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010-7216-6789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2022/11/29 4

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에 관하여

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에 관하여 1. 처음 암 진단을 받았을 때 어느 대학병원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에서 차이가 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초기암의 경우 전국 어느 병원이라도 의료적 치료 만족도는 비슷하거나 동일하다고 본다, 하지만 암 치료 예후가 고약하고 암 생존율이 낮은 암종의 경우 그 분야에 치료 경험이 많은 의사를 만나거나 서울의 메이저급 병원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그 선택은 환자의 몫 이다, 그리고 첨단 의료장비와 다양한 암 치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서울의 메이저급 병원이기에 이러한 의료적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메이저급 병원을 선호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방의 환자가 항암 치료만 받아야 할 경우에는 서울에 매번 왕래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에 항암 치료의 경..

암중모색 2022.11.29

항암치료 Q&A]항암치료 중 예방접종 해도 될까?

[항암치료 Q&A] 항암치료 중 예방접종 해도 될까? 항암치료는 면역력 감소시켜…모두 끝난 후 접종 권장 【건강다이제스트 | 이정희 기자】 항암치료를 시작하면 체크해야 할 사항이 여럿 있다. 주요 궁금증에 대해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혈액종양내과 유영진 교수의 도움말을 들어봤다. Q. 항암제 맞는 도중에 예방접종을 해도 될까요? 항암제를 맞으면 면역력이 떨어진다. 예방접종의 종류에 따라 살아 있는 균을 사용하는 약제를 항암치료 후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맞으면 진짜 그 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맞으면 안 된다. 그러나 죽은 균을 사용하는 예방접종은 그럴 위험성은 없다. 한편 예방접종을 하여 항체가 생기려면 면역력이 있어야 하는데, 항암치료를 받으면 면역력이 감소하여 예방접종을 하여도 항체가 잘 생기지 않아 ..

꼭 알아야 할 췌장 SOS 신호

꼭 알아야 할 췌장 SOS 신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이동기 교수】 췌장하면 자동으로 떠오르는 말, 바로 췌장암이다. 췌장이 뭔지는 몰라도 췌장암의 악명은 익히 알 것이다. 췌장암의 결말은 대부분 좋지 않다. 유명인도 예외가 아니다. 애플사의 창립자 스티브 잡스도, 한일전의 사나이라고 불렸던 유상철 전 축구 국가대표도 췌장암으로 세상을 등졌다. 그럼에도 우리는 췌장암뿐 아니라 췌장에 대해서 잘 모른다. 특히 췌장이 도와달라고 보내는 긴급 메시지를 놓쳐서는 안 된다. 췌장이 주는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르는 신호를 빨리 알아채는 법을 소개한다. 증가하고 있는 췌장암 췌장은 위, 장, 간 등 다른 소화기관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 우리 배는 복막에 쌓..