의 관계 낭성종양 수술환자의 췌장, 지나치게 많은 박테리아 발견 소화기계의 박테리아가 췌장 세포에 손상을 가해서 악성 종양 발생 위험을 높일 가능성이 있는 듯하다. 이제 처음으로 스웨덴의 카롤린스카 연구소 연구진이 췌장암의 전조인 췌장 낭성 병변의 살아있는 박테리아를 분석했다. 이 연구는 국소 항생제를 사용하는 예방적 조치가 가능한 길을 열어줄 수 있다. 췌장암은 가장 공격적이고 치명적인 암 중 하나이다. 증상이 있어도 분명치가 않기 때문에 항상 늦게 발견되고 그때는 이미 전이가 되어버렸다. 그 결과 진단을 받을 때 대부분의 환자들은 말기가 되어버린다. 지금 같은 추세라면 머지않아 유럽 연합에서 췌장암이 유방암을 추월해서 암 관련 사망 원인으로 3번째로 흔한 원인이 될 것이다. 췌관내..

대장암도 박테리아 때문에 생기나

​ 대장암도 박테리아 때문에 생기나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대장암에 영향을 주는 박테리아, 인돌리민 인간의 장에 흔한 1가지 미생물이 대장암 발생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대장암은 전 세계적으로 2번째로 치명적이고 3번째로 흔한 암으로 매년 200만 명이 진단을 받고 100만 명이 사망한다. 예일 대학교의 연구진은 최근에 일단의 지원자들에게서 박테리아인 모르가넬라 모르가니균의 일부 변종이 인간의 DNA에 유독한 인돌리민이라는 분자를 생산하는 것을 발견했다. 실험실에서 연구진은 그런 물질들이 생쥐에게서 종양을 유발하는 것을 입증했다. 인간은 인간의 세포(30조)보다 더 많은 박테리아 세포(38조)를 갖고 있다. 그러나 배변이 인간의 세포에 유리한 쪽으로 균..

[김선영의 의(醫)심전심] 5% 원칙/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

[김선영의 의(醫)심전심] 5% 원칙/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 ​ ▲ 김선영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 “선생님 저희 아이 아빠는 불안해서 못 나가요. 여기 꼭 입원시켜 주세요.” 아내의 입술이 파르르 떨린다. 남편이 항암치료를 받던 중 패혈증으로 응급실에 실려온 것은 일주일 전이었다. 응급처치를 하고 다른 병원으로 보냈지만, 증상이 악화돼 다시 실려 왔다. 이번엔 절대 못 나가겠노라고 버티는 중이다. ​ 입원을 시키자니 없는 병실을 만들 수도 없는 일. 몇 번의 설득 끝에 응급실에서 기다려 볼 수 있도록 부탁하기로 했지만, 환자를 내보내라는 응급의학과 의사의 날 선 문자가 휴대전화에서 깜빡이고 있다. “수술이나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까지 저희가 입원시켜야 합니까? 환자가 고..

좋은 인연은 아름답다

​ 좋은 인연은 아름답다 ​ 암과 투병하는 과정에서 환자와 보호자는 힘이 든다 암 진단을 받는 그 자체가 두렵고 앞으로 어떤 상황이 다가올지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기에 환자와 보호자는 늘 불안하다 ​ 다행히 호전이 되거나 완치 판정을 받을 경우에는 그나마 안도의 한숨을 내 쉴수 있지만 투병하는 과정은 사막의 어두운 골짜기를 걸어가는 기분이다 ​ 나는 암 환자 뿐만 아니라 난치성 질병으로 고통받았던 환자도 많이 만나 보았다 그러기에, 환자와 보호자의 입장을 누구보다고 잘 알고 그 분들의 감정을 공감하기에 내가 베풀수 있는 모든 것을 다 드리고 싶다 ​ 비록 의사는 아니어서 직접 치료는 못 해주지만 그 분들이 걸어가는 투병의 길에서 힘이 될지 모르지만 동행이 되어 줄 수는 있다 ​ 만나는 모든 환우님들과 인연..

궁시렁 궁시렁 2023.01.10

투병의 길

투병의 길 암과 투병중인 환자 중 많은 분들이 배우자와 불협화음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암과 싸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 배우자의 이기적인 사고 방식과 독단적인 행동 배우자를 배려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행동 그 외 지나친 음주 배우자외 부적절한 관계들으로 갈등을 빚어내고 드물게는 친정이나 시가쪽 문제로 인한 다툼 등이 있고 공통적으로 금전적인 문제가 많이 개입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지난 과거는 무덤에 묻어두고 투병에만 전념을 할 수 있도록 배우자는 환자를 이해하고 배려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의학적인 치유도 매우 중요하지만 환자의 마음 치유는 더욱더 중요하고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환자는 배우자의 용서하지 못 할 부분도 모두 이해를 하고 용서를 하는 관용을 베풀어야 ..

궁시렁 궁시렁 2023.01.10

모든 것의 선택은 그대의 것

모든 것의 선택은 그대의 것 ​ 용하다는 누군가는 말 했다 당신은 몸에 칼을 대면 죽는다 그러나, 수술을 하지 않으면 오래 살수 있다고 했다 ​ 환자는 갈등이 생겼다 용하다는 그 사람의 말을 믿을까 아니면, 지금이라도 수술을 할까 오늘도 내일도 생각에 잠겨 있었다 ​ 여보세요 참으로 딱하군요 지금이 어떤 세상인데 그런 말을 믿습니까 내일 당장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으세요 그러면 당신은 살 수가 있습니다 ​ 만약에 그러한 상태에 버틸경우에 조만간 더 심각한 상황을 맞이 할 수 있으니 내 말을 듣으세요라는 말만 했다 ​ 그래도 환자는 살 운명이었던지 입원을 하고 항암 치료를 마치고 수술까지 잘 마쳤다 ​ 조금만 더 늦었더라면 그는 이 세상이 사람이 아니었을 것 이다 ​ 그런데 치료를 담당하던 교수님은 그..

궁시렁 궁시렁 2023.01.10

건강하게 사는 것은 최고의 행복이다

CRPS환자가 극적으로 호전이 되어 일상 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되었다 현대의학의 표준치료로 회복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확율적으로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난치성 질병으로 분류가 된다 ​ 하지만 이로한 난치성 질병도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다각적으로 치료를 한다면 증상을 개선하거나 회복되는 케이스도 있다 ​ 문제는 편견으로 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시도 조차하지 않고 무시하기 때문에 포기를 하는 사례도 많다 어떠한 난관에 봉착하여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한다면 때로는 기적도 일어난다 ​ ​ ​ 건강하게 사는 것은 최고의 행복이다 힐링어드바이저ㅣ김동우 ​ 어떠한 삶이 가장 행복할까 돈도 많고 명예도 있으면 행복하다고 말을 할 수 있겠지만 결코 건강이 없다면 그 삶은 무의미한 것이다 ​ 자신이 아픈데 돈..

의용공학 칼럼 2023.01.10

'침묵의 암' 췌장암 치료 실마리 찾았다...발병 원인 따라 6개로 분류 / YTN

'침묵의 암' 췌장암 치료 실마리 찾았다...발병 원인 따라 6개로 분류 / YTN https://youtu.be/neH-dnBsXNI ​ ​ NOTE: 국내 췌장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이 15.2%에 불과하지만 현대의학의 표준치료와 더불어 통합의학적 치료를 병행한다면 보다 나은 치료 성적이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추정 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항암제의 발전으로 인하여 췌장암 4기 환자의 경우에도 치료 성적이 뛰어난 경우도 있지만 확율적으로 매우 낮기 때문에 췌장암은 다른 암종에 비하여 치료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실망하지 말고 표준치료를 잘 받고 어느 시점에서 항암 치료의 득과 실을 따져보거나 담당 주치의 선생님이 더 이상 치료가 어렵다고 할 경우에는 지체없이 통합의학적 치료로 전략을 변경하였으면 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